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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 재배를 위한 바이오차 최적시용 비율 평가
Assessment of an Optimum Biochar Application Rate for Tomato(Solanum lycopersicum L.) Cultivation 원문보기

유기물자원화 = Journal of the Korea Organic Resources Recycling Association, v.27 no.1, 2019년, pp.39 - 48  

박도균 (국립농업과학원 기후변화생태과) ,  홍승길 (농촌진흥청 기술협력국 국외농업기술과) ,  장은숙 (국립농업과학원 기후변화생태과) ,  신중두 (국립농업과학원 기후변화생태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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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원예작물을 대상으로 밭에서 바이오차 시용에 따른 토마토 재배 시 바이오차의 적정 시용비율을 구명하고, 탄소 격리량을 산정하는 것이다. 바이오차는 0.01%, 0.03%, 0.05% 및 0.07%(w/w, 토양/바이오차)로 구분하여 처리하였으며, 비료는 N-P-K, 20.4-10.3-12.2kg $10a^{-1}$를 기비와 추비로 나누어 시용하였고, 돈분퇴비는 $440kg\;10a^{-1}$를 기준으로 전량 기비로 투입하였다. 토양 이화학성의 결과를 보면 토양중의 $NO_3-N$함량은 바이오차 처리 9일 후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처리간 유의성은 없었지만(p>0.05) NH4-N 함량은 바이오차 처리 후 14일 후 바이오차 처리구에서 낮게 나타났다. 토양중의 $P_2O_5$ 함량은 바이오차 처리 후 19일 후 0.01%를 제외한 바이오차 처리구에서 낮게 나타났다. 토양 중 $K_2O$ 함량은 바이오차 처리 후 6일 때 대조구와 비교하였을 때 0.01%와 0.03%가 높게 났다. 하지만 다른 처리구와 비교 하였을 때 유의차가 인정되지 않았다. 질소 효율성을 보면 0.05%에서 가장 높았으며, 또한 토마토 생육도 바이오차 처리량에 관계없이 좋았다. 바이오차 0.05% 시용구에서 질소 효율성 및 토마토 생육과 수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바이오차 투입량 변화에 따른 탄소 격리량 산정에서는 0.03% 처리에서 $2.83mg\;kg^{-1}$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토마토 수량 측면에서 바이오차 적정 시용비율은 0.05%라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an optimum biochar application rate and estimate the carbon sequestration based on the soil chemical properties and growth responses for biochar application during tomatoes cultivation. The treatments consisted of control as recommended application rates of f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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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은 바이오차 시용량에 따른 작물 생육 반응과 바이오차 적정 시용비율을 구명하고, 탄소 격리량을 산정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토양 이화학성의 결과를 보면 NO3-N 및 K2O 함량은 바이오차 처리 후 시간이 경과할수록 높게 나타났고, NH4-N 및 P2O5은 시간이 지날수록 바이오차 처리구에서 낮게 나타났다.
  • 일반적 작물에 대한 적정 바이오차 시용량은 1~2%이지만 바이오매스 생산 한계 및 바이오차의 높은 단가로 인한 바이오차의 저투입량에 대한 토마토 생육 반응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는 토마토 재배에서의 바이오차 적정 시용 비율을 구명하고, 탄소 격리량을 산정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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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차의 탄소 격리, 온실가스 저감효과등의 효과가 주목받게 된 배경은? 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는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과 연구 기관들이 온실가스(greenhouse gas, GHG)와 관련된 다양한 실험을 수행하고 있다. 대기 중의 온실가스 농도는 산업혁명이 시작된 이후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국가들이 온실가스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주요 온실가스로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및 아산화질소(N2O)가 있으며, 이 중 메탄과 아산화질소의 지구 온난화 지수(global warming potential, GWP)는 이산화탄소보다 각각 25배, 298배 높다1).
바이오차란? 바이오차는 산소가 부족하거나 전혀 없는 상태에서 바이오매스를 열처리 하여 얻은 탄소성 생산물로 1000℃ 이상 고온에서 만들어지는 숯과 구별 된다7). 바이오차는 탄소 격리, 온실가스 저감 효과, 오염토양의 안정화 및 토양개량을 통한 식물 생장촉진 등 토양개량제로서의 효과가 보고되고 있으며, 토양의 유기탄소를 증가시켜 토양에 탄소를 고정하는 능력이 뛰어나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8).
바이오차의 특징은? 바이오차는 산소가 부족하거나 전혀 없는 상태에서 바이오매스를 열처리 하여 얻은 탄소성 생산물로 1000℃ 이상 고온에서 만들어지는 숯과 구별 된다7). 바이오차는 탄소 격리, 온실가스 저감 효과, 오염토양의 안정화 및 토양개량을 통한 식물 생장촉진 등 토양개량제로서의 효과가 보고되고 있으며, 토양의 유기탄소를 증가시켜 토양에 탄소를 고정하는 능력이 뛰어나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8). 토양 내 질소순환을 통하여 발생하는 아산화질소의 발생을 저감하기 위한 방법으로 바이오차가 각광 받고 있으며, 바이오차 또한 토양에 첨가하여 토양 내 탄소를 격리시킴으로써 기후 변화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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