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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1 no.4, 2019년, pp.34 - 40
안동욱 (포스코 철강솔루션 연구소 구조연구그룹)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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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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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G800 강관의 항복강도는 기존 봉강 대비 얼마나 향상 되는가? | STG800 강관은 기존의 봉강 대비 항복강도가 약 2배 향상되므로 동일한 부재력을 확보하는데 단면적을 줄일 수 있으므로, 단면 최적화에 따른 경제성 확보가 가능하다. 사용되는 자재의 중량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톤당 단가는 봉강보다 비싸지만 m당 단가는 봉강보다 약 10% 경제적으로 공급이 가능한 것이다. | |
국내 NATM터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강지보재는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강지보재는 제작된 형상에 따라 H형강, U형강, I형강, Y형 강관, 격자지보재 등으로 구분되는데 국내 NATM터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강지보재 중 하나가 격자지보재이다. 격자지보재는 상현재와 하현재의 봉강이 삼각형 또는 사각형의 단면 구조를 이루며 봉강은 스파이더와 결합되는 형태를 지닌다. | |
이형봉강 록볼트를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문제점은? | 현재까지는 현장 수급이 용이하고 시공 실적이 가장 많은 이형봉강 록볼트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형봉강 록볼트는 중국산 자재의 시장진입으로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고 록볼트 주면 모르타르 충전시 흘러내림에 의한 밀실한 충전불량, 용수에 의한 부식 등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신현강 외 2, 2017). 또한 NATM 터널의 록볼트는 인력시공으로 중량물인 이형봉강을 사용함에 따른 안전 및 시공성 개선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
정혁상, 신영완, 송기일, 신종호, 2016, 강재 품질에 따른 격자지보재의 성능평가,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18(2)165-173(2016).
신현강, 정혁상, 안동욱, 2017, 고강도 강관을 적용한 SP-록볼트 개발 및 현장 적용을 위한 연구,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19(4)651-668(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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