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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 기반의 Steel Lazy Wave Riser(SLWR)와 계류된 FPSO와의 연성해석에 관한 수치해석 연구
Numerical Study on the Coupled Responses of the Steel Lazy Wave Riser (SLWR) Based on the Basis of Design and Moored FPSO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3 no.6, 2019년, pp.344 - 352  

권용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남보우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병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오승훈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정재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정동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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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해역 자원개발용 라이저와 계류된 부유체와의 연성해석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라이저의 안전성은 부유체와의 연성해석 없이 최대 offset을 고려한 해석을 통해 보수적으로 평가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계류된 부유체의 연성 운동해석을 고려하여 라이저의 안전성을 분석한다. 라이저는 초심해역에 적용되는 SLWR이 고려되며, 부유체는 FPSO가 적용된다. 연성을 고려하는 방법과 고려하지 않는 방법론에 대하여 제시한다. 계류선이 모두 안전한 정상상태(Intact) 조건과 사고(damaged) 조건을 고려하여, 각 조건에서 파랑 입사각도에 따라 연성해석 효과를 분석한다. 하중 조건에 따라 계류선의 장력, 부유체의 운동 및 라이저의 거동 등을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upled analysis was performed between the riser to develop oil and gas in ultra-deepwater and the moored floating body. In general, the safety of the riser is conservatively evaluated by considering the maximum offset excluding the coupled analysis with the floating body. In this study, the safet...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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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LWR와 계류된 부유체의 연성 응답에 관한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부유체 운동과 계류 성능, 그리고 SLWR 응답에 대하여 연성 해석과 비연성 해석 결과를 상호비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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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R이 TDZ에 적용하기 힘든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적용하는 것은 무엇이며 특징은 무엇인가? , 2019). SLWR에는 lazy wave 형상을 위한 부력재가 설치되며, 부력재로 인하여 라이저의 상부장력은 감소하나 새그밴드(Sag Bend) 와 호그밴드(Hog Bend)에서 굽힘 모멘트가 증가한다. 부력재의 배치와 전체 부력의 결정은 SLWR 설계에서 중요한 인자 중 하나이다.
해양라이저란 무엇인가? 해양라이저는 오일과 가스(Oil & Gas)를 해저로부터 부유체까지 전달해주는 파이프이다. 개발 수심이 비교적 깊은 해역에서는 SCR(Steel Catenary Riser)이 적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수심 1,500m 이상의 대수심 해역으로 개발영역이 옮겨져가고 있는 추세이다.
SCR이 강관으로 사용하는데 문제점은 무엇인가? 개발 수심이 비교적 깊은 해역에서는 SCR(Steel Catenary Riser)이 적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수심 1,500m 이상의 대수심 해역으로 개발영역이 옮겨져가고 있는 추세이다. SCR은 강관을 사용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유리하나, 수심이 깊어지면 부유체와 연결되는 부위에서 라이저의 장력이 증가하게 되어 안전성 문제가 있다. 또한, 해저면과 맞닿는 TDZ(Touch Down Zone) 부분에서는 피로파괴 문제가 증가하여 초심해역에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Yoo and Joo,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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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PI Recommended Practive 2RD.(1998), "Design of Risers for Floating Production Systems (FPSs) and Tension-Leg Platforms (TLPs)",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USA. 

  2. Cozijn, J. L. and Bunnik, T. H. J.(2004), "Coupled Mooring Analysis for a Deep Water Calm Buoy", Proceedings of the ASME 2004 2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ffshore Mechanics and Arctic Engineering, Vancouver, Canada, OMAE2004-51370. 

  3. Eom, T. S., Kim, M. H. and Bae, Y. H.(2014), "Local dynamic buckling of FPSO steel catenary riser by coupled time-domain simulations", Ocean Systems Engineering, Vol. 4, No. 3, pp. 215-241. 

  4. Heurtier, J. M., Buhan, P. L., Fontaine, E., Cunff, C. L., Biolley, F. and Berhault, C.(2001), "Coupled Dynamic Response of Moored FPSO with Risers", Proceedings of the Eleventh (2001)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Stavanger, Norway. 

  5. Jo, C. H., Kim, D. Y., Hwang, S. J. and Rho, Y. H.(2014), "A Comparison of Coupled and Uncoupled Dynamic Analysis for the Flexible Riser in Shallow Wa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2, pp. 195-201. 

  6. Jung, J. H., Oh, S. H., Nam, B. W., Park, B. W., Kwon, Y. J. and Jung, D. H.(2019),"Numerical Study on Flow Characteristics Around Curved Riser".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33, No. 2, pp. 123-130. 

  7. Kwon, Y. J., Nam, B. W., Kim, N. W., Park, I. B., Won, U. W, Hong, S. Y. and Shin, C. S.(2017), "Model Tests for Normal Laying Stage of J-lay Install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Conference, Guje, Korea. 

  8. Oh, S. H., Jung, J. H., Park, B. W., Kwon, Y. J. and Jung, D. H.(2018), "Numerical Study on Estimation of Static Configuration of Steel Lazy Wave Riser Using Dynamic Relaxation Method",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32, No. 6, pp. 466-473. 

  9. Park, B. W., Kwon, Y. J., Jung, J. H., Oh, S. H., and Jung, D. H.(2018), "Study on Initial Configuration of SLWR(Steel Lazy Wave Riser) considering internal flow density and seabed conditions", Offshore Plant Design Research Group 2018 Spring Workshop, Seoul, Korea. 

  10. Park, B. W., Oh, S. H., Kwon, Y. J., Jung, J. H. and Jung, D. H.(2019), "Dynamic Analysis of SLWR Subjected to Internal Slug Flow Conditions", Proceedings of the Twenty-ninth (2019)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Honolulu, Hawaii, USA, pp. 1861-1867. 

  11. Park, K. S., Choi, H. S., Kim, D. K., Yu, S. Y. and Kang, S. C.(2015), "Structural Analysis of Deepwater Steel Catenary Riser using OrcaFlex",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9, No. 1, pp. 23-34. 

  12. Szczepanski, D., Balash, C. and Martens, M.(2018), "A Steel Lazy Wave Riser for Turret VS. Spread-Moored FPSO in Extreme and Wave-Induced Fatigue Conditions", Proceedings of the ASME 2018 3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ctic Engineering, Madrid, Spain, OMAE2018-78736. 

  13. Yoo, K. K. and Joo, Y. S.(2017), "Sensitivity Study on SCR Design for Spread-Moored FPSO in West Africa",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31, No. 2, pp. 11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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