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청소년들의 성 정체성에 관한 지식검색 커뮤니티 정보탐색행태
Adolescents' Information-seeking Behavior for Gender Identity in a Community-driven Knowledge Site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6 no.4, 2019년, pp.161 - 181  

이다정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용정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람들은 청소년기에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하며, 청소년들은 성에 관한 민감한 건강정보 탐색을 위해 접근이 편하고 익명성이 보장된 지식검색 커뮤니티를 자주 이용한다. 본 연구는 지식검색 커뮤니티에 나타난 청소년들의 성 정체성에 관련된 질문과 답변을 바탕으로 그들의 정보탐색 행태를 관찰하고자 하였다. 먼저, 그들의 정보 요구를 파악하고 그들이 공유한 질문에 제공된 답변들 가운데 채택된 답변과 비 채택된 답변의 특성을 비교하여 청소년들이 어떠한 답변을 선호하는지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의 대표적인 지식검색 커뮤니티인 네이버 지식iN에서 2016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3년간 채택된 답변과 비 채택된 답변으로 구성된 총 358세트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성 정체성에 관한 고민을 가진 청소년들은 성 정체성에 대한 정의나 혼란에 관한 정보 요구가 많았다. 이용자들이 채택한 답변에는 공감 및 긍정적인 느낌을 주는 요인들이 채택되지 않은 답변에 비해 많았으며, 반면에 채택되지 않은 답변에는 부정적인 요인들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성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청소년들이 가진 정보 요구와 정보탐색 행태를 분석하여 정보탐색 분야의 논의를 확장하고 건강정보 이용자의 정보 평가에 이용되는 인지적 및 감정적 모델을 검증했다는 데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가 청소년에게 제공해야 할 성 정체성에 관한 효과적인 정보서비스에 대한 실질적인 함의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ople begin to recognize sexual orientation or gender identity in adolescence, and adolescents frequently use an accessible and anonymous anonymity knowledge retrieval community to explore sensitive health information about gender. This study attempted to observe their information search behavior b...

주제어

참고문헌 (48)

  1. Kang, Byung Chul, & Kim, Ji Hye (2006). A study of the lives of sexual minority youths. Sejong: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1-159. 

  2. Kang, Byung Chul, & Ha, Kyung Hee (2005). A study on homosexual adolescents' sexual identity and suicidal risk.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2(3), 267-289. 

  3. Kang, Byung Chul, & Ha, Kyung Hee (2012). A qualitative study on sexual minority youths' formation processes of sexual ident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2), 99-128. 

  4. Kim, Kyoung Ho (2009). Gay and lesbian adolescents and counseling intervention: Focusing on one-to-one, group, family, and school counseling. Asian Journal of Education, 10(2), 135-168. 

  5. Kim, Mi Rae (2015). A study on the motivation of answerers for sharing travel knowledge in social Q&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master of arts program. Sungkyunkwan University. 

  6. Kim, Seon Ho (2015). LGBTQs human rights and library servic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4), 21-44. https://doi.org/10.16981/kliss.46.4.201512.21 

  7. Kim, Soo Kyung (2019). Policies on social minorities and human rights discourse: Focusing on migrant workers and sexual minorities. Discourse and Policy in Social Science, 12(1), 85-110. https://doi.org/10.22417/dpss.2019.04.12.1.85 

  8. Kim, Ji Hye (2012). Sexual orientation and gender identity: International human rights law and its domestic application in south Korea. Korean Lawyers Association Journal, 61(11), 181-222. 

  9. 나영정, 정현희 (2015). 성소수자 인구, 커뮤니티를 그리는 작업에서 마주치는 문제들: 한국 LGBTI 커뮤니티 사회적 욕구조사를 중심으로. 여/성이론, 32, 92-108. 

  10. Noh, Ghee Young, Choi, Joung Hwa, & Kwon, Myung Soon (2013). A test of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on health information seeking on the internet.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7(5), 49-85. 

  11. Min, Hee (2018). North Korean defectors' adaptation to south Korean society: Their emotional states, social media use, and life satisfaction. Informatization Policy, 25(2), 67-83. 

  12. Park, Gun (2018). Reinterpretation of discrimination experiences of sexual minorities in Korean society: Through the lense of recognition theory on nonrecognition and disregard. Korean Studies Quarterly, 41(3), 365-392. 

  13. Park, Sang Hee, & Lee, Soo Young (2011). Exploring categories of health information users on the basis of illness attitude and health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n the internet.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5(4), 105-133. 

  14. Park, Su Jin (2018). The effect of minority stress on the suicidal ideation of sexual minority: Mediated effects of isolation and moderated mediation effects of self-aceptance. Psychoanalysis Master of Arts Program. Hanshin University. 

  15. Park, Eun Ha (2017).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exuality and direction of sex education in adolescents: Focusing on gender-sensitive sex educ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10), 365-386. https://doi.org/10.21509/KJYS.2017.10.24.10.365 

  16. Shin, Dong Ryeol (2010). Research on the sexual cognizance, attitude and behaviour of sexual minority.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7(2), 111-141. 

  17. Lee, Du Yeong, & Kang, Soon Hee (2003). A study on knowledge management of web search engine based on Knowledge search community.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Conference, 10, 143-152. 

  18. Lee, Young Sun, Kwon, Bo Min, & Lee, Dong Hun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homosexual experiences, sexual attitude, sexual homophobic, and depression i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19(1), 129-147. 

