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극장에서 화재시 군중의 피난행동을 이용한 효율적인 대피방법
Effective Use Of The Evacuation Behavior Of The Crowd In A Fire At The Small Theate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249 - 255  

신홍경 (을지대학교 보건환경안전학과) ,  정명진 (을지대학교 보건환경안전학과) ,  박소진 (을지대학교 보건환경안전학과) ,  허수빈 (을지대학교 보건환경안전학과)

초록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대부분의 소극장들은 대형 극장과 달리 화재에 대한 피난관련법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소극장은 많은 사람들이 좁은 공간에서 머무는 장소이므로 화재발생시 심각한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 이에 화재시 대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화재발생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군중의 피난행동을 이용한 효율적인 대피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most small theaters in Korea are not equipped with fire escape prevention laws unlike large theaters. The small theater is a place where many people stay in a small space, which can lead to a great deal of damage in the event of a fire. Therefore, we propose an efficient evacuation method...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갑자기 많은 수의 관객이 제한된 수의 출구쪽으로 몰리게 되면서 관객들의 대피시간이 지체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소극장에서 화재발생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군중의 피난행동에 근거한 효율적인 대피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소극장은 그 규모가 작고 대부분이 지하에 위치하고 있으며, 적절한 안전시설에 대한 법령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극장에서 화재발생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군중의 피난행동에 근거한 효율적 대피 및 안전관리방법을 제시하고자, 소극장 방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극장의 정의는? 하지만 여전히 많은 공공건물에서는 피난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가 되어있지 않고 비상상황 발생 시 대피행동요령과 같은 체계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 공공건물 중 하나인 소극장은 300석 미만의 소규모 극장을 말하며[1],연간 서울 대학로에서만 소극장을 찾는 관객은 300만명에 이르는 공연문화 1번지로 성장했다. 소극장은 2014년 국정감사에서 지적됐을 정도로 대표적인 화재취약지이다.
소극장에 대한 소방설비와 안전시설에 대한 법령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이유는? 소극장은 2014년 국정감사에서 지적됐을 정도로 대표적인 화재취약지이다. 건축법의 용도분류에 따라 영화관과 소극장 모두 제2종 근린생활로 분류하고 있는데 영화관은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대한 특별법’ 에 따라 피난안내도의 비치 또는 피난 안내영상물 상영이 의무화되고 있으나 소극장은 예외적으로 300m2(약90평) 미만의 공연장에 해당되어 현재 그 기준에 맞은 소방설비와 안전시설에 대한 법령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러하다보니 소극장은 규제도 허술할뿐더러 관리도 되지 않아 안전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소극장의 피난설계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로 연극이나 영화등을 감상하고 있으면 재난인지능력이 느려진다. 인지심리학 측면에서 Broadbent의 정보처리이론에 의하면 사람은 한번에 하나의 자극만을 받아들일 수 있다. 따라서 연극을 관람하는 관객들은 위험에 대한 인지가 늦어질 수 밖에 없다. 또한 관객들은 지정된 자리에서 앉아서 관람하기 때문에 대피 시간도 자연히 길어진다.[4] 둘째로 어두운 공간과 무대장치들이 함께있는 소극장 내부특성상 재난 발생시 많은 사람들이 상당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대피시간은 생명과 직결되는 요소이므로 이는 소극장에서의 대피방법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5]. 마지막으로 공간대비 높은 인구밀도에 비해 적은 수의 출구로 비상상황발생시 대피시에 출구쪽에서의 병목현상(bottleneck effect)이 발생하는것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6]. 갑자기 많은 수의 관객이 제한된 수의 출구쪽으로 몰리게 되면서 관객들의 대피시간이 지체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소극장에서 화재발생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군중의 피난행동에 근거한 효율적인 대피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