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미디어 특성이 나타난 현대 패션쇼 연출 특성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fashion shows affected by intermedia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6, 2019년, pp.582 - 598  

이슬아 (한양대학교 ERICA 공학기술연구소) ,  이윤미 (한양여자대학교 니트패션디자인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media is a term that refers to the convergence of different media. It has not only enabled the delivery of brand message but also developed interactive communication in a contemporary fashion show contex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presentation methods of contemporary fashion shows affected b...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미디어의 등장 배경은 어떻게 되는가? 현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는 단순한 하나의 매체를 가지고 있지 않고 실험적인 시도로 다변화된 현상들이 나타났으며, 20세기 이후 문화와 예술을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급격히 증가하였다. 현대 매체들은 하나의 영역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다른 매체와 결합하여 제3의 복합적 형태를 만들어내기 시작하면서 ‘인터미디어(intermedia)’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인터미디어는 ‘~사이의’, ‘상호 간의’라는 ‘인터(inter)’와 매체, 장르를 의미하는 미디어(media)의 합성어로 전통적인 매체 간 사이에 걸쳐 있는 제3의 복합적 형태를 의미한다.
초기의 패션쇼는 어떤 형식이였는가? 현대 패션쇼는 홍보 수단에서 새로운 형태의 종합예술로서 패션 매체로 자리잡게 되었다. 초기의 패션쇼는 무대, 모델 그리고 관객으로 이루어져 의상을 입은 모델이 런웨이를 걸으며, 대중들에게 의상을 선보이는 단순한 형식이었다면, 현대 패션쇼는 춤, 퍼포먼스, 음악 등의 다양한 매체들과의 결합과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도입하여 실시간 패션쇼를 통해 시간과 장소 등의 제한적 요소에 구애받지 않는 형태로 발전되었다. 또한, 3D 영상 등의 하이테크놀로지 기술을 이용한 가상 패션쇼 등의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인터미디어는 어떤 효과를 불어일으켰는가? 인터미디어는 ‘~사이의’, ‘상호 간의’라는 ‘인터(inter)’와 매체, 장르를 의미하는 미디어(media)의 합성어로 전통적인 매체 간 사이에 걸쳐 있는 제3의 복합적 형태를 의미한다. 예술에서는 음악, 미술, 무용, 영화 등의 다양한 장르의 경계를 허물고, 기존 장르에서 다른 장르를 융합하여 새로운 예술을 표현하려는 시도로 보인다(“intermedia”, 1999). 오늘날 예술 작품은 점차 어느 한 장르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그 경계가 모호해지고 다차원적인 특성을 지니는 방향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작품들은 필요에 따라 자신의 매체와 형식을 결정하게 된다(Packer & Jordan,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Arapoglu, F., & Erol, S. Y. (2002). "Being in Between" As an art form: An essay on intermedia. Convergence, 8(4), 59. 

  2. Beckman, S. (n.d.). Marc Jacobs SS 2016. Retrieved September 05, 2019, from https://www.stefanbeckman.com/marc-jacobs-ss-2016/ 

  3. Breder, H. (1995). Intermedia: Enacting the liminal. Performing Arts Journal, 17(2/3), 112-120. doi:10.2307/3245784 

  4. Chang, A. H., & Park, M. N. (2001). Performance as a factor in the contemporary fashion show: Focus on the Paris and London collections since the 199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1(4), 71-80. 

  5. Chang, M. H. (2012). A study on the expressing type of modern fashion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6. Cho, W. I., & Suh, S. H. (2014). Cultural features in modern digital fashion shows focusing on hybrid digital cul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6), 131-147. doi:10.7233/jksc.2014.64.6.131 

  7. Choi, Y. J. (2015). The practical possibility of intermedial dramaturgy. Drama Research, (46), 69-102. doi:10.15716/dr.2015..46.69 

  8. Cseres, J. (2009). In between as a permanent status: Milan Adamciak's version of intermedia. Leonardo Music Journal, 19, 31-34. doi:10.1162/lmj.2009.19.31 

  9. Dennis, A. (2010, October). Rocker Beth Ditto opens and closes Jean Paul Gaultier spring 2011 show. Zimbio, Retrieved September 05, 2019, from http://www.zimbio.com/Paris+Fashion+Week/articles/Pbi7Oi66L5e/Rocker+Beth+Ditto+Opens+Closes+Jean+Paul+Gaultier 

  10. Dills, P. M. (2013, February 15). Here comes the giant artificial sun.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September 05, 2019, from https://www.nytimes.com/2013/02/17/fashion/marc-jacobss-encounter-with-identity.html 

  11. Elle. (2015, September 24). Philipp Plein spring 2016 ready-to-wear collection. Retrieved November 05, 2019, from https://www.elle.com/runway/g26949/philipp-plein-spring-2016-ready-to-wear-collection/ 

  12. Ha, E. K. (2012). A study on the structure of spatial experience by digital media.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the Spatial Design, 7(4), 177-186. doi:10.35216/kisd.2012.7.4.177 

  13. Hendriksz, V. (2017, February 21). Which brands tapped into Instagram Live for LFW AW17. fashionunited, Retrieved September 05, 2019, from https://fashionunited.uk/news/fashion/which-brands-tapped-intoinstagram-stories-for-lfw-aw17/2017022123606 

  14. Higgins, D. (1966, February). Intermedia. Something Else Newsletter. Retrieved September 05, 2019, from http://www.primaryinformation.org/product/something-else-press-newsletters-1966-83/ 

  15. Higgins, H. (2002). Intermedial perception or fluxing across the sensory. Convergence, 8(4), 59-76. 

  16. Hong, H. R., & Kim, Y. I. (2014).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of fashion shows using digital ima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6), 1-15. doi:10.7233/jksc.2014.64.6.001 

  17. Huh, G. Y. (2011). A study on the fashion presen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18. Huh, J. A. (2006). 트랜스 컬처를 향하여 [Toward trans culture]. Seoul: Yonsei University. 

