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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3 no.1, 2019년, pp.33 - 41
정원준 (국방과학연구소) , 김정대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박성부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정광효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제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In December 2012, a pile driving boat sunk off the coast of Ulsan port in Korea. The cause of capsizing of these boats was considered a complex problem. Although Korean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concluded that leaders (cranes) of the vessel were designed with sufficient safety factors, 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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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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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타선의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높은 크레인을 싣고 다니는 항타선의 경우 일반 바지선과달리 무게중심이 높고, 바람 및 파도에 취약한 특성상 유사한사고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 본 사고가 발생 한 이후, 선박안전기술공단은 도면 감리 용역을 수행하였다. | |
선박 침몰 사고에서 책임소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선박은 비록 개인 소유의 것이라 할지라도 공적인 의미를갖고 있으므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선박의 침몰사고는 인명피해와 경제적 피해를 주는 것 이외에도 기름 유출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피해가 크다. 이에 따라 선박 침몰 사고는 선주 측의 고의 침몰인지, 해상 환경에 의한 자연재해인지, 선박 검사 기관의 오류인지 등을 규명하여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Kim et al. | |
선박 사고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각 국가는 어떠한 방식으로 안전제도를 운용하는가? | 선박 사고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각 국가는 공권력을 이용하여 선박검사제도, 항만국통제(PSC: port state control),해상교통관제제도(VTS: vessel traffic service) 등의 안전제도를 운용하고 있다(Lee et al., 2011). |
Brebbia, C. A. and Walker, S. (2013), Dynamic analysis of offshore structures, Newnes-Butterworths Press, pp.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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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J. S., Jung, H. S., Oh, J. H. and Lee, S. G. (2017), "A Study on Flooding.Sinking Simulation for Cause Analysis of No. 501 Oryong Sinking Acciden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rch, 41(6), pp. 451-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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