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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1, 2019년, pp.47 - 57
김유철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윤식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광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Recent CFD solvers in engineering have to treat geometrically complex domains and moving body problems. In ship hydrodynamics, flow around the stern and ship motions in waves are examples of such cases mentioned before. The unstructured grid scheme is successfully applied for these problems, but i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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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는 무엇인가? | 과거 선박 및 프로펠러에 대한 유동 해석은 주로 포텐셜 기반의 패널법, 양력면 이론 등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컴퓨팅 성능의 비약적인 발전과 병렬 계산 기법의 보급에 힘입어 현재에는 소위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라 불리는 점성유동 해석 방법이 일반적으로 되어가는 추세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CFD는 유동장을 격자(grid)라 불리는 미소 셀(cell)로 이산화 하여 이에 따른 Navier-Stokes 방정식을 수치적으로 다루는 방법이기 때문에 격자 생성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격자의 종류는 크게 정렬 격자(structured grid)와 비정렬 격자(unstructured grid)로 나눌 수 있다. | |
중첩격자법의 이점은? | 이러한 이유로 정렬 격자를 사용하는 코드에서는 가상경계법(immersed boundary method)이나 중첩격자법(overset grid scheme) 등을적용하고 있다. 중첩격자법은 복잡한 형상의 물체에 대한 적용뿐 아니라, 선박의 조종, 운동 문제와 같은 상대 운동이 존재하는 문제에 그 이점이 크며, 기존 코드에 접목하기 비교적 쉬운 장점을 갖고 있다. 정렬격자와 Finite Difference Method (FDM)을 이용하는 CFDShip-Iowa는 중첩격자 기법을 활용하여 많은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Carrica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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