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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nfinity Loop Shaping 방법을 이용한 BLDC 전동기 핀 위치제어시스템 제어기 설계
Controller Design of BLDC Motor Fin Position Servo System by Employing H-infinity Loop Shaping Method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4 no.1, 2019년, pp.49 - 55  

주학림 (Dept. of Electrical Eng., Konkuk University) ,  목형수 (Dept. of Electrical Eng., Konkuk University) ,  이형근 (Servo Motor Research Center, LC-TEK Co., Ltd.) ,  한수희 (Dept. of Creative IT Eng.,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서현욱 (Dept. of AI Machinery,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 material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robust control of a fin position servo system using the H-infinity loop-shaping method. The fin position control system has a proportional (P) position controller and a proportional-integral (PI) controller. In this work, the position control loop requires a wide bandwidth. No ...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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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ATLAB으로 제어기 설계를 구현하였고 SIMULINK로 전체 시스템을 모델링하여 그 성능을 전달함수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실험을 통하여 수동으로 튜닝한 제어기와의 성능 비교를 실시함으로써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응용이 간단하고 제어기에 대한 부담이 없으며 명확한 제어목표를 만족할 수 있는 H∞ loop shaping 제어기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 마지막으로 수동으로 튜닝한 제어기와 그 성능을 비교하였고 제안한 방법으로 설계한 제어기가 제어성능이 약간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서 게인 튜닝에 투입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면서 제어 성능을 보장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 대상인 핀 위치제어 시스템의 제어기구성은 상위 위치 P 제어기, 내부 속도 PI제어기로 되어 있다. 제어기 설계 목표는 시스템 스텝 응답 속도 및 오버슛(overshoot) 사양을 만족하는 성능 최적화를 연구 목표로 하였다. MATLAB으로 제어기 설계를 구현하였고 SIMULINK로 전체 시스템을 모델링하여 그 성능을 전달함수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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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기의 위치 제어시스템에서 제어기의 구조의 특징은 무엇인가? 핀 위치 제어 시스템은 로봇, 드론, 항공기, 자동화 등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일반적인 전동기의 위치 제어시스템에서 제어기의 구조는 내부루프로 PI 전류 제어기, 그 상위에 PI 속도 제어기 및 가장 상위에 P 위치제어기가 배치되는 cascade 제어방식을 가진다[1],[2]. 각 제어기의 제어대역 설계 시 내부제어 루프 대역이 외부대역로프 대역보다 적어도 5배 이상 크게 설계하여야 제어기 간에 서로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3] 제어할 수있다.
핀 위치 제어 시스템은 어떤분야에서 사용되는가? 핀 위치 제어 시스템은 로봇, 드론, 항공기, 자동화 등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일반적인 전동기의 위치 제어시스템에서 제어기의 구조는 내부루프로 PI 전류 제어기, 그 상위에 PI 속도 제어기 및 가장 상위에 P 위치제어기가 배치되는 cascade 제어방식을 가진다[1],[2].
전류제어 루프가 없을 경우 cascade 방식에 따른 제어기 게인 설계가 어려운 이유는? 특히 미사일 핀 위치제어 시스템 등 높은 제어대역을 요구하는 분야에서는 위치 제어 대역폭은 수십Hz로 전류 제어기 대역폭이수kHz가 되어야 하는데 샘플링 및 PWM스위칭 주파수는 수십kHz가 요구된다. 대역이 높은 전류제어기는 가격이 높을 뿐만 아니라 제어기의 연산 부담도 커지게되고 특히 하나의 제어기로 여러 개의 액추에이터 위치를 제어할 경우 이러한 문제가 두드러지게 된다. 이러한경우에 제어기 게인은 튜닝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많은 시간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최적화 성능을 만족하기 어렵게 되기 때문에 자동 게인 튜닝 방법이[4] 등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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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 H. Jang and S. H. Kim, “A PI-PD controller design for the position control of a motor,”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22, No. 1, pp. 60-66, Feb. 2017. 

