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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선사 수요산정 결정요소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Improvements in Estimation Criteria and Determinants of the Demand for Harbor Pilot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7, 2019년, pp.819 - 826  

김기선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해사안전교육팀) ,  전영우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김태균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이창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사글로벌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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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도선사 수요와 공급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수요산정의 결정요인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이는 선박과 항만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도선사 수의 확보는 도선사의 수입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도선관계자, 정부 및 도선이용자간의 이해가 상충되기도 한다. 따라서 도선서비스 관련 이해관계자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도선사 수요산정 결정요인의 도출 및 그 수요예측을 통해 적절한 수의 도선사를 확보하여 양질의 도선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현행 중앙도선운영협의회에서 사용하는 도선사 수요산정 결정요인의 문제점을 밝히고 그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현행 도선사 수요산정 결정요인의 산식에 대한 현황조사 및 분석, 이해당사자들에 대한 설문분석 및 해외사례조사 등의 방법론을 통해 합리적인 도선사 수요산정의 결정요소로서 총연평균도선시간, 연평균 도선사 근무시간 및 현행 도선사 수 3가지 요소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ccurately forecast the supply and demand of harbor pilots, it is necessary to derive the determinants of demand because they are directly linked to securing the safety of ships and ports. The securing of an appropriate numbers of harbor pilots can create conflicts of interest among the pilots,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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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설문조사를 통하여 (1) 우리나라 도선구역별 적정 도선사 수와 (2) 도선구역별 적정 근무시간에 대한 인식조사를실시한 후, (3) 적정 도선사 수요 결정요소와 모델(산식)에대한 의견 및 지지도를 수렴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조사는 2018년 11월∼12월까지 약 2개월 동안 항만도선서비스의 수요 및 공급자를 대상으로, 우편 및 이메일 등의 방식을채택하여 수행되었으며, 총 118부의 설문지가 수집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해상교통 안전도모는 물론, 항만도선의 안전확보를 위한 필수요소인 도선사의 적정수요와 합리적인 수요산정기준을 마련할 목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보다 정확한 도선사 수급전망을 위하여 그 전제가 되는 핵심 “도선사 수요산정 결정요소”를 도출하였다.이 연구에서 도출된 새로운 수요산정 결정요소를 활용하여도선사 수요산정 산식을 개발하고 향후 도선사 수급을 전망하는 연구는 후속 연구과제로 남긴다.
  • 이 연구는 현행 도선운영협의회에서 사용하는 도선사 수요산정 결정요소의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현행 도선사수요산정 결정요소 및 산식에 대한 현황조사 및 분석, 이해당사자에 대한 설문분석 및 해외사례조사 등의 방법론을 통해 합리적인 도선사 수요산정 결정요소로서 ‘총연평균도선시간’, ‘연평균 도선사 근무시간’ 및 ‘현행 도선사 수’ 3가지요소를 도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현행 중앙도선운영협의회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선사 수요산정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과 이해당사자에대한 설문조사 및 해외사례조사 분석 등의 방법론을 통하여합리적인 도선사 수요산정 결정요인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범위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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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선사란? 도선사는 도선법 제2조 제2항에서 일정한 도선구에서 도선업무를 할 수 있는 면허를 받은 사람으로 정의된다(MOLEG,2019). 이는 대형 선박이 빈번하게 입 출항하는 주요 항구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만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선박의 조종에 있어서 전문가로서의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도선법을 통해 선박을 도선할 수 있는 면허를 부여함으로써 항만과 선박의 안전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Jeon et al.
정확한 도선사 수요와 공급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수요산정의 결정요인을 도출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또한 도선사 정원은 각 도선구별도선사의 수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각 도선구별 근무형태는 항만의 여건에 따라 서로 다르다(MLIT & KMPA, 2010).따라서 도선서비스 관련 이해관계자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도선사 수요산정 결정요인 및 그 수요예측을통해 적절한 수의 도선사를 확보함으로써 양질의 도선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전문가로서의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도선법을 통해 선박을 도선할 수 있는 면허를 부여함으로써 생기는 이점은? 도선사는 도선법 제2조 제2항에서 일정한 도선구에서 도선업무를 할 수 있는 면허를 받은 사람으로 정의된다(MOLEG,2019). 이는 대형 선박이 빈번하게 입 출항하는 주요 항구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만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선박의 조종에 있어서 전문가로서의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도선법을 통해 선박을 도선할 수 있는 면허를 부여함으로써 항만과 선박의 안전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Jeon et a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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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ang, B. K. and C. H. Cho(2007), An Analysis of the Determinants Influencing the Number of Harbour Pilots in ports, Korea Academy of International Commerce .Inc, Vol. 22, No. 1, pp. 107-121. 

  2. CPOC(2019), Central Pilotage Operations Council, A Supply and Demand Forecast of Pilots thereof reflecting Pilotage Environmental Change, p. 68. 

  3. Jeon, Y. W., T. G. Kim, S. W. Ji, and J. K. Kim(2017),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Pilot Certification System for stabilizing Supply and Demand of Harbour Pilots, 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3, No. 7, pp. 834-835. 

  4. KMF(2000), Korea Maritime Foundation,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Pilotage Service in the 21st Century, pp. 1-253. 

  5. KMI(2014), Korea Maritime Institute, A Supply and Demand Forecast of Pilots and Improvement thereof reflecting Pilotage Environmental Change, p. 99. 

  6. KMPA(2005), Korea Maritime Pilot's Association, A Comprehensive Plan for Improving the Pilotage Operation System, pp. 1-263. 

  7. MLIT & KMPA(20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 Transport, Korea Maritime Pilot's Association,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ilotage Operation System for improving Pilotage service, pp. 1-302. 

  8. MOLEG(2019),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Pilotage 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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