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기록관의 내부마케팅을 통한 이용자 만족도 제고 방안
A Study on Improving User Satisfaction through Internal Marketing of University Archiv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4, 2019년, pp.235 - 254  

구영미 (광주광역시교육청 중등교육과) ,  홍현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기술 발달에 따른 기록관의 패러다임이 과거 기록물에 대한 보존 관리에서 이용 중심의 서비스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록정보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조직적 개선 노력을 위하여, 대학기록관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을 대상으로 대학기록관 내부마케팅 요소가 직원의 고객지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증연구를 설문을 통해 진행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내부마케팅의 요인으로 권한위임, 내부커뮤니케이션, 경영층지원, 교육훈련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매개변수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종속변수로는 고객지향성을 설정하고 연구 변수 간 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통계시스템을 통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내부마케팅의 요소는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대해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기록관 직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향상에 있어 내부마케팅 요인 중 경영층지원 요인이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 paradigm of the archives is shifting from preservation management of past records to use-oriented services. In this regard, this study is conducted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factors of university archives on th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연구에서는 기록관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근무환경 요인과 이러한 요인이 기록정보서비스 제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기록관리 기관 평가에서 가장 미진한 결과를 보였던 대학기록관을 대상으로, 기록관 직원들의 근무환경에 대한 인식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의 개념을 적용해 보았다.
  • 이러한 연구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록정보 이용자들의 서비스 만족 향상을 위하여 기록관리 분야에서 내부마케팅 개념을 처음으로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대학기록관 근무 직원의 내부마케팅에 대한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 내부마케팅이 직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더 나아가 기록정보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 설문응답자의 특성과 소속 대학기록관의 운영주체와 설치형태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연구 변수별 평균과 표준 편차 등의 기술통계를 파악함으로써 연구의 기초자료로 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록 관리의 최종 목적을 서비스 제공에 두고 기록관리 기관의 이용자 대상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동기를 내부직원에서 찾고자 하였다. 그리고 직원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실증연구를 위하여 내부마케팅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기록관리 분야에 있어 내부마케팅 요소를 처음 적용하여 시도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대학기록관의 운영 목표를 기록보존에서 서비스로 확장하고, 직원의 근무 환경 인식을 근거로 서비스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경영층 지원에 대한 실질적 개선과 고객지향성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까지는 제시하지 못한 한계가 있어 이를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기록정보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대학기록관 내부고객 만족을 위한 내부마케팅 요소를 권한위임, 내부커뮤니케이션, 경영층지원, 교육훈련으로 설정하고, 대학의 운영체제에 따른 내부마케팅 인식차이와 내부마케팅이 직원들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기록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객지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대학기록관 내부마케팅 요소가 이용자들의 기록정보서비스 만족도 증진을 위한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로, 기록 관리에 있어 처음으로 내부마케팅 개념을 적용하고, 기록정보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기록물관리 전담요원이 조직 내에서 본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조직 환경을 구축하는 것에서 접근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독립변수인 내부마케팅과 매개변수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종속변수인 고객지향성 간의 다양한 영향관계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 기록정보서비스 과정이 이용자의 요구에서 시작되어 서비스 직원과 이용자와의 지속적인 상호소통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내부고객인 직원에 대한 조직적 지원과 직원의 근무환경에 대한 인식은 이용자 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록정보 이용자들의 서비스 만족 향상을 위하여 기록관리 분야에서 내부마케팅 개념을 처음으로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대학기록관 근무 직원의 내부마케팅에 대한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 내부마케팅이 직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더 나아가 기록정보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 기록물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관리를 위하여 전문요원의 배치와 자격요건 등을 법을 통해 의무화하고, 기록정보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연구와 시도뿐만 아니라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 배치된 조직 내에서 기대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운영시스템을 갖추고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직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 역시 중요하다(서혜란 외 2008, 236).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연구에서는 기록관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근무환경 요인과 이러한 요인이 기록정보서비스 제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기록관리 기관 평가에서 가장 미진한 결과를 보였던 대학기록관을 대상으로, 기록관 직원들의 근무환경에 대한 인식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의 개념을 적용해 보았다.
  • 지금까지 대학을 대상으로 한 내부마케팅 연구를 살펴보았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내부마케팅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기록관을 대상으로 한 내부마케팅 연구는 아직 사례를 찾을 수 없었다. 특히 대학기록관의 경우 법 제정 이후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확보와 역할, 직무인식에 대한 연구는 있었으나 실제 기록관 내에서의 근무 환경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조직적 개선방안을 연구한 사례는 없음을 확인하고, 본 연구에서는 대학기록관의 내부마케팅에 대한 연구를 시도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H2, H6는 독립변수로서 내부마케팅 각 요인인 권한위임, 내부커뮤니케이션, 경영층지원, 교육훈련이 각각 매개변수인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종속변수인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H3, H4, H5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단순회귀를 진행하였다.
  • • H6. 대학기록관의 내부마케팅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록관의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정보기술 발달에 따른 기록 이용자와 이용 환경의 변화로 기록관의 패러다임이 과거 기록물에 대한 보존관리에서 이용자 중심의 기록정보 서비스로 전환되고 있다. 기존의 기록관이 자료를 보존하고 후대에 이를 전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면 변화된 기록관의 모습은 보존된 자료를 활용하여 이용자들의 정보 요구를 해결하는 것으로 정보서비스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국가기록원 2011, 19). 이는 2012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국가기록원의 기록관 이용자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나라 기록관리 평가 현황은? 국가기록원에서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9조 및 동법 시행령 제63조에 의거하여 기록관리 역량강화와 안정적인 기록관리 체계정착을 목표로 중앙행정기관을 비롯하여 특별지방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교육지원청, 정부산하공공기관, 국공립대학 등을 대상으로 2007년부터 기록관리 업무 현황 및 추진 실적에 대한 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2017년 기록관리 평가결과에 의하면, 중앙행정기관 및 시도교육청은 평가결과가 전체 평균을 상회하는 반면, 교육지원청과 국공립대학은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대학기록관 사이에서도 기록관리 수준이 평준화되어 있지 않고 기관 간 편차가 크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평가결과에 따라 기관 등급을 가에서 마까지 5등급으로 나누고 있는데, 국공립대학의 경우 가 등급을 받은 곳이 6개 대학인 반면 최하위인 마 등급을 받은 곳은 28개 대학으로 절반을 넘고 있다.
내부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내부마케팅이란 기관이나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상품판매나 서비스 대상이 되는 외부고객이 아닌 내부고객, 즉 직원을 대상으로 근무 환경과 조직의 분위기 등을 통제함으로써 직원의 만족도 향상을 통하여 서비스의 궁극적 대상이 되는 외부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고객지향성은 고객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대해 만족감을 가질 수 있도록 추구하는 조직과 직원의 성향이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6. University Records Manual. Daejeon: National Archives 

