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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적 사고 중심 프로그래밍 활동을 위한 교육용 텐저블 코딩 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n Educational Tangible Coding Tools for Algorithmic Thinking Focused on Programming Activitie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6, 2019년, pp.11 - 18  

심재권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  권대용 (고려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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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초등학교에서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알고리즘적 사고의 향상을 위해 컴퓨팅을 기반으로 문제해결 절차를 설계하고, 코딩하여 결과를 확인하는 프로그래밍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활동에서는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이후 코딩하는 단계로 진행된다. 하지만 학생은 알고리즘 설계 활동과 코딩 활동이 중복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으며 코딩에 사용되는 도구의 사용법에 따라 설계한 내용과 표현이 다를 수 있어 인지적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언플러그드 활동에서 설계한 알고리즘을 직관적으로 소스 코드로 변환하여 실행시킬 수 있는 교육용 텐저블 코딩 도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도구는 종이 블록을 조합하는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사진을 찍어 코드로 변환하여 실행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사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ftware education is required from elementary schools to prepare student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ich aims to improve algorithmic thinking. In general, teaching is divided into two stages: using a flowchart to design algorithms and implementing them through programming. However,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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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알고리즘적 사고를 가르치기 위한 목적으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블록형 프로그래밍 도구로 구현하는 단계를 구분하여 제공할 수 있는 도구를 제안하고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언플러그드 활동으로 설계한 알고리즘을 직관적인 과정을 통해 코드로 변환하여 실행시킬 수 있는 텐저블 프로그래밍 도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도구는 학생이 종이에 인쇄된 블록을 손으로 조합하여 순서도를 작성하는 수준에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종이 블록을 사진 찍어 즉각적으로 블록형 프로그래밍 도구에 소스 코드로 변환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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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중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살펴보면,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에 컴퓨팅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의 향상과 정보문화에 관한 소양을 갖추고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4]. 특히, 컴퓨팅 파워를 사용하는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해 컴퓨터과학에 기반하여 문제해결 방법을 설계하고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발생하는 학습적 부담은 왜 발생하는가? 컴퓨팅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 절차를 고안하고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은 알고리즘 적 사고와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도구의 능숙함을 동시에 요구하고 있어 학습에 부담이 발생하게 된다[9]. 또한, 프로그래밍 활동에서 학생은 문법에 대한 생소함, 의도와 결과 간의 오차, 오류의 수정 등 프로그래밍 학습에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10][11].
소프트웨어 교육 중 프로그래밍 활동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컴퓨팅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 절차를 고안하고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은 알고리즘 적 사고와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도구의 능숙함을 동시에 요구하고 있어 학습에 부담이 발생하게 된다[9]. 또한, 프로그래밍 활동에서 학생은 문법에 대한 생소함, 의도와 결과 간의 오차, 오류의 수정 등 프로그래밍 학습에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10][11]. 소프트웨어 교육에서도 일반적으로 순서도 수준의 도구를 사용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활동을 먼저 수행하고, 이후 프로그래밍 활동을 수행하는 형태로 학습의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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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Manyika, J., Lund, S., Chui, M., Bughin, J., Woetzel, J., Batra, P., & Sanghvi, S. (2017). Jobs lost, jobs gained: Workforce transitions in a time of automation. McKinsey Global Institute. 

  2. 김용민(2019). 주요 국가별 인공지능(AI) 인력양성 정책 및 시사점. 보건산업브리프, 276, 

  3. 정보통신기술진흥원(2018). 해외 주요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인재양성 정책 동향. 2018-02호 

  4. 교육부(2015). 제2015-74호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5.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6).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6. Popat S., &Starkey, L. (2019). Learning to code or coding to learn? A systematic review. Computer & Education. 128 , 365-376. 

  7. 김태훈.김종훈(2013). Kodu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학습 흥미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3), 13-22. 

  8. 오소희.김응진.김성식(2017).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엔트리 프로그래밍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5), 61-68. 

  9. 김용천.최지영.권대용, 이원규(2013). 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 모델 기반의 활동지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7(3), 233-242. 

  10. 오미자(2017).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비전공자의 인식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1), 1-11. 

  11. 최정원.이영준(2014).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의 어려움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5), 89-98. 

  12. 김은지.이태욱(2017).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순서도 적용 방안: 엔트리 미션 해결하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1(2), 21-24. 

  13. 이용배.박지은(2012). 초등학생 대상의 활동중심 순서도 교육 방법.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6(4), 489-502. 

  14. 정은숙.허민.진영학.김영식(2009). 중학교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순서도학습이 논리적 사고력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2(6), 11-19. 

  15. 김정아.오민우.양영훈.김태훈.김종훈(2019). 언플러그드 방식을 활용한 알고리즘 수행시간 분석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1), 19-27. 

  16. 김수환.이원규.김현철(2009). 개정된 정보교육과정에서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의 교육적 적용방안.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2(2), 23-31. 

  17. 김영민.이민정(2019). 비전공자를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비교 연구: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원칙의 관점으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2(1), 47-61. 

  18. Carlisle, M. C., Wilson, T. A., Humphries, J. W., &Hadfield, S. M. (2005). RAPTOR: a visual programming environment for teaching algorithmic problem solving. In Proceedings of the 36th SIGCSE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76-180. 

  19. 김성율.이종연(2015). RAPTOR 프로그래밍 교육도구를 이용한 알고리즘 교육.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6). 23-31. 

  20. Thangavelu, S., Rao, V., Shyamala, C. K., & Velayutham, C. S. (2019). Introductory Programming Using Non-Textual Modalities. 2019 IEEE Glob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EDUCON) . 867-871. 

  21. 박만구.김동훈.김지영.김혜진.이보람.조영석.홍제훈(2018). 텐저블 코딩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한국초등교육. 29(4), 23-49. 

  22. 심재권.이원규.권대용(2015). LED 기반 텐저블 프로그래밍 도구 개발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1), 3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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