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시험을 통한 Carbon fiber heating wire의 콘크리트슬래브 열전달 효과
Field Test to Investigate Heat Transferring Effect of Carbon Fiber Heating Wire on the Concrete Slab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20 no.4, 2019년, pp.31 - 38  

김희수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반호기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존 도로면 결빙방지기술은 염화물로 인한 도로파손 및 환경적인 문제점들 해결하기 위해 탄소섬유발열체를 콘크리트 슬래브에 'ㄷ'자 모양으로 삽입하여 현장시험을 수행하였다. iButton을 이용하여 중첩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구간과 그렇지 않은 구간에 대하여 12시간 발열하는 동안 온도를 측정하였다. 시험결과 중첩효과가 있는 구간에는 영상의 온도를 보였으며, 그렇지 않은 구간은 영상의 온도는 아니지만 콘크리트 표면 온도의 상승을 보였다. 따라서 CFHW는 발열체로 충분히 결빙방지 재료로 사용가능 함을 시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eld tests with carbon fiber heating wire (CFHW) embedded inside concrete slab were performed to present the alternative heating material capable of avoid the adverse effects of traditional de-freezing salt on the structures and environment. The CFHW was inserted into the concrete slab in the shap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로 결빙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자 콘크리트 부지에 발열체를 삽입하고 발열체의 발열에 따른 열전도도 변화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한 선행연구로 실내실험을 통한 유효발열거리를 측정하였으며(Kim & Ban, 2017), 이를 수치해석을 통한 검증 및 실제 도로에 발열체 간격을 100cm로 설치 시 콘크리트 표면온도가 0°C 이상을 나타났다(Kim & Ban, 201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면 결빙방지기술의 특징은 무엇인가? 기존 도로면 결빙방지기술은 염화물로 인한 도로파손 및 환경적인 문제점들 해결하기 위해 탄소섬유발열체를 콘크리트 슬래브에 'ㄷ'자 모양으로 삽입하여 현장시험을 수행하였다. iButton을 이용하여 중첩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구간과 그렇지 않은 구간에 대하여 12시간 발열하는 동안 온도를 측정하였다.
도로면 결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2014). 이러한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제설제 살포, 전열선, 지열, 태양열 등을 이용한 결빙방지기술이 연구 및 실용화 중에 있다. 하지만 Kim et al.
도로면 결빙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겨울철 폭설과 도로 결빙으로 인한 사고는 매년 증가를 하고 있다. 특히 도로면 결빙은 도로표면과 차량의 마찰을 감소시킴으로써, 제동거리가 길어져 대형 사고를 유발하고 치사율이 높아지게 된다(Kim et al.,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Choi, D. I. and Hwang, K. I. (2012), An evaluation and prediction of performance of road snow-melting utilized by ground source heat pump, Journal of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ol. 32, No. 3, pp. 138-145. 

  2. Jee, S. C., Kim, B. H. and Kim, I. S. (2014), A case study on chloride corrosion for the end zone of concrete deck subjected to de-icing salts added calcium chlori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62, No. 6, pp. 87-93. 

  3. Jin, H. W., Kim, T. S. and Hwang, Y. C. (2017), Analysis of temperature change of tunnel lining with heating element,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8, No. 1, pp. 5-12. 

  4. Kim H. S. and Ban, H. K. (2017), An experimental approach to investigate the heat transferring effect of carbon nanotube on the concrete slab,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8, No. 12, pp. 59-63. 

  5. Kim, H. S. and Ban, H. K. (2019), Integrated experimentalnumerical approach to investigate the heat transferring effect of carbon nanotube on the concrete slab,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20, No. 1, pp. 51-56. 

  6. Kim, C. W., An, S. H., Park, H. Y., Lee, J. H. and Jung, C. K. (2015), A study to analyze service life of expressway pavement according to traffic volumes and de-icing chemicals, International Joum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7, No. 1, pp. 35-41. 

  7. Kim, S. Y., Hong, H. K., Na, H. H. and Kim, S. K. (2014), Analysis of the cause of the accident and the road surface ice decreases stud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2014, No. 3[2014], pp. 223-228. 

  8. Lai, Y., Liu, Y., Ma, D. X. and Xin, S. (2016), The influence of carbon fiber heating wire spacing on concrete pavement temperature, 2nd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material engineering (AME 2016), pp. 804-808. 

  9. Lee, K. B. and Lee, S. W. (2007), Effects of deicer on concrete pavement distr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7, No. 1D, pp. 73-80. 

  10. Lee, S. J., Kim, B. C., Seo, U. J., Lee, S. H. and Lee, J. H. (2010), The thermal conductivity analysis on the pavement applying geothermal snow melt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010, pp. 221-228. 

  11. Lee, S. Y., Kim, W. T., Ju, J. H. and Yoon, Y. H. (2013), Effect of calcium chloride concentration on roadside ground cover plant growth,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ol. 41, No. 4, pp. 17-23. 

  12. Lim, C. S., Park, K. P., Lee, J. J. and Lee, B. S. (2016), Fundamental study for development of an anti-icing pavement system using carbon-fiber she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8, No 3, pp. 59-65. 

  13. Nydahl, J. E., pell, K. and Lee, R. (1987), Bridge deck heating with ground-coupled heat pipes, ASHRAE Transaction, Vol. 93. 

  14. Shin, S. S., Park, S. D., Kim, H. S. and Lee, K. S. (2010), Effects of calcium chloride and eco-friendly deicer on the plant growth,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ol. 32, No. 5, pp. 487-498. 

  15. Suh, Y. C., Seo, B. S., Song, J. K. and Cho, N. H. (2013), A study on field applicability of underground electric heating mes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5, No. 2, pp. 19-2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