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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사회공헌 활동의 진화
Evolution of corporate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 2019년, pp.85 - 95  

김민석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조영복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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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부와 기업, 학계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학습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로봇과 인공지능, 블록체인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아젠다를 활용한 기업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나고, 지금까지의 기업환경, 교육환경, 생활환경뿐만 아니라 국제개발협력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가장 가까이 직면하고 있는 기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즉 기업사회공헌의 정의와 활동내용을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리는 현시대에서 각 기업이 갖고 있는 본연의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사파리콤의 '엠페사', LG전자의 'AT Educom', LG유플러스의 '사물인터넷 활용 사회공헌' 그리고 KT의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 그리고 IoT를 활용한 Intel의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았다. 그리고 기술개발에 따라 앞으로의 기업사회공헌 활동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더욱 의미 있는 임팩트를 만드는 기업사회공헌 활동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제시하였다. 가장 먼저는 기업사회공헌 활동의 성과측정이 용이해질 것과, 플랫폼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이 증가하고, ICT 업계에서 기술을 통한 사회기여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며, 마지막으로는 기업간, 섹터간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회공헌 활동이 늘어나게 되어, 기업이 영리만을 추구하는 집단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앞으로는 사회를 위해 존재하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tudies 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ave been actively conducted in the areas of government, business, and academia. Corporate business models that utilize the major agenda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uch as robots, artificial intelligence, Internet of things (IoT), and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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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함께 복지 분야에서도 패러다임 변화 전략이 필요하다는 연구가 진행되기도 하였다[3]. 그리고 지금까지 기업 및 산업 군에서 리드하던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기업사회공헌 분야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고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기업사회공헌의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하였다.
  • 그리고 지금까지 기업 및 산업 군에서 리드하던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기업사회공헌 분야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고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기업사회공헌의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 서는 2017년 1월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y Forum)의 The Global Risk Report의 내용을 인용하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회변화 예측 및 자가 진화에 따른 정책적 판단과 조정이 가능한 혁신과,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여 복지 대상을 판별하고 위험요인을 예측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능정보사회형 복지전달체계 구축이 필요”함을 설명하였다.
  • Lantos는 전략적 CSR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의하였다. 이 연구에서 기존 Carroll(1991)이 피라미드 모형에서 언급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즉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으로 구분한 것이 적절한 것인지 되물으며, 영리기업이 어떻게 지역사회에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지 다른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하였다[11]. 즉, 단순 자선이나 이타적 사회공헌은 기업의 합법적인 역할이 아니라는 Milton Friedman의 주장에 일부 동의하며, 기업은 마케팅 등 전략적 CSR 활동을 통해 기업과 사회 양측에 모두 좋은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새로운 비즈니스가 생겨나고,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도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어떻게 변화되고 진화해야 하는가? 최근 기업들의 사회공헌 사례를 통해 이 둘 간의 연관성을 찾아보고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기업사회공헌에도 섹터간, 기업간의 연대가 증가할 것이다. 예전에는 단일 기업이 주도적으로 사회공헌을 진행하였다면, 이제는 공공, 민간, 시민섹터가 함께 하거나 기업과 기업간의 협력이 증가할 것이다.
  • 둘째, 플랫폼 비즈니스를 통한 사회기여 활동이 증가할 것이다. 엠페사와 비트페사처럼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개인과 사회에 직접적인 혜택(Benefit)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LG유플러스와 KT와 같이 고객들이 각 기업의 전용 통신서비스를 통해 장애인의 접근성을 높인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전염병 등 예방 및 확산방지에 기여하게 되었고, 또한 우버, 에어비앤비 등의 공유경제를 가능하게 한 플랫폼처럼, 앞으로는 사회와 개인, 개인과 개인 등의 연결을 통해 사회의 문제(또는 불편함)를 해결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증가할 것이다.
  • 첫째,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성과측정이 용이해 질 것이다. 지금까지 기업사회공헌 담당자들의 큰 고민 중의 하나가 성과측정이 어렵다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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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이란? 독일에서 태어난 클라우스 슈밥 박사는 경제학 박사, 공학 박사, 행정학 석사 등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갖고 있었다. 여러 전공을 연구한 학자답게 4차 산업혁명은 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봇, 생명공학기술 등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물, 공간 등을 초연결하고 초지능화하여 산업구조와 사회시스템을 혁신하는 시대라고 설명하고 있다[5].
사회공헌의 동기는 무엇의 영향을 받는가? 문형구 박태규는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이유로 1)기업의 사회적 책임, 2)직원의 자부심 증진, 3)외부의 압력, 4)부정적 이미지 탈피/예방, 5)기업 이미지 제고, 6)기업실적 영향 등 이상 여섯 가지를 제시하였다[7]. 즉 사회공헌의 동기는 당시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인 상황에 영향을 받기도 하며, 기업의 전략,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재무현황, 경영진의 기업가정신, 임직원의 참여의지 등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등장한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실제로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소셜커머스, 우버와 같이 O2O(Online to Offline),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비즈니스, 또는 BBM(Bought by Many, 영국의 크라우드 보험구매 사이트)과 같이 기존의 보험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한 인슈어테크(InsurTech), 법률과 기술의 융합한 ICT(정보통신기술)를 이용한 법률서비스 제공 산업인 리걸테크(LegalTech)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6]. 또한 세계은행 및 미국, 영국 등의 주요 국가들은 과학기술분야, 특히 ICT 분야의 ODA(공적개발원조)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ICT를 통해 국제개발을 하는 등, 기술기반의 4차 산업혁명은 과거의 단순원조사업을 벗어나 개발도상국가를 돕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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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 W. Park, "Exploring the Meaning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rough a Perspective of Humanity 2.0", Journal of Korean Social Trends and Perspectives, pp. 152-183, June, 2017. 

