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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크루즈산업 발전을 위한 기본 전략과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asic Strategy and Policy Direction for Incheon Port's Cruise Industry Develop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63 - 71  

최종천 (청운대학교 건축공학과) ,  허훈 (청운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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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즈산업은 관광과 해운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형 융합산업으로 글로벌 시장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크게 주목받고 있다.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크루즈 인구의 급증은 글로벌 시장은 물론 우리나라 시장에도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사드(THAAD) 문제로 인해 중국발 크루즈 관광객 입국이 대폭 감소 등의 사태를 겪으면서 시장 다각화의 필요성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인천항은 새로운 크루즈터미널의 개장을 앞두고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발전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국내외 정부계획, 정책보고서 및 연구 자료에 대한 문헌 분석과 함께 선사, 여행사, 관련 기관 등의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인천항 크루즈산업의 문제점을 도출한다. 이어 SWOT분석을 통해 발전 기본 전략을 제시하고 정책적 지원 방향을 탐색한다. 향후 중장기 전략과 정책의 보다 폭넓은 연계를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 모델로 연구범위가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ruise industry is a future-oriented convergence industry based on tourism and shipping, and has attracted great attention not only in the global market but also in Korea. The rapid growth of Asian cruise population, especially in China, has had a considerable impact on both the global market as...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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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관광, 마케팅 등 실질적인 방안을 정책적 방향과 연계한 연구는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보다 실질적인 방안 도출을 위해 국내 시장과 가장 직접적인 상관관계에 있는 중국, 일본, 홍콩의 주요 정책적 시사점과 SWOT분석을 통해 인천항 크루즈산업 발전의 기본 방향과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크루즈산업의 보다 현실적 방안과 구체적 실행계획 도출을 위해서는 발전 전략을 정책적 방향과 연계해서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런 측면에서 중장기 발전전략과 정책적 측면에서의 기본 조건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천항 크루즈산업 발전을 위한 기본 전략을 인천항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리더십 강화, 고객만족·충성도 제고를 위한 서비스 제공, 네트워크 거점 역량강화, 그리고 미래 지속 적 성장전략 등을 기본 전략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전략이 구현되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방향으로 크루즈 콘트롤 타워 구축, 크루즈 전담 조직 구성, 정부·지자체·기관 등에 산재된 크루즈관광사업계획의 통합, 섬-해양 관광자원 발굴과 육성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제시하였다.
  • 이러한 크루즈 전용시설 구축과 함께 수도권의 관문인 인천항 크루즈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시스템 구축은 중장기적으로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천항 크루즈 산업 현황과 SWOT분석을 통한 발전전략 도출, 그리고 경쟁관계에 있는 동아시아 주요 국가의 정책적 특성 분석을 통해 인천항 발전에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 홍콩, 일본의 정책 자료, 국내외 유관 기관의 자료, 국내외 연구자의 연구결과에 대한 문헌 분석 및 선사, 여행사, 기관 전문가와의 인터뷰 내용 분석을 통한 발전 방향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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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천항 크루즈산업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은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가? 중국, 일본, 홍콩의 콘트 롤 타워 구축 사례를 보면 각국의 경제, 사회적 여건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천의 경우 도 관련 기관은 물론 민간 업체와 단체가 실질적으로 참 여하는 전담 인력 중심의 통합협의체를 상설화하고 실질 적인 실행과제 도출과 운영을 위해 기관장 보다 실무자 중심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20].
중국과 비교할 때 우리나라 크루즈정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아시아 크루즈시장을 주도하는 중국은 물론 일본, 홍콩도 정부의 다양한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상당한 발전을 이뤄내고 있다. 반면 중국과 비교할 때 우리나라 크루즈정책은 시설 등 하드웨어 중심으로 관광, 마케팅 등 소프트웨어적 산업정책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유도하는 구체적 실천전략은 부족한 것으로 분석된다[1]. 최근 사드 (THAAD)배치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정책 영향으로 중국발 크루즈선 입항과 승객이 급감한 것은 특정 국가 인바운드에 지나치게 의존했던 국내 크루즈산업의 취약한 구조를 그대로 드러내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크루즈산업법에 의한 크루즈 산업의 정의는 무엇인가? 크루즈산업의 범위는 해당 국가나 지역, 기관 등의 여 건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7년 시행된 ‘크루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크루즈산업법)’ 제2조(정의)의 5호에 의해 "크루즈산업이 란 크루즈선 및 승객과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를 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정의한다[3]. 이는 관광 과 해운을 중심으로 이를 둘러싼 모든 연관 산업을 포괄 하는 것으로 아래 Table 1과 같이 해운과 관련된 크루즈 선 운항, 관광과 관련된 크루즈관광객 수용, 관광과 해운 을 지원하기 위한 크루즈관련 정책/연구, 그리고 크루즈 선 건조/수리 등으로 분류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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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J. H. Kim & Y. G. Ahn. (2018). A Case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Cruise Industry: Focusing on Chinese Cruise Industry Trend.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30(3), 465-484. 