  19. Chun, Khu Chan, Lee, Hui Eun, Hwang, In Sung, Ju, Hyung Il, Kim, Soo Mi, Lee, Kyung Sook, ... Park, Ji Hoon (2011). Media and minority's cultural politics in south Korean society. Seoul, South Korea: CommunicationBooks. 

  20. Jeong, Hyeon Yeong (2018). A study on the formation process of the sexual identity of juvenile sex minorities. master of science in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1. Joo, Jae Hong (2017). Hidden lives of Korean LGBT adolescents: A qualitative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3(1), 175-215. https://doi.org/10.24159/joec.2017.23.1.175 

  22. Chae, Yoo Mi, Cho, Woo Hyun, & Lee, Sun Hee (2001).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of health care consumers by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34(4), 389-398. 

  23. 친구사이 (2016). 한국 성인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건강 연구. 서울: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24. Bae, B., & Yi, Y. (2017). What answers do questioners want on social Q&A? user preferences of answers about STDs. Internet Research, 27(5), 1104-1121. https://doi.org/10.1108/IntR-08-2016-0245 

  25. Bae, B., & Yi, Y. (2019). Identification and comparison of the persuasive elements present in "best answers" to STD-related questions on social Q & A sites: Yahoo! Answers (United States) versus knowledge-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13, 2516-2534. 

  26. Bailey, J. M., Vasey, P., Diamond, L., Breedlove, M. S., Vilain, E., & Epprecht, M. (2016). Sexual orientation, controversy, and science.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17(2), 45-101. https://doi.org/10.1177/1529100616637616 

  27. Barry, C. L. (1994). User-defined relevance criteria: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5(3), 149-159. 

  28. Buzi, R., Smith, P., & Barrera C. (2015). Talk with tiff: Teen's inquiries to a sexual health website. Journal of Sex & Marital Therapy, 41(2), 126-133. https://doi.org/10.1080/0092623x.2013.857375 

  29. Clements-Nolle, K., Lensch, T., Baxa, A., Gay, C., Larson, S., & Yang, W. (2018). Sexual identity, 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and suicidal behavior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62(2), 198-204. https://doi.org/10.1016/j.jadohealth.2017.09.022 

  30. Gazan, R. (2006). Specialists and synthesists in a question answering community. ASIST Annual Meeting, November 3-8, 2006. Austin, Texas: Hilton Austin. 

  31. Gazan, R. (2011). Social Q&A.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2(12), 2301-2312. 

  32. Genuis, S. K. (2012). Constructing 'sense' from evolving health information: A qualitative investigation of information seeking and sense making across source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3(8), 1553-1566. 

  33. Kim, S., Oh, J-S., & Oh, S. (2007). Best-answer selection criteria in a social Q&A site from the user oriented relevance perspective. Proceedings of the 70th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SIST '07), 19-24. Milwaukee, W.I.: Hyatt Regency. 

  34. Kitzie, V. (2015). Labels are for clothing: Negotiating LGBT identities within social questionanswering sites. iConference 2015 Proceedings, March 24-27, 2015. Newport Beach, C.A.: Newport Beach Marriott Hotel & Spa. 

  35. Krippendorff, K. (2004). Reliability in content analysis.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30(3), 411-433. 

  36. Lee, Y. (2006). Toward a new sharing community: Collective intelligence and learning through web-portal-based intelligence. Communication. Culture, and Technology Master of Arts Program. Georgetown University. 

  37. Rieh, S. Y. (2002). Judgment of information quality and cognitive authority in the web.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3(2), 145-61. 

  38. Stenback, T. L., & Schrader, A. M. (1999). Venturing from the closet: A qualitative study of the information needs of lesbians. Public Library Quarterly, 17(3), 37-50. 

  39. Wathen, C.N., & Burkell, J. (2002). Believe it or not: Factors influencing credibility on the web.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3(2). 134-144. 

  40. Wilson, P. (1983). Second-hand knowledge: An inquiry into cognitive authority. Westport, CT: Greenwood Press. 

  41. Yi, Y. (2018). Sexual health information-seeking behavior on a social media site: Predictors of best answer selection. Online Information Review, 42(6), 880-897. https://doi.org/10.1108/OIR-06-2017-0204 

  42. Yi, Y., Stvilia, B., & Mon, L. (2012). Cultural influences on seeking quality health information: An exploratory study of the korean community.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4(1), 45-51. https://doi.org/10.1016/j.lisr.2011.06.001 

  43.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 (2019, May). 학교성교육표준안(초중고). Retrieved from http://www.schoolhealth.kr/web/search/selectTotalSearchList.do?bbsId&lstnum12108&pageIndex1&pageUnit10&sortOrder&searchWrd%EC%84%B1%EA%B5%90%EC%9C%A1+%ED%91%9C%EC%A4%80%EC%95%88 

  44. 네이버 (2019, March). 네이버 지식iN. Retrieved from https://kin.naver.com/index.nhn 

  45.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2019, October). 청소년 기본법. Retrieved from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05824&efYd20190619#0000 

  46. 서울경제 (2019, April). 성소수자 내모는 한국…동성애 수용도 최저 수준. Retrieved from https://www.sedaily.com/NewsView/1VHP2UNYF8 

  47. 참세상 (2019, March). 서울학생인권조례 원안통과 촉구, 서울시의회 점거농성 들어가. Retrieved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152&aid0001947920 

  48.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UNESCO) (2019, November). Good Policy and Practice in HIV and Health Education Booklet 8: Education Sector Responses to Homophobic Bullying. Retrieved from https://unesdoc.unesco.org/ark:/48223/pf00002164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