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4, 2019년, pp.235 - 254
구영미 (광주광역시교육청 중등교육과) , 홍현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 paradigm of the archives is shifting from preservation management of past records to use-oriented services. In this regard, this study is conducted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factors of university archives on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록관의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정보기술 발달에 따른 기록 이용자와 이용 환경의 변화로 기록관의 패러다임이 과거 기록물에 대한 보존관리에서 이용자 중심의 기록정보 서비스로 전환되고 있다. 기존의 기록관이 자료를 보존하고 후대에 이를 전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면 변화된 기록관의 모습은 보존된 자료를 활용하여 이용자들의 정보 요구를 해결하는 것으로 정보서비스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국가기록원 2011, 19). 이는 2012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국가기록원의 기록관 이용자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
우리나라 기록관리 평가 현황은? | 국가기록원에서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9조 및 동법 시행령 제63조에 의거하여 기록관리 역량강화와 안정적인 기록관리 체계정착을 목표로 중앙행정기관을 비롯하여 특별지방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교육지원청, 정부산하공공기관, 국공립대학 등을 대상으로 2007년부터 기록관리 업무 현황 및 추진 실적에 대한 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2017년 기록관리 평가결과에 의하면, 중앙행정기관 및 시도교육청은 평가결과가 전체 평균을 상회하는 반면, 교육지원청과 국공립대학은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대학기록관 사이에서도 기록관리 수준이 평준화되어 있지 않고 기관 간 편차가 크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평가결과에 따라 기관 등급을 가에서 마까지 5등급으로 나누고 있는데, 국공립대학의 경우 가 등급을 받은 곳이 6개 대학인 반면 최하위인 마 등급을 받은 곳은 28개 대학으로 절반을 넘고 있다. | |
내부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내부마케팅이란 기관이나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상품판매나 서비스 대상이 되는 외부고객이 아닌 내부고객, 즉 직원을 대상으로 근무 환경과 조직의 분위기 등을 통제함으로써 직원의 만족도 향상을 통하여 서비스의 궁극적 대상이 되는 외부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고객지향성은 고객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대해 만족감을 가질 수 있도록 추구하는 조직과 직원의 성향이라 할 수 있다. |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6. University Records Manual. Daejeon: National Archives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7. 2017 College Records Management Guidelines. Daejeon: National Archives.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7. Record Management Evaluation Report. Daejeon: National Archives.
Kim, Yihoon. 2009. The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University Archives. M.A. thesis. Hanyang University, Department of Records Management.
Kim, Jonghyeon. 2006.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f University on Customer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and Relational Commitment. Ph. D. dis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Mun, Sujeong. 2017. The Study about How Internal-Marketing Affects Job-Satisfaction and Customer-Orientation. M.A.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chool of Business, Department of Medical Management.
Park, Taesup. 2017. A Study on the Job Analysis for Records Managers in the Local Governments. M.A. thesis. Hansung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Baek, Inhwa. 2006. Impact of Intercal factors on customer response in Unibersity libraries. Ph. D. diss., Sungkyunkwan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eo, Hyelan and Wonho Ok. 2008. "Empirical Study concerning the Issues of Working Conditions and Operational System of Archivis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Records Management, 8: 235-255.
Son, Dongyu et al. 2005. Basic Research on the Establishment and Operation of University Archives. Seoul: Korea National Record Research Institute.
Shim, Ukuk and Hokyu Choi. 2014.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Research, 38: 93-124.
You, Heonkyoung and Sujung Kim. 2016. "A Study on Job Satisfaction of Records Managers."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47: 95-130.
Lee, Eunyoung. 2012. "A Study on Core Competencies of Archivists & Records Managers." The Korean Journal of Records Management, 12: 117-139.
Ji, Inhyun. 2016.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for Public Officials on Job Satisfaction, Job Stress, Organizational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M.A.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oi, Youri. 2015.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f University on Job Satisfaction and Service Orientation.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Social Sciences, Chungwon National University.
Mary Jo Pugh. 2004. Recording Information Service. Translator Seol, Munwon. Seoul: Jinlitamgu.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