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턴제작 교육용 영상콘텐츠 개발을 위한 유튜브 영상 현황 분석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YouTube video contents for the development of pattern drafting video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6, 2019년, pp.599 - 614  

강여선 (덕성여자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to provide basic reference data for the development of video contents used in pattern drafting education and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utilizing YouTube videos in such education. Subject videos were selected using the number of views. A total of 596 videos and 28 channels 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용 영상콘텐츠의 특징은? 온라인용 영상콘텐츠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동시에 다수가 시청할 수 있어 콘텐츠 확산이 빠르다. 또한, 정해진 방식에 따라 단계별로 시청할 필요 없이 원하는 콘텐츠에 바로 접근할 수 있어 개인 맞춤 특성이 강하다.
현재 유튜브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어떠한 활용이 가능한가? 필요에 따라 교육자가 직접 콘텐츠를 올릴 수도 있다. 또한, 유튜브는 개인의 취미생활과 오락뿐 아니라, 전문 교 육 콘텐츠로서 활용되는 경우도 많다. 대표적인 무료 교육 단체인 칸 아카데미(Khan academy)는 2008년부터 유튜브를 활용해 수학, 물리학, 컴퓨터공학, 금융, 역 사 및 예술 분야에서 초, 중, 고 수준의 전문 교육콘텐츠 4,000개 이상 제공하며, 2012년 이용자는 4,300만 명을 넘었다(Park, 2013).
2018년 이러닝 수요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 인가? 또한, 정해진 방식에 따라 단계별로 시청할 필요 없이 원하는 콘텐츠에 바로 접근할 수 있어 개인 맞춤 특성이 강하다. 이런 특성에 바탕하여 2018년 이러닝 수요 시장 규모는 3조 8,450억 원에 이르며(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2018), 개인 수요도 2017년 대비 7% 증가하는 등 2014년 이후 꾸준히 늘고 있다(Ahn, 2019). 실제로 기존 이러닝(E-learning) 이외에 Korea Open Course Ware(KOCW), 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KMOOC) 등 무료 온라인 교육도 증가하였고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블렌디 드러닝(blended learning) 등 현장강의와 온라인강의 를 접목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등장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Ahn, G. S. (2019, June 4). '유니콘' MOOC 플랫폼 '코세라'가 평가한 대한민국 역량순위는 '최하위권' [Korea ranks at the bottom of MOOC platform Coursera's capability rankings]. Maekyung Media, Retrieved June 5, 2019, from https://www.mk.co.kr/premium/special-report/view/2019/06/25748/ 

  2. Ahn, M. (2016). A study on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flipped class and learner's satisfaction level.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9(1), 114-136. doi:10.15702/mall.2016.19.1.114 

  3. Angela Kane sewing TV. (2009, May 8). Videos [You Tube Channel]. Retrieved July 20, 2019, from https://www.youtube.com/user/angelakanetv/videos 

  4. Anjalee Sharma. (2012, July 28). YouTube.com (Anjalee Sharma). Retrieved July 18,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rqMNzXeqsSWVnKT3Vrd8Hw/videos 

  5. Bang-D Kim. (2013, July 29).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ly 18,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Lca1jB-uLZiQonAL2hLqzA/videos 

  6. Bergmann, A., & Sams, A. (2015). Cateway to student engagement flipped learning (Jung, C. P., & Lim, S. H., trans). Seoul: Eduniety. (Original work published 2014) 

  7. Bilikis Signatures. (2017, May 10).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ne 23,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uJSwODjLMuC6jVU_pupPg/videos 

  8. Chic Francisco. (2012, June 5).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ne 30,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bcrCHPGSWLwJKpDC_I47YQ/videos 

  9. Cynthia A. (2014, July 11).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ly 3,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EbeNcnYdjklFZnHwcbtzsA/videos 

  10. Diane Deziel. (2011, September 24).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ly 20, 2019, from https://www.youtube.com/user/Montagnes2/videos 

  11. Donlarrie Couture. (2018, July 28).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ne 13,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lGppVY8D4Oc_tWz1L9-xiw/videos 

  12. Elewa. (2015, May 12).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ly 2,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xz2tf8rbnl-x02VgIn8UVg/videos 

  13. Ellacansew1. (2018, Desember 7).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ly 15,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TsWLjjWy-rDEJMbW6J_Npw/videos 

  14. Felicia Zee. (2015, April 13).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ly 8,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_icVDXbPApBOf0t7d4-8vQ/videos 

  15. IdzyanIsmall. (2016, July 10).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August 3,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vlTIem1Fzyt0WKlmb76fNQ/videos 