  2.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7. 2017 College Records Management Guidelines. Daejeon: National Archives. 

  3.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7. Record Management Evaluation Report. Daejeon: National Archives. 

  4. Kim, Yihoon. 2009. The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University Archives. M.A. thesis. Hanyang University, Department of Records Management. 

  5. Kim, Jonghyeon. 2006.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f University on Customer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and Relational Commitment. Ph. D. dis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6. Mun, Sujeong. 2017. The Study about How Internal-Marketing Affects Job-Satisfaction and Customer-Orientation. M.A.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chool of Business, Department of Medical Management. 

  7. Park, Taesup. 2017. A Study on the Job Analysis for Records Managers in the Local Governments. M.A. thesis. Hansung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8. Baek, Inhwa. 2006. Impact of Intercal factors on customer response in Unibersity libraries. Ph. D. diss., Sungkyunkwan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9. Seo, Hyelan and Wonho Ok. 2008. "Empirical Study concerning the Issues of Working Conditions and Operational System of Archivis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Records Management, 8: 235-255. 

  10. Son, Dongyu et al. 2005. Basic Research on the Establishment and Operation of University Archives. Seoul: Korea National Record Research Institute. 

  11. Shim, Ukuk and Hokyu Choi. 2014.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Research, 38: 93-124. 

  12. You, Heonkyoung and Sujung Kim. 2016. "A Study on Job Satisfaction of Records Managers."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47: 95-130. 

  13. Lee, Eunyoung. 2012. "A Study on Core Competencies of Archivists & Records Managers." The Korean Journal of Records Management, 12: 117-139. 

  14. Ji, Inhyun. 2016.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for Public Officials on Job Satisfaction, Job Stress, Organizational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M.A.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15. Choi, Youri. 2015.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f University on Job Satisfaction and Service Orientation.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Social Sciences, Chungwon National University. 

  16. Mary Jo Pugh. 2004. Recording Information Service. Translator Seol, Munwon. Seoul: Jinlitamgu.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