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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현장시험과 공동팽창이론을 통한 CGS 공법의 적용성 평가
Study on Applicability of CGS Method based on Field Experiments and Cavity Expansion Theory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20 no.2, 2019년, pp.19 - 28  

정현석 (Department of Architecture and Civi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서석현 (Denver Korea E&C) ,  최항석 (Department of Architecture and Civi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이효범 (Department of Architecture and Civi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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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서해안 지역은 대부분 퇴적된 연약점성토로 이루어져 있으며, 구조물을 시공하기 전에 현장에 적합한 지반개량 공법의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CGS(Compaction Grouting System) 공법의 적용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매립토 및 연약점성토로 이루어진 인천국제공항시설 현장에 공법을 적용하였다. CGS 공법은 현장 성토부의 지반개량 효과를 얻기 위함뿐만 아니라 교대의 말뚝기초 역할을 위해 적용되었으며, 본 공법의 지반개량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공법 적용 전 후 지반의 개량 효과를 콘 관입시험을 수행함으로써 비교 분석하였다. CGS 공법의 적용 결과 현장지반의 전반적인 강도 증대 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이는 현장교대의 하중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말뚝기초로의 역할과 지반개량공법으로써의 CGS 공법의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공동팽창이론을 적용하여 상부 구근의 크기 예측을 수행하였으며, 시공 후 상부구근 육안 확인을 통하여 시공 후 구근예측에 있어 공동팽창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ounds of the western coast of the Korean Peninsular are mostly composed of soft and cohesive soils, and it is necessary to carry out soil improvement before construction. The CGS (Compaction Grouting System) method has been commonly applied for the purpose of not only improving soft ground but als...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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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Yu & Houlsby(1991)의 공동팽 창이론을 적용하여 그라우팅 주입에 따른 구근 확장 예측에 있어 이론해 적용 시 각 지반정수에 대하여 사전 민감도 분 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GS 공법을 실제 연약지반과 매립지반이 발달한 현장에 적용해보고 콘관입시험을 수행함으로써 그 개량효과를 파악하였다. 또한 공법적용에 따른 개량 정도 예측에 있어 공동팽창이론을 적용해보고 그라우팅 구근 형성 예측에 있어 이론해를 적용할 때 일반적인 현장 지반조사 결과에서 도출되는 지반정수 반영 시 유의점과 이론해 적용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 성토를 통한 선행하중 재하 및 CGS 공법, PBD(Plastic Board Drain) 공법이 동시에 적용되어 성토부 연약지반의 개량이 수행되었고, 교량 교대기초 또한 CGS 공법을 적용하여 시공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공법 수행 후 지반개량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콘 관입시험을 수행하여 지반개량 효과를 분석하고 공법의 지반개량에 있어서의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시공 완료 후 굴착을 통하여 실제 상부구근 크기를 측정하였고, 실제 주입압에 따른 공동팽창이론의 이론해와 비교함으로써 그 적용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 Yu & Houlsby(1991)는 공동팽창이론의 유도에서 지반을 선형탄성-완전소성 재료로 가정하고 지반재료의 소성포텐셜함수가 항복함수와 다르다는 가정하에 비연합유동법칙(Non-associated flow rule)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내부마찰각, 체적팽창각, 점착력이 존재하는 지반에서의 유한변형률의 공동팽창에 대하여 주변 지반의 응력, 변위에 대한 이론해를 제시하였다. 앞 절에서 소개한 Vesic(1972) 이론해는 콘관입시험의 콘계수 및 깊은 기초의 지지력 계수를 도출하기 위한 해로써 압축성 지반에서 3차원 구형의 공동형상에 대하여의 이론해 이다.

가설 설정

  • Vesic(1972)은 3차원 구형의 공동형상에 대하여 Eq. (5) 와 같이 공동의 부피변화는 탄성영역의 부피변화와 소성영역의 부피변화 합과 같다고 가정하였다.
  • 1m 간격으로 시공되었다. 이때, 교량 기초구간의 지지력은 개량지반을 원지반과 개량체로 이루어진 복합지반으로 가정하여 산정하였다. 시공 현장의 평면도 및 지층구조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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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탈 주입의 장점은 무엇인가? CGS(Compaction Grouting System) 공법은 저유동성 몰탈을 주입하여 주변 원지반의 압축・다짐 및 압밀 촉진 효과를 기대함으로써 지반을 개량하는 공법이다. 몰탈 주입 시, 정적인 지반보강을 가능케 하여 시공 시 소음이 적고 비배출 압입주입방식으로 건설폐기물인 슬라임처리가 필요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저소음・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CGS 공법은 일반적으로 항만 내진보강, 방파제 증축보강, 연약지반개량, 지반 액상화 방지, 도심지 공동충전 등에 적용되며 국내에서도 공법의 적용이 보편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Compaction Grouting System 공법의 한계는? CGS 공법은 일반적으로 항만 내진보강, 방파제 증축보강, 연약지반개량, 지반 액상화 방지, 도심지 공동충전 등에 적용되며 국내에서도 공법의 적용이 보편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현재 CGS 공법의 설계 및 시공은 주로 경험에 의존하여 지반개량 특성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론적 연구를 통한 지반개량 특성파악에 대한 기준 확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CGS공법은 무엇인가? CGS(Compaction Grouting System) 공법은 저유동성 몰탈을 주입하여 주변 원지반의 압축・다짐 및 압밀 촉진 효과를 기대함으로써 지반을 개량하는 공법이다. 몰탈 주입 시, 정적인 지반보강을 가능케 하여 시공 시 소음이 적고 비배출 압입주입방식으로 건설폐기물인 슬라임처리가 필요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저소음・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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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인천국제공항공사 (2009), 인천국제공항 공항 전문시방서, 02-036020절, pp.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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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Brown, D. R. and Warner, J. (1973), Compaction grouting, J. Soil Mech. and Found. Div. ASCE, Vol. 99, No. 8, pp. 589-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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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hin, E. C., Jung, D. K., Seo, K. C. and Lee, M. S. (2010), Case study for improvement of marine clay and dredgedfill ground by CGS method, KGS Spring National Conference 2010, Vol. 2010, pp. 480-488 (In Korean). 

  12. Vesic, A. S. (1972), Expansion of cavities in infinite soil mass, Journal of Soil Mechanics & Foundations Div, Vol. 98, No. sm3. 

  13. Yu, H. S. and Houlsby, G. T. (1991), Finite cavity expansion in dilatant soils: loading analysis, Geotechnique, Vol. 41, No. 2, pp. 173-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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