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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1 - 11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전정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This study is aimed to analyze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experiences in K-MOOC by conducting a survey of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K-MOOC, who are the major users of K-MOOC. Also it intended to use them to develop a specific strategy for continued use of K-MOOC. The study was conduc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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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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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C의 장점은 무엇인가? | MOOC는 기존의 온라인 강좌와는 달리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요소를 반영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기획하는 것이 특징이다[11]. 이는 대학의 교육 자원을 공유하는 것에 머물렀던 OCW(Open Course Ware)에서 더 나아간 형태로, 기존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을 넘어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 양방향 학습을 가능케 한다. 또한 무료 또는 저비용에 강의를 제공하여 고등교육의 접근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온라인 학습과 차이가 있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인해 사회의 고도화에 따라 생애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재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MOOC는 고등평생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 평가받고 있다[26]. | |
K-MOOC의 목표는 무엇인가? | 한국형 무크인 K-MOOC는 고등교육의 실질적인 기회균형과 평생학습 기반을 조성하고자 도입되었다[24]. K-MOOC의 목표는 모든 강의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대학 간 교육 역량 격차를 완화하여 고등교육에서 실질적인 기회 균형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고등교육에 대한 평생학습 기반을 마련하여 국가 인적자원 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2]. 이러한 목표는 OCW의 연장선상에서 출현한 해외 MOOC와는 달리[1,11], K-MOOC의 경우 국가가 평생 교육적 관점에서 MOOC에 접근했다는 것을 보여준다[8]. | |
MOOC이란 무엇인가? |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누구에게나 무료 또는 저비용으로 세계 명문대학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기존의 온라인 강좌와는 달리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강의 플랫폼이다[1]. 이전까지 대학들이 폐쇄적으로 관리해 왔던 지식과 정보를 대중에게 공개하는 것을 넘어 MOOC는 웹을 기반으로 학습자와 교수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가 상호작용하면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여 ‘새로운 혁신’으로 여겨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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