  16. Jung, H. Y. (2018, December 10). 800억개 댓글 분석하고 심리까지 파악해 맞춤 추천 [Tailored recommendation based on user psychology and analysis of 80 billion comments, Economy Chosun, Retrieved September 3, 2019, from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0&t_num13606168# 

  17. Jyun, H., & Hong, H. (2010). Students' perceptions on chemistry I class using YouTube video clip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4(4), 465-470. doi:10.5012/jkcs.2010.54.4.465 

  18. Kim Dave. (2015, March 8).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August 17,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Mt5gaZ26hjIW-XFWoYDAHA/videos 

  19. Kim, S. J. (2017, October 2). K-MOOC 이용률 저조해, 평균 이수율 8.8% [K-MOOC usage low, average completion percentage drops to 8.8%]. Edudonga, Retrieved September 20, 2019, from http://www.edudonga.com/?particle&at_no20171002092340248506 

  20. Ko, Y. T. (2019, August 2). '보람튜브' 돈방석 이유있네...유튜브 인기 채널 비결은 [The secret to the financail success of pupular YouTube channels like BoramTube]. KBS News, Retrieved September 8, 2019, from http://news.kbs.co.kr/news/view.do?ncd4260664&refA 

  21. Lee, J. G. (2019, Sept. 20). 특허청, 지식재산 유튜브방송 '4시' 특허청입니다. 20회 맞아 [Korean Int ellectual Property Office's YouTube video series '4PM with KIPO' hits 20th episode]. Digital Times. Retrieved October 12, 2019, from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9092902109931731004&refnaver 

  22. Lee, Y., & Cho, K. (2018). Research on learners' experiedces in K-MOOC(Korea Massive Open Online Courses): Using phenomenological qualitative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4), 991-1017. doi:10.17232/KSET.34.4.991 

  23. Lila Leyka. (2011, September 29).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ly 3, 2019, from https://www.youtube.com/user/cityzoo777/videos 

  24. Madebyaya. (2013, May 21).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August 5, 2019, from https://www.youtube.com/user/madebyaya/videos 

  25. Min, K. (2015).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YouTube site in the dance society. Dance Research Journal of Korea, 73(1), 75-94. 

  26. Mini G Style. (2010, November 7).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August 10, 2019, from https://www.youtube.com/user/mimigoodwin2/videos 

  27. Mongla's pretty clothe making. (2016, March 25).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August 12,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9BJt27C-wSLBSpLUAZec8A/videos 

  28. Nam, S. Y. (2019, September 29). 대구교육청, 유튜브 활용 쌍방향 화상 연구 도입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introduction of bidirectional video studies utiliaing YouTube], News 1, Retrieved September 26, 2019, from http://news1.kr/articles/?3731503 

  29.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2018). 2018 Survey of Korean e-learning industry, June 2019. Seoul: Author. 

  30. Oncehollic's pattern studyroom. (2013, March 15).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August 10, 2019, from https://www.youtube.com/user/salanghe1225/videos 

  31. Park, J. H. (2013, March 3). 칸 아카데미 "기술발달이 '교육평등화' 이룰 것" [Khan Academy predicts "Technological development will lead to equalization of educational opportunities"]. Chosunbiz, Retrieved September 23, 2019, from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3/08/2013030800725.html 

  32. Pattern queen. (2014, Febraury 4).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ne 13,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ApX8N65iYFBxV9aRknwsnA/videos 

  33. Patternmaking Sunny Jang. (2012, Febraury 8).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ne 23,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aFTolBCUr8V-Fm5NUWwD8g/videos 

  34. Professor Pincushion. (2011, November 13).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ly 12, 2019, from https://www.youtube.com/user/ProfessorPincushion/videos 

  35. RMG pattern making16. (2016, May 18). Videos [You Tube Channel]. Retrieved June 30,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ej7rTTba9d75DypZC9ydLg/videos 

  36. Savi's fashion studio. (2015, July 16). Videos [You Tube Channel]. Retrieved July 28,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15AvX0vZErss_njcxALrRw/videos 

  37. Sewingladystudio. (2016, September 6). Videos [You Tube Channel]. Retrieved July 20,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ZY6Pq1rIy15jdYnqpJsm1A/videos 

  38. Surefit Design. (2010, December 21).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ly 2, 2019, from https://www.youtube.com/user/surefitdesigns/videos 

  39. Tailoring with Usha. (2016, April 14). Videos [You Tube Channel]. Retrieved June 28,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DGNMEaQ93gS_1w1WZ9-FBQ/videos 

  40. The Awl-Night. (2013, August 16).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July 30, 2019, fr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JlE1OzBbb-FQBJfuK3OaCQ/videos 

  41. Threads. (2006, March 11). Videos [YouTube Channel]. Retrieved August 8, 2019, from https://www.youtube.com/user/Threads/video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