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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D3 알고리즘 기반의 귀납적 추론을 활용한 인터넷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Factors affecting success and failure of Internet company business model using inductive learning based on ID3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2, 2019년, pp.111 - 116  

진동수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Kyungin women's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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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에서, 모바일, 스마트에서 시작하여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형태의 새로운 기술들은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가능하게 하고 있고, 이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에 기반한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기업들이 출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인터넷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에 비즈니스 모델의 어떠한 요소가 영향을 미쳐왔는지를 중다사례 연구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최근 연구들을 고찰하고, 인터넷 기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네트워크 효과 발생,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사용자에 대한 가치창출, 수익모델의 확보의 다섯 가지로 도출하고자 한다. 도출한 다섯 가지 변수를 사용하여, 상업화가 활발한 일곱 가지 카테고리에서 성공하고 실패한 인터넷 기업 14개를 선정하여 사례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분석결과에 대하여 ID3 알고리즘에 기반을 둔 귀납적 추론을 적용하여 의사결정 나무를 도출하고, 도출한 의사결정 나무를 기반으로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규칙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도출된 규칙을 가지고, 인터넷 기업들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략적 방향을 이해관계자에게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technologies such as the IoT, Big Data, and Artificial Intelligence, starting from the Web, mobile, and smart device, enable new business models that did not exist before, and various types of Internet companies based on these business models has been emerged. In this research, we examine the 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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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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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특정 기술을 경제적 성과로 연결시키게 만드는 비즈니스 모델이 실제적으로 인터넷 기업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변수를 선행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후 상업화가 활발한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 7개를 선택하고, 선택된 7개의 비즈니스 모델 영역에서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을 각각 7개, 총 14개를 선택하고, 사례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변수를 선행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후 상업화가 활발한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 7개를 선택하고, 선택된 7개의 비즈니스 모델 영역에서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을 각각 7개, 총 14개를 선택하고, 사례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ID3 알고리즘에 기반을 둔 귀납적 추론기법을 적용하여 기업성공을 위하여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비즈니스 모델의 요소가 무엇인지를 인터넷 기업의 성공을 위하여 필요한 전략적 방향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1절과 같이 발견되고 있지만,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정의하여야 되는지에 대한 연구논문은 2018년 12월 기준 존재하고 있지 않다. 본 절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요인에 대하여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문헌연구를 통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도출하고자 한다. Amit과 Zott[6]는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서 가치창출이 참신성(Novelty), 고착효과(Lock-in), 보완성(Complementarities), 효율성(Efficiency) 측면에서 이루어진다고 제시하였고, 특히 고착효과를 통한 선순환적 흐름에 기반한 네트워크 효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진동수등[7]은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기반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략 도출을 위하여 사례연구 방법과 귀납적 추론 방법을 결합한 형태로 연구 방법론을 제시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진동수등[7-10]의 귀납적 추론 방법론을 발전시켜, 이를 본 연구 방법론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사례연구는 분석단위에서 있어서 단일사례를 중심으로 하는 연구와 복수개의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중다사례 연구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수한 단일사례 연구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사례 분석대상 이 연구의 초창기이거나, 연구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분석능력에 좌우된다.
  • Eisenhardt[11]과 Yin의 연구[12]에서는 사례연구에서 사례분석을 위한 자료수집시 정량적 증거와 정성적 증거의 통합과 함께, 사례 조사시 복수의 조사자를 참여시킴으로써, 분석의 질과 신뢰성을 더 높일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 수집을 위하여 아카이브 방법을 기반으로, 관련 도큐먼트에 대한 분석, 인터넷 기업 전문가와의 인터뷰와 인터넷 기업가를 상대로 관찰 작업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Oliver 등이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4]중 상업화가 활발한 포털, 인터넷 은행, 온프라인 결합, 커뮤니티, 온라인 결제, 동영상 플랫폼, 간편결제라는 일곱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선택하고, 지난 1999년부터 2018년까지의 기간 동안 각각의 영역에서 있어서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들을 각각 7개, 총 14개를 선택하고 개별 사례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례 수집을 위하여 아카이브 방법을 기반으로, 관련 도큐먼트에 대한 분석, 인터넷 기업 전문가와의 인터뷰와 인터넷 기업가를 상대로 관찰 작업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Oliver 등이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4]중 상업화가 활발한 포털, 인터넷 은행, 온프라인 결합, 커뮤니티, 온라인 결제, 동영상 플랫폼, 간편결제라는 일곱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선택하고, 지난 1999년부터 2018년까지의 기간 동안 각각의 영역에서 있어서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들을 각각 7개, 총 14개를 선택하고 개별 사례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사례선택은 진동수의 기존 연구[10]에서 수행한 사례를 시대변화에 부합하여 더욱 확장 적용하였고, 100hot.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기업 성공과 실패에 미치는 영향 가운데, 비즈니스 모델의 사용자 고착에 따른 네트워크 효과를 통하여 선순환적 사용자 확보 루프를 만드는 것이 성공가능성을 가장 높일 수 있음을 탐색적 사례연구와 귀납적 추론을 통하여 살펴 볼 수 있었다. 인터넷 기업들은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이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하는 주된 요소 중에서, 이와 같은 속성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함을 제시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규칙1 : 인터넷 기업이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지 못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확보하지 못하면 실패한다.
  • 규칙4 : 인터넷 기업이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게 되면 성공하고 그렇지 않으면 실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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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즈니스 모델 가치창출이 어느 측면에서 이루어진다고 제시하였나? 본 절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요인에 대하여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문헌연구를 통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도출하고자 한다. Amit과 Zott[6]는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서 가치창출이 참신성(Novelty), 고착효과(Lock-in), 보완성(Complementarities), 효율성(Efficiency) 측면에서 이루어진다고 제시하였고, 특히 고착효과를 통한 선순환적 흐름에 기반한 네트워 크 효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진동수등의 연구[7]에 서는 SW 에이전트 기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는데 필요한 가설을 제시하였는데, 사용자 편의성과 사용자 협력의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어떤 변수들을 사용하여 성공하고 실패한 인터넷 기업 사례를 분석하고자 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인터넷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에 비즈니스 모델의 어떠한 요소가 영향을 미쳐왔는지를 중다사례 연구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최근 연구들을 고찰하고, 인터넷 기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네트워크 효과 발생,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사용자에 대한 가치창출, 수익모델의 확보의 다섯 가지로 도출하고자 한다. 도출한 다섯 가지 변수를 사용하여, 상업화가 활발한 일곱 가지 카테고리에서 성공하고 실패한 인터넷 기업 14개를 선정하여 사례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네트워 크 효과의 기반은? 본 절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요인에 대하여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문헌연구를 통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도출하고자 한다. Amit과 Zott[6]는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서 가치창출이 참신성(Novelty), 고착효과(Lock-in), 보완성(Complementarities), 효율성(Efficiency) 측면에서 이루어진다고 제시하였고, 특히 고착효과를 통한 선순환적 흐름에 기반한 네트워 크 효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진동수등의 연구[7]에 서는 SW 에이전트 기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는데 필요한 가설을 제시하였는데, 사용자 편의성과 사용자 협력의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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