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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장력이 도입된 중공형 콘크리트 충전 강관말뚝의 휨강도 산정
Estimation of Flexural Strength of Hollow Prestressed Concrete Filled Steel Tube Pile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5 no.12, 2019년, pp.91 - 100  

백규호 (가톨릭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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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하중에 대한 휨강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얇은 두께의 강관 내부에 PHC말뚝을 합성한 중공형 콘크리트 충전강관(HCFT)말뚝을 개발하였고, HCFT말뚝의 현장 적용 시 말뚝의 구조안전성 평가에 필요한 한계상태에서 P-M 상관도를 작도할 수 있는 산정식을 제안하였다. HCFT말뚝을 구성하는 강관과 PC강봉에 대한 강도 값으로 항복응력을 적용할 경우 제안식은 HCFT말뚝의 극한휨내력을 큰 폭으로 과소평가하였고, 축력이 작용하지 않을 때 휨강도시험결과와 달리 HCFT말뚝보다 직경이 동일하고 두께가 12mm인 강관말뚝의 극한휨내력을 더 크게 산정하였다. 그러나 HCFT말뚝을 구성하는 강관과 PC강봉에 대해 항복강도인 fy 대신 극한강도인 fu를 사용하면 제안식은 휨강도시험 측정결과에 매우 근접한 극한휨내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llow prestressed concrete-filled steel tube (HCFT) piles, which combines PHC piles inside thin-wall steel tubes, were developed to increase the flexural strength of the pile with respect to the lateral load. Since P-M curves are needed for evaluating the structural safety of piles when applying H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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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들 두 가지 방법 중 소성응력 분포법이 상대적으로 계산이 더 간단하고 실무에서도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성응력 분포법을 이용해서 HCFT말뚝과 강관말뚝의 P-M 상관도를 작도하였고, 이때 강재와 콘크리트는 Fig. 4와 같이 강소성의 응력-변형률 관계를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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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성말뚝의 2가지 구분은 무엇인가? 기성말뚝은 재질에 따라 콘크리트로 제작된 PHC말뚝과 강재로 제작된 강관말뚝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PHC말뚝은 인장강도보다 압축강도가 훨씬 크기 때문에 압축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건축구조물의 기초에 주로 사용되고, 강관말뚝은 인장과 압축강도가 동일하기 때문에 수평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교량의 교대부 기초에 많이 사용되어 왔다.
인장과 압축강도가 동일하기 때문에 수평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교량의 교대부 기초에 많이 사용되는 강관말뚝의 제약요인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PHC말뚝은 인장강도보다 압축강도가 훨씬 크기 때문에 압축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건축구조물의 기초에 주로 사용되고, 강관말뚝은 인장과 압축강도가 동일하기 때문에 수평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교량의 교대부 기초에 많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강관말뚝은 동일 직경의 PHC말뚝보다 가격이 4배 정도 고가이기 때문에 수평하중을 받는 구조물 기초의 공사비 상승을 이끄는 주 원인으로 지목되어 왔다.
PHC말뚝의 특징과 주 사용처는 어디인가? 기성말뚝은 재질에 따라 콘크리트로 제작된 PHC말뚝과 강재로 제작된 강관말뚝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PHC말뚝은 인장강도보다 압축강도가 훨씬 크기 때문에 압축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건축구조물의 기초에 주로 사용되고, 강관말뚝은 인장과 압축강도가 동일하기 때문에 수평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교량의 교대부 기초에 많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강관말뚝은 동일 직경의 PHC말뚝보다 가격이 4배 정도 고가이기 때문에 수평하중을 받는 구조물 기초의 공사비 상승을 이끄는 주 원인으로 지목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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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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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in, W. J., Kang, J. Y., Choi, E. S., and Lee, J. W. (2009), "A Study on the Flexural behavior of Concrete Filled Steel Tube Girder in Parametrically Varied Filling and Com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9, No.2A, pp.109-118. 

  3. Hyun, J.W., Bang, J.W, Lee, S.S., and Kim, Y.Y. (2012), "Shear Strength Enhancement of Hollow PHC Pile Reinforced with Infilled Concrete and Shear Reinforc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4, No.1, pp.71-78. 

  4. Kang, H. K., Lee, C. H., and Rha, C. S. (2011), "Flexural Strength on Concrete-filled Steel Tubular Members Subjected to Pure Bending Moment", Journal of Architecture Institute of Korea, Vol.27, No.4, pp.11-21. 

  5. KIBSE (2015), Korea highway bridge design code (Limit state design) commentary, Korean Institute of Bridge and Structural Engineers. 

  6. KS D 3505 (2019), Steel bars for prestressed concrete, 35p. 

  7. KS F 4306 (2014), Pretensioned spun high strength concrete piles, 5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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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SSC (2014), Steel structure design code by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463p. 

  10. Paik, K. H. (2018), "Strength Characteristics of Hollow Prestressed Concrete Filled Steel Tube Piles for Hybrid Composite Pile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34, No.1, pp. 37-46. 

  11. Piletech,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 Hanmac Eng., and Korea Eng. Consultants (2008), Design and construction methods of bored hybrid composite pile that joins steel pipe and PHC piles using coupler, New Excellent Technology No. 556. 

  12. WSDOT (2012), Structural design recommendations of CFT and RCFT for bridge foundation, Washington State DOT Design Memorandum, 3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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