  2. J. N. Bae and D. H. Lee, “A position control of BLDC motor in a rail guided system for the un-maned facility security,”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22, No. 3, pp. 223-230, Jun. 2017. 

  3. Sang-Hoon Kim, Motor Control-DC, AC, BLDC Motors, bogdoo, 2014. 

  4. M. Veronesi and A. Visioli, “Simultaneous closed-loop automatic tuning method for cascade controllers,” IET Control Theory & Applications, Vol. 5, No. 2, pp. 263-270, Jan. 2011. 

  5. Y. I. Son, I. H. Kim, D. S. Choi, and H. Shim, “Robust cascade control of electric motor drives using dual reduced-order PI observer,”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62, No. 6, pp. 3672-3682, Jun. 2015. 

  6. S. Bazi, R. Benzid, and M. N. Said, "Optimum PI controller design in PMSM using Firefly Algorithm and Genetic Algorithm," in 2017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and Control (ICSC), Jun. 2017. 

  7. V Aparna, K. M. Hussain, D. N. Jamal, and M. S. M. Shajahan, "Implementation of gain scheduling multiloop PI controller using optimization algorithms for a dual interacting conical tank process," in 2018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ends in Electronics and Informatics (ICOEI), May 2018. 

  8. S. B. Lee, "Closed-loop estimation of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parameters by PI controller gain tuning," IEEE Transactions on Energy Conversion, Vol. 21, No. 4, pp. 863-870, Nov. 2006. 

  9. C. H. Yoo, Y. C. Lee, and S. Y. Lee, "A robust controller for an electro-mechanical fin actuator," in Proceedings of the 2004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pplications, Spe. 2004. 

  10. D. Chwa, J. Y. Choi, J. H. Seo, “Compensation of actuator dynamics in nonlinear missile control,”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 12, No. 4, pp. 620-626 2004, Jul. 2004. 

  11. J. C. Doyle, K. Glover, P. P. Khargonekar, and B. A. Francis "State-space solutions to standard H/sub 2/and H/sub infinity / control problems," IEEE Transaction on Automatic Control, Vol. 34, No. 8, pp. 931-847, Aug. 1989. 

  12. K. Zhou, “Comparison between H/sub 2/ and H/sub infinity / controllers,”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Vol. 37, No. 8, pp. 1261-1265, Aug. 1992. 

  13. A. N. Moser, “Designing controllers for flexible structures with H-infinity/ mu-synthesis,” IEEE Control Systems Magazine, Vol. 13, No. 2, pp. 79-89, Apr. 1993. 

  14. T. Umeno and Y. Hori, “Robust speed control of DC servomotors using modern two degrees-of-freedom controller design,”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38, No. 5, pp. 363-368, Oct. 1991. 

  15. M. G. Ortega, M. Vargas, and F. R. Rubio, " $H{\infty}$ controller for a visual servoing system," in 1999 European Control Conference (ECC), Aug. 1999. 

  16. T. V. D. Krishnan, C. M. C. Krishnan, and K. P. Vittal, "Design of robust H-infinity speed controller for high performance BLDC servo drive," in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mart grids, Power and Advanced Control Engineering (ICSPACE), Aug. 2017. 

  17. G. Zames, “On the input-output stability of time-varying nonlinear feedback systems Part one: Conditions derived using concepts of loop gain, conicity, and positivity,”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Vol. 11, No. 2, pp. 228-238, Apr. 1966. 

  18. Y. S. Jin, H. K. Shin, H. W. Kim, H. S. Mok, and K. Y. Cho, “Position controller for clutch drive system of PHEV(Plug in Hybrid Electric Vehicle),”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7, No. 2, pp. 166-173, Apr. 2012. 

  19. H. W. Kim, H. K. Shin, H. S. Mok, Y. K. Lee, and K. Y. Cho, "Novel PWM method with low ripple current for position control applications of BLDC motors,"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1, No. 5, pp. 726-733, Sep.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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