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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확장 역기전력 기반 센서리스 제어와 자속기반 센서리스 제어의 파라미터 오차의 영향 분석
Analysis of influence of parameter error for extended EMF based sensorless control and flux based sensorless control of PM synchronous mot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3, 2019년, pp.8 - 15  

박완서 (한국교통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조관열 (한국교통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김학원 (한국교통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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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 동기전동기벡터제어를 통해 우수한 효율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벡터제어를 위한 회전자 위치정보는 회전자 위치센서 또는 회전자 위치 추정기를 이용하여 검출한다. 회전자 위치추정기를 이용한 센서리스 제어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모델기반 센서리스 제어는 역기전력기반의 센서리스 제어와 영구자석의 자속기반 센서리스 제어로 구분할 수 있다. 역기전력 기반의 센서리스 제어는 역기전력이 속도에 비례하므로 저속에서 회전자의 위치 추정성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자속기반 센서리스 제어의 경우 회전자 위치추정을 위한 영구자석의 자속의 크기는 속도에 관계없이 일정하기 때문에 넓은 속도 영역에서 회전자의 위치 추정성능이 우수하다. 하지만 모델기반 센서리스 제어는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수학적 모델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동기 상수의 변화에 따라 회전자 위치 추정 성능이 영향을 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모델기반 센서리스 제어 방법에 대해 고정자 저항 및 인덕턴스의 전동기 상수 오차가 -30% ~ 30%로 변동하였을 때 역기전력 추정 성능, 자속 추정 성능, 회전자의 위치추정 성능을 이론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모의해석 및 실험으로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M synchronous motor drives with vector control have been applied to wide fields of industry applications due to its high efficiency. The rotor position information for vector control of a PM synchronous motor is detected from the rotor position sensors or rotor position estimators. The sensorle...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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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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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부하가 증가하는 팬 타입의 표면부착형 영구자석동기전동기의 파라미터 변화에 대하여 확장 역기전력 기반 센서리스 제어와 자속 기반 센서리스 제어의 회전자 위치추정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한다.

가설 설정

  •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부하가 증가하는 팬 부하에서 전류의 크기는 속도에 제곱에 비례하므로 Rs 오차의 영향은 속도가 증가할수록 선형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고정자 인덕턴스 L의 변화에 따른 추정자속의 오차는 전류의 크기에 비례하므로 속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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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장 역기전력 기반 센서리스 제어와 자속 기반 센서리스 제어에서 비슷하게 나오는 것은? 또한 본 논문에 사용된 전동기의 저항값이 매우 작기 때문에 저항오차에 대한 위치오차가 작게 나타났지만, 저항값이 큰 시스템에서는 저항오차에 대한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또한 파라미터 오차에 대한 영향은 두 가지 센서리스 제어 밥법이 비슷하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센서리스 제어 알고리즘을 선택하기에 앞서 파라미터 변동에 대한 강인함은 두 알고리즘이 비슷하므로 구동속도나 구동환경 등 다른 요인을 비교할 필요가 있다.
전동기 모델기반의 센서리스 제어란? 기존에는 레졸버, 홀센서 및 엔코더 등의 회전자 위치검출 센서를 이용하여 회전자의 위치정보를 검출하였으나 위치센서 추가로 인한 비용상승, 취부오차 등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전자 위치센서를 사용하지 않는 센서리스 제어가 많은 산업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센서리스 제어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전동기 모델기반의 센서리스 제어는 전동기의 수학적 모델식을 이용하여 역기전력 또는 영구자석의 자속으로부터 회전자의 위치정보를 추정한다[1-3]. 그러나 전동기 모델 기반의 센서리스 제어는 전동기 모델의 파라미터가 변하면 역기전력 또는 영구자석의 자속추정에 오차가 발생함으로써 회전자 위치 추정에 문제가 될 수 있다[4].
역기전력 기반의 센서리스 제어의 단점은? 자속기반 센서리스 제어의 경우 회전자 위치추정을 위한 영구자석의 자속의 크기는 속도에 관계없이 일정하기 때문에 넓은 속도 영역에서 회전자의 위치 추정성능이 우수하다. 하지만 모델기반 센서리스 제어는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수학적 모델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동기 상수의 변화에 따라 회전자 위치 추정 성능이 영향을 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모델기반 센서리스 제어 방법에 대해 고정자 저항 및 인덕턴스의 전동기 상수 오차가 -30% ~ 30%로 변동하였을 때 역기전력 추정 성능, 자속 추정 성능, 회전자의 위치추정 성능을 이론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모의해석 및 실험으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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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 Morimoto, K. Kawamoto, M. Sanada, and Y. Takeda, "Sensorless control strategy for salient pole PMSM based on extended EMF in rotating reference frame," IEEE Tra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38, No. 4, 1054-1061, Aug. 2002. DOI: https://doi.org/10.1109/tia.2002.800777 

  2. I. Boldea, M. C. Paicu and G. Andreescu, "Active flux concept for motion-sensorless unified AC drives,"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 23, no. 5, pp. 2612-2618, Sept. 2008. DOI: https://doi.org/10.1109/tpel.2008.2002394 

  3. H. S. Lee, K. Y. Cho and H. W. Kim, "Sensorless control algorithm of a surface mounted PM synchronous motor under naturally rotating by load," Transactions of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KIPE), Vol. 23, No. 1, pp. 16-23, Feb. 2018. 

  4. K. W. Lee and J. I. Ha, "Evaluation of back-EMF estimators for sensorless control of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2, pp. 604-614, July 2012. DOI: https://doi.org/10.6113/jpe.2012.12.4.604 

  5. H. J. Kim, K. Y. Cho, H. W. Kim and K. W. Lee, "Eliminating method of estimated magnetic flux offset in flux based sensorless control algorithm of surface mounted PM synchronous motor," Transactions of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KIPE), Vol. 23, No. 1, pp. 16-23, Jun.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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