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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박연료 직접분사(Lean Direct Injection) 가스터빈 연소기의 이상유동 분석
The Analysis of Two-phase Flow in a Lean Direct Injection Gas-turbine Combusto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3, 2019년, pp.204 - 211  

이교빈 (Department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김종찬 (Department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성홍계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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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박연료 직접분사(Lean Direct injection(LDI)) 가스터빈 연소기에 대한 이상유동 특성을 해석하였다. LDI 연소기에 적용된 환형분사기(hollow-cone spray injector)의 분열을 모사하기 위해 분열모델(Linearized Instability Sheet Atomization(LISA), Aerodynamically Progressed Taylor Analysis Breakup(APTAB)을 적용하였다. 침투깊이와 평균입도(Sauter Mean Diameter(SMD))를 통해 분열모델을 검증하였으며, LDI 연소기에 적용하여 이상유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스월인젝터로 인해 Precessing Vortex Core(PVC)가 발생하였으며, 액적들이 PVC를 따라 미립화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SMD 결과를 통해 PVC가 회전하는 영역의 외곽으로 즉, 빠른 속도 영역에 액적들이 분포하며, 스톡스수(Stokes number)는 1보다 작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alysis on two-phase flow in a Lean Direct Injection(LDI) combustor has been investigated. Linearized Instability Sheet Atomization(LISA) and Aerodynamically Progressed Taylor Analogy Breakup(APTAB) breakup models are applied to simulate the droplet breakup process in hollow-cone spray. Breaku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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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LDI연소기의 동적 및 연소특성을 파악하기 전 hollow-cone spray를 모사하기 위해 LISA-APTAB[8] 모델을 in-house 코드에 적용하여 검증하였으며 이를 LDI연소기에 적용시켜 연소기내에서 발생하는 분무 및 유동특성을 분석하였다.
  •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첫번째로 가스터빈 연소기의 연소온도를 낮추는 것이고 두 번째로 연소영역에서의 국부적으로 고온을 갖는 영역을 없애주는 것이다. RQL과 LPP는 질소산화물을 줄이는데 효과적이지만 현재 시스템을 개선하여 변경하게 되면 연소기 설계와 해석을 다시 해야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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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 설계에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는 무엇인가 환경과 인간의 건강에 대한 오염물질의 악영향 때문에 항공기에서의 오염물질은 항상 사회적 관심이다. 지난 수십 년 동안 항공기의 오염물질을 제한하는 규제가 계속해서 엄격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현대 가스터빈의 오염물질 저감기술은 가스터빈 설계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사회적 문제와 규제에 발 맞춰 오염물질을 저감시키기 위해 여러 기술들이 제안되었으며 대표적으로 Rich burn/ Quick quench/Lean burn(RQL), Lean Premixed Prevaporization(LPP), Lean Direct Injection(LDI)가 있다.
가스터빈의 오염 물질 저감 기술들은 무엇이 있는가 지난 수십 년 동안 항공기의 오염물질을 제한하는 규제가 계속해서 엄격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현대 가스터빈의 오염물질 저감기술은 가스터빈 설계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사회적 문제와 규제에 발 맞춰 오염물질을 저감시키기 위해 여러 기술들이 제안되었으며 대표적으로 Rich burn/ Quick quench/Lean burn(RQL), Lean Premixed Prevaporization(LPP), Lean Direct Injection(LDI)가 있다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 두 가지는 무엇인가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첫번째로 가스터빈 연소기의 연소온도를 낮추는 것이고 두 번째로 연소영역에서의 국부적으로 고온을 갖는 영역을 없애주는 것이다. RQL과 LPP는 질소산화물을 줄이는데 효과적이지만 현재 시스템을 개선하여 변경하게 되면 연소기 설계와 해석을 다시 해야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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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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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chmidt, D. P., Nouar, I, Senecal, P. K., Rutland, C. J., Martin, J. K., Reitz, R. D., and Hoffman, J. A., "Pressure-Swirl Atomization in the Near Field," SAE Technical papers, March 1999. 

  4. Senecal, P. K., Schmidt, D. P., Nouar, I., Rutland, C. J., Reitz, R. D., and Corradini, M. L., "Modeling High-speed Viscous Liquid Sheet Atom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phase Flow, Vol. 25, 1999, pp.1073-1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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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Yoo, K. H., Kim, J. C., and Sumg, H. G., "Effects of Cooling Flow on the Flow Structure and Acoustic Oscillation in a Swirl-stabilzed Combustor. Part I: Flow Characteristics," Journal of Visualization, Vol. 16, 2013, pp.287-295. 

  10. Yoo, Y. L., Han, D. H., Hong, J. S., and Sung, H. G., "A Large Eddy Simulation of the Breakup and Atomization of a Liquid Jet into a Cross Turbulent Flow at Various Spray Cond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112, 2017, pp.97-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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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Germano, M., Piomelli, U., Moin, P., and Cabot, W. H., "A Dynamic Sub-scale Eddy Viscosity Model," Physics of Fluids, Vol. 3, No. 7, 1991, pp.1760-1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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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Cai, J., Jeng, S. M., and Tacina, R., "The Structure of a Swirl-Stabilized Reacting Spray Issued from an Axial Swirler," AIAA 2005-1424. 

  17. Patel, N., Kirtas, M., Sankaran, V., and Menon, S., "Simulation of Spray Combustion in a Lean-direct Injection Combustor," Proceeding of the Combustion Institude, Vol. 31, No. 2, 2007, pp. 2327-2334. 

  18. Apte, S. V., Mahesh, K., Moin, P., and Oefelein, J. C., "Large-eddy Simulation of Swirling Particle-laden Flows in a Coaxial-jet Combustor,"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phase Flow, Vol. 29, No. 8, 2003. pp.1311-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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