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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6, 2019년, pp.11 - 18
심재권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 권대용 (고려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Software education is required from elementary schools to prepare student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ich aims to improve algorithmic thinking. In general, teaching is divided into two stages: using a flowchart to design algorithms and implementing them through programming. However,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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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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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살펴보면,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에 컴퓨팅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의 향상과 정보문화에 관한 소양을 갖추고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4]. 특히, 컴퓨팅 파워를 사용하는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해 컴퓨터과학에 기반하여 문제해결 방법을 설계하고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 |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발생하는 학습적 부담은 왜 발생하는가? | 컴퓨팅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 절차를 고안하고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은 알고리즘 적 사고와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도구의 능숙함을 동시에 요구하고 있어 학습에 부담이 발생하게 된다[9]. 또한, 프로그래밍 활동에서 학생은 문법에 대한 생소함, 의도와 결과 간의 오차, 오류의 수정 등 프로그래밍 학습에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10][11]. | |
소프트웨어 교육 중 프로그래밍 활동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 컴퓨팅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 절차를 고안하고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은 알고리즘 적 사고와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도구의 능숙함을 동시에 요구하고 있어 학습에 부담이 발생하게 된다[9]. 또한, 프로그래밍 활동에서 학생은 문법에 대한 생소함, 의도와 결과 간의 오차, 오류의 수정 등 프로그래밍 학습에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10][11]. 소프트웨어 교육에서도 일반적으로 순서도 수준의 도구를 사용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활동을 먼저 수행하고, 이후 프로그래밍 활동을 수행하는 형태로 학습의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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