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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분재산업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Bonsai Industry in Korea, China and Japan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7 no.3, 2019년, pp.119 - 126  

유수형 (임당아카데미) ,  정준래 (전북대학교 생태조경디자인학과) ,  박율진 (전북대학교 생태조경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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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양 문화권으로 분재 역사가 깊은 한·중·일 분재문화산업의 양식 및 소재 등에서 분재특성을 이해하고 문화적으로 어떤 의미와 변천이 있는지 관련 문헌자료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분재산업의 계획입안 자료를 제공하고자 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국가, 연령, 연간소득수준, 분재관련 활동경력 측면에서 교차분석, 인식 및 선호조사를 하였다. 분재문화의 인식조사 분석에서 분재를 하게 된 동기 및 목적은 꽃나무가 좋아서, 평소 분재에 관한 기술정보를 획득하는 곳은 분재원이며, 대부분 1곳 이상의 분재동호회에 가입하여 월 1회 이상, 평균 4시간 정도 작품 활동을 하며, 주로 대도시 지역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재문화 선호도 분석에서는 좋아하는 분재의 크기는 중품(20~50cm) 미만, 좋아하는 수종의 특성은 수형의 아름다움으로 나타났다. 분재관련 기술교육에 관한 분석에서는 분재관리 시 손질은 직접 손질, 평소 분재전문가와는 교류를 한다가 높게 나타났고, 전문가와의 교류를 통해서는 분재기술을 배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is purpose, research was made to look into the style, material, organization, and legal as well as institutional system of the bonsai industry in the three countries. In order to understand what significance it has and how it has changed historically, related literature was surveyed and quest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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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이 한 ·중 ·일 분재산업의 특성에 관한 연구로써 분재산업의 계획입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동양 문화권으로 분재의 역사가 깊은 한 ·중· 일 분재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분재에 관한 인식, 분재문화 선호도, 기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여 분재산업의 계획입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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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는 어떤 조사를 하엿는가? 본 연구는 동양 문화권으로 분재 역사가 깊은 한·중·일 분재문화산업의 양식 및 소재 등에서 분재특성을 이해하고 문화적으로 어떤 의미와 변천이 있는지 관련 문헌자료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분재산업의 계획입안 자료를 제공하고자 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국가, 연령, 연간소득수준, 분재관련 활동경력 측면에서 교차분석, 인식 및 선호조사를 하였다.
산업현장에서 분재의 수출이 지속되기 힘든이유는? 완성품인 예술분재의 수출양은 많지 않으며, 주로 2-4년생 분재 소재를 수출하고 있다. 따라서 분재 소재의 수출 은 부가가치가 크지 않으면서 식물검역 등 번거로움이 많기 때문에 지속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5].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분재 붐이 일고 있어서 일본에서 해외로 판매하는 분재 수출액이 매우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유통 개선과 수출 역량을 증대할 필요성이 있다[8].
분재의 분류 기준은? 분재는 예술과 원예가 혼합된 독특한 예술형태로, 이는 창조적인 기술과 미적 감각을 이용하는 취미생활이면서 자연과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 공한다[6]. 분재는 여러 가지 기준으로 분류하는데, 대표적으로 크기, 수종, 수형 등을 기준으로 한다. 크기에 따라서는 대품 분재, 중품분재, 소품분재, 초소품분재로 나뉘는데, 대품분재는 수고 60-100cm, 중품분재는 수고 20-59cm, 소품분재는 수고 10-20cm의 크기로 소재생산을 가장 많이 하는 사이즈이고, 초소품분재는 수고 10cm 이하의 아주 작은 크기를 말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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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inistry of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Plant Protection Office, Japan(http://www.maff.go.jp) 

  2. Im, H. S. and Sim, W. K.(2005). Cultural Landscape Values and Landscape Use of the Old and Large Tre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23(1): 94-95. 

  3. Kim, Y. S., Lim, W. H., Ra, J. W, and Yoon,.H. l.(1996). Study on Protection and Practical Use of Big and Old Tree. Journal of the Korea Traditional Landscape Garden Society. 20(2): 1-17. 

  4. Song, G. J. and Ha, T. J.(2005). Bonsai as Wood Art. School-industry Cooperation Unit of Yonam University. 

  5. Kim, S. W.(1999). Introduction to Bonsai Theory. Jeonwon Cultural Publishing Co. 

  6. Korea Forest Service(2007). Factual Survey on Forestry. 

  7. Sung, B. Y.(2006). Bonsai Trimming. Seoul: Gimyeong Publishing Co. 

  8. Korea Forest Service(2016). Research on Export Strategies of Landscape Trees and Bonsai to China. 

  9. Yu, S. H.(2007). Research on Water Planting of Lagerstroemia india, Master's thesis at Konku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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