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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6 no.1, 2019년, pp.55 - 58
이승엽 (건설기계부품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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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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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장비의 열교환기 장착 방법은 무엇입니까? | 건설장비의 열교환기 장착 방법은 크게 병렬식 구조와 적층식 구조가 적용되고 있으나 유동 저항을 최소화하고 열교환기 전면으로 유입되는 풍량과 풍속의 균일도(Uniformity)를 높여 열전달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적층식 구조를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 대상 지게차의 열관리 시스템은 Fig. | |
열교환기 좌우측 스크린 장착, 배기후처리장치의 복사 열전달을 차단하기 위한 인슐레이터을 설치함으로서 얻어지는 효과는? | 열교환기를 거친 뜨거운 공기가 카운터 웨이트 후면 개구부로 원활히 배출되도록 열교환기 좌우측 스크린 장착, 배기후처리장치의 복사 열전달을 차단하기 위한 인슐레이터을 설치하였다. 기존 대비 스크린을 장착한 경우, 라디에이터의 성능은 약 1.9%, 차지 에어 쿨러의 성능은 8.6 %, 인슐레이터를 장착한 경우, 라디에이터의 성능은 약 2.2 %, 차지 에어 쿨러의 성능은 8.5 % 향상되었다. | |
건설기계 엔진 룸이 지니는 문제점은? | 건설기계 엔진 룸은 좁은 공간에 엔진 및 유압기기 등 고발열 부품들이 밀집되어 있어 발열 문제로 인한 성능 저하와 내구 문제 등이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엔진룸 방열 설계에 대한 체계적인 설계 프로세스가 정립되지 않아 이에 대한 정확한 원인 분석과 해결 방안 모색이 어렵다. 한편, 주행풍의 직접적인 영향과 활용 모색이 어려운 건설기계 열관리 시스템은 대부분 냉각 팬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물질의 발생이 많고 고농도의 먼지가 유입되는 작업 환경을 고려한 열교환기의 설계 및 장착이 제안되는 경우가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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