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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르 위고의 '그로테스크'와 니체의 '비극'연구
A Study on the Grotestesk and the Nietzsche's 'Tragedy' in Victor Hugo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363 - 371  

김석원 (고려대학교 역사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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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빅토르 위고(Victor Hugo)의 <크롬웰, Cromwell,1827> 서문의 그로테스크한 특성을 살피고, 니체의 고대 <그리스 비극>에 나타난 '사티루스(Satyros)'의 그로테스크한 현상을 빅토르 위고의 그로테스크와 차이점 및 공통점을 규명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빅토르 위고와 니체의 공통점은 중세에 관심이 있었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빅토르 위고의 그로테스크 현상은 니체의 <그리스 비극>에서 디오니소스 극장의 '사티루스'에서 드러난다. 그것을 분류하면 첫째, 외형적인 부분에서 인간과 동물이 혼합된 형상을 한다. 둘째, '사티루스'가 익살스럽고 우스꽝스러운 분위기에서 가면을 그로테스크한 소재로 활용한 부분이다. 그로테스크에 대한 미학적, 철학적 정의가 세기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있었지만, 아직도 그로테스크에 대해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향후 후속연구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회적 현상에서 세부적인 연구가 진행되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look at the grotesque characteristics of the preface to "Cromwell, 1827" by Victor Hugo and to identify the differences in the ancient Gris Tragedy. Also, Victor Hugo and Nietzsche were interested in the Middle Ages, and wanted to see if there were any differences.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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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극의 탄생은 어떤 책인가? <비극의 탄생, Die Geburt der Tragödie>은 니체가 그리스인에 대한 자기 생각을 정리한 책이다. 그렇다면 왜 니체는 그리스인에게 관심을 보인 것인가? 그것은 고 대 중세 근대로 진행되는 유럽의 역사와 맞물리는 질문이 된다.
니체가 중세의 종교에대해 말한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은 무엇인가? 니체는 중세의 종교와 관련해서 “고대 그리스 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으로 구분한다. ‘긍 정적인 부분’은 그리스도교에 물들기 이전의 고대 그리 스 사람들처럼 종교와 윤리에 얽매이지 않고 인간의 욕 구를 자연스럽게 발산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에 ‘부정적 인 부분’은 도덕과 관습에 얽매어서 주체적인 삶을 살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존의 가치 척도에 의해서 살아가는 것을 거부 했다.
니체의 철학이 현대 철학의 효시로 간주되는 이유는? 니체의 철학은 현대 철학의 효시로 간주하는데, 그 이유는 그의 철학이 근대철학과 차이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근대철학에서는 이성, 법, 국가 등에 관해서 관심을 두었 다면, 니체의 경우 인간을 철학의 대상으로 삼은 것이 다른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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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Victor Hugo. (1990). George Burnham Ives, Cromwel. 

  2. Wolfgang Kaiser & G. H. LEE. (2011). Grotesque, in Art and Literature, Amormundi. 

  3. S. Axson, Goethe & Shakespeare. (1932). Rice Institute Pamphlet-Rice University Studies, 164-249. 

  4. Y. J. Kim. (1977). Literature and Intelligence. p110. 

  5. K. H. LEE. (2015). The Spirit of Ancient Greece in Nietzsche philosophy. Passport on Humanities Research 101, 536-537. 

  6. Nietzsche, M. K. Kim, Menschliches & Allzumenschliches. (2002). Book World, p,30. 

  7. Nietzsche, J. W. LEE & Die Geburt der Trago. (2005). Die unzeitgitgemaben, The Book World. 

  8. https://blog.naver.com/goliath 

  9. https://en.wikipedia.org/wiki/Seikilos_epitaph 

  10. https://terms.naver.com/entry. 

  11. D. Y. LEE & Shophenhaore. (2014). Stone of Discipline, (p,351-352), Eastern. 

  12. S. J. Kim & S. S. Kim. (2016). The Crucible of Greek Civilization'(4), ancient Greek drama, how to understand, Central Journal. 

  13. http://people.duke.edu/-wj25/UC_Web_Site/tragedy/festival.html. 

  14. Sophocles, Ice Quilos & B. H. Chun. (2001). King Oedipus Antigone. Moonye Publishing. 

  15. C. J, Kim. (2010). Victor Hugo and Grotesque aesthetics - Focused on the preface and . the Korean French Academy,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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