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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OOC 대학생 수강자의 인식 분석
An Analysis on Perception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Learners on MOOC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1 - 11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전정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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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MOOC의 주 사용자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K-MOOC에 대한 인식 조사를 진행하여 이들의 학습 경험을 분석하고, 이를 K-MOOC의 지속적인 사용을 위한 설계 및 실행 전략 개발의 기초 자료로 사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이고 1년 이내에 K-MOOC 수강 경험이 있는 대학생 155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온라인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지속사용의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객관식 문항과 수강 동기, K-MOOC에 대한 만족 사유와 불만족 사유, 향후 K-MOOC에 대한 기대사항을 묻는 주관식 문항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생 수강자들의 주요 수강 동기는 온라인 학습의 편리함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편리함은 K-MOOC에 대한 만족 사유를 묻는 문항에서도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불만족 사유로는 학습의지 저하와 상호작용 부족, K-MOOC의 시스템 문제가 지적되었다. 기대사항으로는 콘텐츠의 향상과 K-MOOC 시스템에 대한 보완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K-MOOC 대학생 학습자가 향후 지속적으로 K-MOOC를 사용하는 평생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analyze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experiences in K-MOOC by conducting a survey of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K-MOOC, who are the major users of K-MOOC. Also it intended to use them to develop a specific strategy for continued use of K-MOOC. The study was conducted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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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형 무크인 K-MOOC는 고등교육의 실질적인 기회균형과 평생학습 기반을 조성하고자 도입되었다[24]. K-MOOC의 목표는 모든 강의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대학 간 교육 역량 격차를 완화하여 고등교육에서 실질적인 기회 균형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고등교육에 대한 평생학습 기반을 마련하여 국가 인적자원 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2]. 이러한 목표는 OCW의 연장선상에서 출현한 해외 MOOC와는 달리[1,11], K-MOOC의 경우 국가가 평생 교육적 관점에서 MOOC에 접근했다는 것을 보여준다[8].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년 이내에 K-MOOC를 수강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K-MOOC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여 이들의 학습 경험을 살펴보고, 그 결과를 추후 K-MOOC의 지속적인 사용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 결과는 대학생의 K-MOOC 수용 요인 등 대학생 학습자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켰으며, 향후 K-MOOC과 관련한 연구에서 일반인 수강자와 다른 대학생 수강자만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MOOC 대학생 수강자의 학습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탐구함으로써 K-MOOC의 지속적인 사용을 위한 전략을 도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K-MOOC의 주 수강자인 대학생들의 학습경험을 토대로 이들의 K-MOOC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평생학습 도구로 K-MOOC가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가치가 있다. 그러나 비교적 소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성별이 고르게 분포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K-MOOC 대학생 수강자에 주목하여 이들의 학습 경험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대학생 학습자들이 K-MOOC에서 질 높은 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13)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자는 개방형문항을 통해 구체적인 만족 사유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 결과 미응답을 제외한 유효한 응답은 94개였으며, 개방 코딩을 통해 도출한 키워드를 기준으로 답변을 6가지로 구분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대학생 K-MOOC 수강자의 수강 후 K-MOOC에 대한 기대 사항은 무엇인가?
  • 첫째, 대학생 K-MOOC 수강자의 수강 동기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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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OC의 장점은 무엇인가? MOOC는 기존의 온라인 강좌와는 달리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요소를 반영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기획하는 것이 특징이다[11]. 이는 대학의 교육 자원을 공유하는 것에 머물렀던 OCW(Open Course Ware)에서 더 나아간 형태로, 기존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을 넘어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 양방향 학습을 가능케 한다. 또한 무료 또는 저비용에 강의를 제공하여 고등교육의 접근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온라인 학습과 차이가 있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인해 사회의 고도화에 따라 생애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재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MOOC는 고등평생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 평가받고 있다[26].
K-MOOC의 목표는 무엇인가? 한국형 무크인 K-MOOC는 고등교육의 실질적인 기회균형과 평생학습 기반을 조성하고자 도입되었다[24]. K-MOOC의 목표는 모든 강의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대학 간 교육 역량 격차를 완화하여 고등교육에서 실질적인 기회 균형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고등교육에 대한 평생학습 기반을 마련하여 국가 인적자원 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2]. 이러한 목표는 OCW의 연장선상에서 출현한 해외 MOOC와는 달리[1,11], K-MOOC의 경우 국가가 평생 교육적 관점에서 MOOC에 접근했다는 것을 보여준다[8].
MOOC이란 무엇인가?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누구에게나 무료 또는 저비용으로 세계 명문대학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기존의 온라인 강좌와는 달리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강의 플랫폼이다[1]. 이전까지 대학들이 폐쇄적으로 관리해 왔던 지식과 정보를 대중에게 공개하는 것을 넘어 MOOC는 웹을 기반으로 학습자와 교수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가 상호작용하면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여 ‘새로운 혁신’으로 여겨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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