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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6, 2019년, pp.635 - 641
Domestic southwest offshore wind farms have problems such as the reduction in fishing rights by prohibiting vessel traffic, which delays their development. As such, there is a need to develop offshore windfarms in Europe to permit the passage of vessels and fishing operations in specific offshore w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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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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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로의 형태에 따른 해상교통위험을 분석하고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한 본 연구의 결과는? | 주요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의 교통량에서 십자형 항로와 격자형 항로를 운영할 경우 조선부담감(종합환경스트레스치가 750 이상)이 높은 구간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연간 충돌확률도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통항량이 현재보다 3배, 5배, 10배 증가함에 따라 교차지점에서 조선부담감과 연간 충돌확률이 급격히 증가함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격자형 항로에서 교통류 분리를 통해 위험도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 내에서 항로설정, 항로운영방식, 안전대책 등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
ES 모델은 무엇인가? | 또한, 동일한 시뮬레이션 조건을 기반으로 IWRAP(Peter Friis Hansen, 2008)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 해역에서의 충돌 확률을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ES 모델은 운항 중 선박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 지형, 시설, 교통 조건등의 주변 환경으로부터 선박가 느끼는 조선부담감을 정량화한 모델이다. ES 모델은 선박 침로를 중심으로 ± 90도 범위를 탐색하여 본선 주변의 지형적인 제약 조건 및 타선의 분포 등을 감안하여 시간적 여유를 산출하며, 이 시간적 여유를 선박운항자가 느끼는 스트레스 치로 단계적으로 정량화한다. | |
국외의 몇몇 해상풍력발전단지들은 특정 선박의 통항을 허용하고 있는데, 그 예로는?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 기관에서는 발전사업자와 해역 이용자가 서로 공존하고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 국외의 몇몇 해상풍력발전단지들은 특정 선박의 통항을 허용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영국의 Greater Gabbard 해상풍력발전단지에서는 어선 및 소형선박(작업용, 레저 등)의 통항을 허용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 해상풍력발전단지에서도 특정 선박에 대한 풍력단지 내 통항 허용과 어선의 어로작업이 가능한 방향으로 제도를 마련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
Inoue, K.(2000), Evaluation Method of Ship Handling Difficulty for Navigation in Restricted and Congested Waterways, The Royal Institude of Navigation, Vol. 53, No. 1, pp. 167-180.
Kim, K. S. and J. B. Oh(2018), Experts Survey of Technology level and Industry status of Korea Offshore Wind Power, Journal of Wind Energy, Vol. 9, No. 2, pp. 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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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Y. S., J. Y. Jeong and J. S. Park(2006), A Study on the Validity of Proper Maximum Navigation Speed in a Straight Water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2, No. 2, pp. 139-144.
Peter Friis Hansen(2008), IWRAP Mk II Basic Modelling Principles for Prediction of Collision and Grounding Frequencies,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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