  2. S. J. Yoo, Y. D. Cha & G. T. Yeo. (2016).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Port Operation for New International Passenger Terminal Using Fuzzy Theo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1), 91-100. DOI:10.14400/JDC.2016.14.11.91 

  3.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15). Act on Promotion and Support of Cruise Industry. Law No. 13192, Feb. 3, 2015, enacted. 

  4. Korea Maritime Institute &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2015). Study on establishing long-term development strategy for cruise industry. Busan & Seoul: KMI & KCTI. 

  5. C. H. Han & H. S. Kim. (2018). Empirical Study on Cruise Port Selection Criteria in Asia. Ocean Policy Research, 32(4), 103-127. 

  6. Dept. of Marine, Leisure & Tourism. (2019). Cruise ports by year. Sejong City: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7. Cruise Korea. (2019). Cruise tourism integrated information. Korea Tourism Organization. cruise.visitkorea.or.kr 

  8. CLIA. (2018). Asia Cruise Trends 2018 Edition. Washington D.C.: CLIA. 

  9. 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7). Survey on the status of foreign cruise tourists in 2017. Wonju: Korea Tourism Organization. 

  10. J. S. Park. (201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torytelling for Culture and Tourism Market Development-Based on Jechon Central Market.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367-374. DOI:10.22156/CS4SMB.2018.8.6.367 

  11. H. G. Koo, Y. S. Kim, A. Choi & W. Sujie. (2017). A Study for Satisfaction of Chinese Tourists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5), 117-128. DOI:10.14400/JDC.2017.15.5.117 

  12. H. J. Park, B. G. Park & Y. H. Kim. (201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elf Expression, Tourism Experience and Tourism SNS Use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2), 105-115. DOI:10.14400/JDC.2015.13.12.105 

  13. Korea Maritime Institute. (2017). KMI China Report. Busan: Korea Maritime Institute. 

  14. Korea Maritime Institute. (2017). Study on the trend of cruise industry in China. Sejong City: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15. Meeting of Council for a Tourism Vision to Support the Future of Japan. (2016). New Tourism Strategy to Invigorate the Japanese Economy. http://www.mlit.go.jp 

  16. Rebecca Gibson. (2018.03.26). How Japan is growing in popularity as a cruise destination. Cruise & Ferry.net 

  17. Tourism Commission. (2018). Summary of the 2018-19 Strategic Directions and Initiatives for Cruise Tourism Development in Hong Kong. Hong Kong: Commerce and Economic Development Bureau. 

  18. Tourism Commission. (2018). Hong Kong : the Fact Tourism.. Hong Kong: Tourism Commission. 

  19. Joint Agent of Government. (2018). Cruise industry promotion plan for 2018. Joint Agent of Government. 

  20. W. S. Kim & H. J. Cho (2014).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the Cruise Industry by opening the International Passenger Terminal at Incheon Port. Incheon: Incheon Development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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