  19. Intermedia. (1999). In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Retrieved November 20, 2019,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94928&cid42642&caegoryId42642 

  20. Jang, M. H. (2012). A study on the expressing type of modern fashion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1. Jung, J. S., & Kim. J. H. (2013). A study of Alexander McQueen's fashion performance.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11(3), 82-94. 

  22. Kim, E. J., & Park, Y. L. (2012).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experimental designers displayed in fashion collections since 2000. The Korea Society of Fashion Design, 12(3), 97-114. 

  23. Kim, H. H. (1993). The soul of Fluxus. Seoul: API. 

  24. Kim, J. H., & Kim, Y. S. (2013). Expression types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space directing at Chanel fashion show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7(6), 809-826. doi:10.5850/JKSCT.2013.37.6.809 

  25. Kim, J. Y. (2002).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design as the application of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intermedia art: Focused on the "S fashion" shopping environ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6. Kim, S. Y. (2012). Intermedia utilization and the changing patterns in dance: With the performances of chunky mov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7. Kwon, K. R., & Kim, K. J. (2011). The art of tangle: Inter-media art. The Korean Journal of Art and Media, 10(2), 163-174. 

  28. Kwon, Y. J. (2011). A reconsideration of fluxus focusing on the intermedi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29. Lee, G. Y. (2013). A study on the visual characteristics of fashion communication medi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30. Lee, K. M. (2015). Intermedial scenography-reconstitution of theater discourses on space, liveness and presence. Drama Research, 2015(47), 133-173. doi:10.15716/dr.2015..47.133 

  31. Lee, S. A., & Lee, Y. H. (2016).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of intermedia and fashion show in the Chanel collect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4(3), 367-384. doi:10.7741/rjcc.2016.24.3.367 

  32. Lee, S. R., & Kim, H. Y. (2011). The modern fashion show in the digital image ag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4(1), 129-140. 

  33. Leithch, L. (2015, September 24). Spring 2016 Readyto-Wear Philipp Plein. Vogue, Retrieved September 05,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ready-to-wear/philipp-plein 

  34. Lucire. (2012, March 5). Paris Fashion Week, autumnwinter 2012-13: Costume National, Issey Miyake. Retrieved November 05, 2019, from http://lucire.com/insider/20120305/paris-fashion-week-autumn-winter-2012-13-costume-national-issey-miyake/#qeWm8MRLY7BrzY65.9 

  35. Lushetich, N. (2011). The performance of time in fluxus intermedia. TDR/The Drama Review, 55(4), 75-87. doi:10.1162/DRAM_a_00123 

  36. Na, J. K. (2008). Research on inter-media art expressions in performing arts.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11(2), 41-48. 

  37. Oh, E. K. (2014). Transmedia oder Intermedia: Kernbegriffe zur Herstellung nutzergenerierter, Inhalte in der Kulturindustrie. Koreanische Zeitschrift fur Germanistik, 22(2), 75-94. 

  38. Oh, H. N., & Kim, H. J. (2003). An analysis of the case study on fashion show planning and produc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11), 11-20. 

  39. Packer, R., & Jordan, K. (2002). Multimedia: From Wagner to virtual reality. New York: WW Norton & Company. 

  40. Park, J. C. (2008). Intermediality and the reinvention of cinematic specificity. The Journal of Image & Film Studies, 12(12), 113-135. 

  41. Partnouveau. (2013). Weather Project. Retrieved September 05, 2019, from http://partnouveau.com/wp-content/uploads/2013/04/url-5.jpeg 

  42. Phelps, N. (2015, September 18). Spring 2016 Ready-to-Wear Marc Jacobs. Vogue, Retrieved September 05,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ready-to-wear/marc-jacobs 

  43. Schaik, B. V. (n.d.). Must see! Viktor & Rolf Haute Couture Autumn 2015. Retrieved September 05, 2019, from http://www.bastiaanvanschaik.com/2015/07/14/must-see-viktor-rolf-haute-couture-autumnwinter-2015 

  44. Shin, J. W. (2011, September). 패션쇼, 그대 아직도 진화하고 있는가? [Fashion show, are you still evolving?]. Design house, Retrieved October 25, 2019, from http://mdesign.designhouse.co.kr/article/article_view/102/56908?per_page60&sch_txt 

  45. Spielmann, Y. (2001). Intermedia in electronic images. Leonardo Music Journal, 34(1), 55-61. doi:10.1162/002409401300052523 

  46. Sung, Y. J. (2010). The design of fashion storytelling technique and the utilization of characteristics for a fashion show.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47. Sung, Y. J., & Kwon, G. Y. (2009). The design of a fashion storytelling method for fashion show.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1(6), 857-866. 

  48. Vogue. (2010, March 10). Fall 2010 Ready-to-Wear Louis Vuitton. Retrieved September 05, 2019,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0-ready-to-wear/louis-vuitton/slideshow/collection 

  49. Vogue. (2011, January 18). Bar Refaeli Walks Louis Vuitton Fall 2010 Runway Show. Retrieved September 05, 2019, from https://www.fashionlover.com/wp-content/uploads/2011/01/BarRefaeliLouisVuittonFall2010RunwayShow.jpg 

  50. Yang, S. H., & Cho, S. Y. (2011). The aesthetic value and art-media's characteristics as appeared in contemporary digital fash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1), 230-243. doi:10.29049/rjcc.2011.19.1.230 

  51. Youtube. (2011, Setember 15). Dolce & Gabbana - fall winter 2011 2012 full fashion show. Retrieved November 05, 2019,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ppS4jBmt1X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