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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recent years, visual-inertial odometry(VIO) algorithms have been extensively studied for the indoor/urban environments because it is more robust to dynamic scenes and environment changes. In this paper, we propose loosely coupled(LC) VIO algorithm that utilizes the velocity vectors from both visu...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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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3][24]의 경우가 다양한 센서를 융합한 연구로써, [23]는 IEKF(Iterated-EKF)를 기반으로 이론적으로 센서 여러 개를 무한히 결합할 수 있는 일반적인 프레임을 제시하였다. 또한 센서 가용 또는 비가용으로 전환되는 상황에 대응하여 센서 데이터를 손실 없이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24] 역시 GPS, 지자기센서, 압력 고도계, 레이저 스캐너 등과 UKF를 기반으로 결합하는 모듈형의 확장 가능한 프레임을 제시하여 다양한 환경 에서 기능할 수 있게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확장 칼만 필터 기반의 새로운 약결합 VIO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전통적인 약결합 방식과 달리, 속도 벡터를 활용하여 자세 측정치를 생성하는 알고리즘이며, 이러한 측정치 생성 방법을 통해 VIO의 결합도를 높이고 항법 해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두 논문 모두 영상/관성센서를 기반으로 여러 센서를 다룰 수있는 일반적인 구조를 제시했지만, 영상 센서 결합 부분에 있어 서는 기존의 약결합 방식과 같이 VO 결과를 그대로 사용하여 결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센서를 확장하기보다 결합 알고리즘 자체를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VO에서 추정된 위치및 자세를 그대로 사용하는 대신 위치 추정치 차분을 통해 속도를 만들어 자세를 보정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약결합 방식의 장점인 적은 연산량과 강인성을 유지하면서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이전 연구[11][12]의 측정치 보정 알고리즘을 VIO에 적용한 것으로, 이전 연구에서는 몇 가지 가정을 통해 속도 벡터를 통해 자세를 보정할 수 있음을 보였다.
  •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이전 연구[11][12]의 측정치 보정 알고리즘을 VIO에 적용한 것으로, 이전 연구에서는 몇 가지 가정을 통해 속도 벡터를 통해 자세를 보정할 수 있음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도 이와 같이 영상 항법으로부터 속도를 추출하여 관성 센서와 결합해 자세 보정하며, 이를 통해 항법 해의 정확도를 높인다. 자세한 내용은 3.

가설 설정

  • 여기서 일정한 구간 ∆t동안 적분되는 자세 오차의 주 원인은 자이로 바이어스(gyro bias)라고 간주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이로 바이어스의 경우 크기가 작고 긴 시간에 걸쳐 변하는 저대역폭 신호이기 때문에, ∆t동안 일정하며 그 크기는 작다고 가정하였 다. 이러한 가정 하에서, 가속도 변화가 작을 경우 두 벡터는 그림 1과 같이 한 평면상에 위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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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자율 로봇의 특징은? 최근 자율 로봇(autonomous robot)은 소형화와 경량화에 힘입어 점차 생활권과 가까워지고 있다. 그 예로, 드론은 초기에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 택배 배달 및 영상 촬영에 활용되고 있다.
드론의 초기목적은 무엇있었나? 최근 자율 로봇(autonomous robot)은 소형화와 경량화에 힘입어 점차 생활권과 가까워지고 있다. 그 예로, 드론은 초기에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 택배 배달 및 영상 촬영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Boston dynamics의 SpotMini처럼 실내에서 활용 가능한 지상 로봇 역시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약결합 방식에서 칼만 필터를 활용하는 이점은 무엇인가? 이와 다르게 약결합 방식은 영상센서와 영상 항법 알고리즘을 하나의 센서처럼 다루며(black box), 주로 그래프 기반 Visual Odometry(VO)의 위치 및 자세 추정 결과를 칼만 필터의 측정치로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2][10]. 이러한 방법은 필터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며 연산량이 적다. 또한 필터 기반 강결합 방식에 비해 많은 수의 특징점을 추출하므로 최적화 기반 방식과 같이 동적 환경에 강인할 수 있으며, SLAM 알고리즘으로 확장 역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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