  2. N. S. Ch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ducation", Education Review, 39, pp. 330-347, May, 2017. 

  3. H. S. Choi, M. A. Oh, "Social Danger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Intellectual Information Society and Necessity of Welfare Paradigm Shift", Health welfare Issue & Focus, pp. 1-8, April, 2017. ISSN 2092-7117. 

  4. S. H. Ahn, M. H. Le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mpact : How it Changes Jobs",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pp. 2344-2363, August, 2016. 

  5. Klaus Schwab,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present, 2016. ISBN 9788962805901. 

  6. Y. R. Yoon, "The Futur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Development and issues, 29, pp. 1-24, June, 2017. ODA Research 2017-02-053. 

  7. H. K. Moon, T. K.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and Performance", Korean Association of Nonprofit Organization Research, 4, pp. 183-224, 2005. 

  8. A. B. Carroll, "The Pyramid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ward the Moral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Stakeholders", Business Horizons, Vol 34, pp. 39-48, Jul/Aug, 1991. ISSN 0007-6813. 

  9. S. R. Park, H. S. Park, "A Study of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Mediated Corporate Image on Corporate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6(4), pp. 961-985, April. 2013. 

  10. M. S. Kim, B. Y. Kim, S. H. Oh, "Relational Benefit on Satisfaction and Durability in Strategic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Sustainability, 10, 1104, 2018. DOI: https://dx.doi.org/10.3390/su10041104 

  11. G. P. Lantos, "The boundaries of strategic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8.7, pp. 595-632, 2001. DOI: https://dx.doi.org/doi.org/10.1108/07363760110410281 

  12. Y. J. Jang, Y. H. Cho, "The Conception and Application of CSV in Busines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23(2), pp. 233-261, 2016. 

  13. D. S. Hermon, "MPESA project analysis: Exploring the use of cash transfers using cell phones in pastoral areas", Telecoms Sans Frontieres Project Report, 2012. 

  14. W. Jack, S. Tavneet, "The economics of M-PESA: An update", Unpublished research paper, Georgetown University, 2010. 

  15. LG Electronics, 2015-2016 LG Electronics Sustainability Report, 2016. 

  16. LG Electronics, 2016-2017 LG Electronics Sustainability Report, 2017. 

  17. LG Electronics, 2017-2018 LG Electronics Sustainability Report, 2018. 

  18. Intel, Homepage, https://www.intel.co.kr/content/www/kr/ko/environment/intel-and-the-environment.html 

  19. Intel, Homepage, https://www.intel.com/content/www/us/en/policy/policy-water.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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