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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다 수신 신호 분석을 이용한 기상 클러터 환경 내 지상 레이다 탐지성능 개선
Improvement of Detection Performance of a Ground Radar in the Weather Clutter Using Radar-Received-Signal Analysis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30 no.1, 2019년, pp.79 - 87  

오현석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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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우 환경에서 레이다는 기상 클러터 반사 신호에 의해 신호처리기 내 잡음레벨 증가와 적응형 CFAR의 탐지 임계값 증가로 표적에 대한 탐지거리가 감소하게 된다. 또한, 강우 클러터에 의해 발생한 고속클러터는 기존의 클러터 제거기법의 제거범위를 벗어나 사라지지 않는다. 이로 인하여 강우시 레이다는 맑은 날에 비해 고속 클러터의 추적을 방지하기 위한 확인횟수가 증가되어 표적 탐지 기회가 감소된다. 이에 본 논문은 강우에 의한 레이다 탐지성능 저하를 해결하기 위해 레이다 수신 신호 저장장치를 이용하여 비정상 수신 신호를 획득하였다. 이들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신호처리기 앞단에서 최적감쇄값을 결정하고, 강우 시 감쇄적용결과 레이다 탐지성능이 개선됨을 모의시험 및 수신신호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dar detection range is decreased with an increase in the noise levels and detection thresholds in adaptive CFAR of a radar signal processor to the weather clutter reflection signal in the rain. When a high-velocity plot is generated in weather clutter, what are detected are not targets but false p...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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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강우 시 잡음증가로 인한 탐지거리 감소율 증가와 강우 레이다 수신 신호에서 고속 클러터 발생을 확인하였다. 강우에 의한 탐지성능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신호처리기 앞단 감쇄를 적용하고, 수신 신호 분석을 통해 감쇄값의 최적 범위를 도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강우 클러터 환경 내 운용 중인 레이다에서 기존 PT 파형 송신 후 클러터 반사 수신 신호를 실시간 저장장치로 저장하고 저장된 수신 신호에서 도플러 영역의 비정상 현상을 확인하였다. 수신신호분석을 이용하여 강우 시 하드웨어 변경없이 신호처리기 앞단 감쇄 적용으로 탐지거리 개선을 확인하고, 강우 시 획득한 수신 신호에 감쇄를 적용하여 결과를 입증하였다.

가설 설정

  • 반면, 빔방사 후 잡음감쇄는 RSP 전단 15 dB 이상 감쇄값에 대하여 선형적으로 감쇄되지 않음을 모의시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그림 5(b)에서 보인 잡음은 그림 5(c) 붉은색 선에서 감쇄를 적용하더라도 신호처리기 자체 잡음으로 앞서 더 이상 잡음전력이 1 dB이상 감소되는 않는다. 이상의 결과에서 신호처리기 앞단에서 감쇄 0 dB에서 15 dB가 적절 한 값임을 알 수 있다.
  • 그림 4(b)는 표적에 대하여 ADC 앞단 감쇄 적용 전 후 수신 신호 속도 스펙트럼으로 감쇄 전후 S/N값 변화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ADC 앞단에서 적용한 감쇄는 시스템 S/N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는 감쇄가 신호와 잡음에 적용되며, 탐지 임계값(탐지 임계값-2)도 낮아지므로 탐지능력은 크게 차이가 없게 된다.
  • 이러한 도플러 성분들은 도플러 영역에서 가우시안 분산형태를 갖는다. 또한 도플러 영역에서 협대역 레이다 신호로 가정하면, 클러터 중심에서 떨어진 속도에서는 백색 형태[6]로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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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러터란? 클러터(Clutter)는 레이다 신호 중 표적신호를 제외하고 표적 탐지를 방해하는 모든 반사 신호[1]를 의미한다. 이러한 반사 신호는 비, 눈과 같은 강우 환경에 의한 기상 클러 터, 산, 건물과 같은 고정 위치의 지형클러터로 구분된다.
반사 신호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클러터(Clutter)는 레이다 신호 중 표적신호를 제외하고 표적 탐지를 방해하는 모든 반사 신호[1]를 의미한다. 이러한 반사 신호는 비, 눈과 같은 강우 환경에 의한 기상 클러 터, 산, 건물과 같은 고정 위치의 지형클러터로 구분된다. 특히, 기상 클러터 중 강우 클러터는 공중에서 발생하여 체공 항공기의 표적 신호와 섞여 오인될 수 있고, 다양한 형태의 강우의 반사 신호가 잡음을 증가시켜 표적의 탐지 거리를 줄이거나 잡음에 의한 오플롯 제거과정이 늘어나 레이다 시간 자원 소모가 커지게 된다.
강우 클러터의 단점은 무엇인가? 강우 클러터도 이동속도가 거의 없을 경우, 0속도 기준에서 구현된 MTI 필터나 펄스 도플러 처리[2]로 제거될 수 있다. 그러나 강우와 같은 이동형 클러터는 속도 성분이 단일하게 분포하지 않으며 클러터가 제거 속도 범위가 벗어난 경우 기존 클러터 제거 기법으로는 제거될 수 없으며 이로 발생한 잉여신호로 레이더 탐지성능이 열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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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I. Skolink, Introduction to Radar System, New York, McGraw Hill, 2001. 

  2. C. Alabaster, Pulse Doppler Radar: Principles, Technology, Application, Edison, NJ, Scitech Publishing, 2012. 

  3. 김태형, 이재웅, 변영진, "마이크로파 탐색기의 HPRF 파형에 대한 지표면 부엽 클러터와 표적탐지 오류확률," 한국통신학회논문지, 34(4), pp. 478-483, 2009년 4월. 

  4. J. F. Roueltte, K. A. Skrivseth, "Coherent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capability for the An/SPS-48E radar," Johns Hopkins APL Technical Digest, vol. 18, no. 3, pp. 388-397, 1997. 

  5. S. L. Krich, M. Montanari, V. Amendolare, and P. Berestesky, "Wind turbine interference mitigation using a waveform diversity radar,"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53, no. 2, pp. 805-815, Apr. 2017. 

  6. 이종길, "기상레이다에서의 클러터 영향 분석,"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0(9), pp. 1641-1648, 2016년 9월. 

  7. 오현석, 김수근, "지상레이다의 PT-파형 수신 신호와 항공기 추적정보를 이용한 항공기 도플러 프로파일 추출,"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28(2), pp. 129-138, 2017년2월. 

  8. D. K. Barton, Radar System Analysis and Modeling, Boston, MA, Artech House, 2005. 

  9. M. A. Richards, Fundamentals of Radar Signal Processing, 2nd ed. Chicago, McGraw-Hill, 2005. 

  10. 노지은, 최병관, 이희영, 양진모, 이광철, 이동휘, 정래형, 김태환, 이민준, "3차원 다기능 레이다 고속 실시간 신호 처리기 개발,"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22(12), pp. 1045-1059,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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