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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CMMI 품질성과관리 연구
The Quality Performance Management of CMMI in the Era of Industry 4.0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7 no.1, 2019년, pp.17 - 32  

조경식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신완선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CMMI is a process model used to assess or improve an organization's software development capabilities. This paper deals with the quality indicators when using CMMI and their priorities for possible improvement. Methods: The 22 process areas and 167 practices of CMMI are matched with 60 in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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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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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해 개발된 품질성과지표 (QSC: Quality Scorecard)에 근거하여 CMMI 조직의 품질성과관리 방안을 도출한다. CMMI와 QSC를 비교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CMMI를 적용한 기업들이 시대에 맞는 성과지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성과 측정 모델과 측정 모델이 가져야 할 기준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품질성과 측정 모델과 그 모델이 갖는 지표 특성을 바탕으로 CMMI와의 매핑을 실시할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CMMI를 사용하거나 사용하려는 조직에게 적합한 성과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단 매핑 되지 않은 항목들에 대해서는 이번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마지막으로 CMMI 기반의 개선 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의 성과 결과를 기반으로 품질성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CMMI의 22개 프로세스 영역과 하위의 49개 Specific Goal을 달성하기 위한 167개의 Specific Practices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품질지표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된 Quality Score Card의 60개의 지표에 매핑 하여 그 결과를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86.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성과 측정 모델과 측정 모델이 가져야 할 기준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품질성과 측정 모델과 그 모델이 갖는 지표 특성을 바탕으로 CMMI와의 매핑을 실시할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CMMI를 사용하거나 사용하려는 조직에게 적합한 성과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우선 선행 연구 조사를 통하여 성과지표들이 가져야 할 특성과 기준을 알아보고, 기존의 성과 측정 모델의 종류와 특징을 정리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품질지표 특성과 이를 반영한 모델인 QSC의 관점에서 CMMI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품질성과관리 방안을 제시한다.
  • 또한, CMMI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델적용 관련 품질지표를 개발하여 측정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지속적인 CMMI 관리를 위해서 품질성과지표에 적용방안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해 개발된 품질성과지표 (QSC: Quality Scorecard)에 근거하여 CMMI 조직의 품질성과관리 방안을 도출한다.
  • 연구 결과를 근거로 CMMI 적용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품질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취할 수 있는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개선 우선순위를 선정 할 때 예방 지표에 집중된 PA인 MA, PP, PMC를 먼저 수행하거나 PAF 모두에 매핑이 되어 있는 MA, PPQA의 개선 순위를 높여야 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CMMI 성공 사례로 언급한 조직들이 실제 조직의 지표(MA)로 품질, 납기, 생산성 향상, ROI등을 설정하고 개선 활동을 수행 했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었다. 다만 결과 보고서에 해당 지표들의 개선 수치를 기록하고 있었기 때문에 해당 지표를 관리 항목으로 선택했을 것이라 가정하였다. 또한 실제 CMMI 적용 조직의 검증을 거치지 않았다는 것이 본 논문의 한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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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QF란 무엇인가? (1993)가 제시한 균형성과평가(BSC)가 있으며 이는 재무, 내부 업무 프로세스, 고객, 학습 및 성장등 4개로 구분하여 성과를 측정하는 포괄적인 지표이다. Dahlgaard(1992)는 COQ를 발전시킨 COQF를 제시하였는데 이는 기존의 COQ를 내부 비용, 외부 비용, 가시적 비용, 비가시적 비용으로 구분한 뒤에 Total COQ를 구하는 방식이다. Kanji 외(2002)는 기존의 BSC의 약점을 보완하여 KBS를 제시하였다.
개발역량을 측정을 위해 개발된 평가 모델 중 가장 대표적인 모델은 무엇이 있는가?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개발역량을 측정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평가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 글로벌 차원에서 볼 때, SEI(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 에서 개발한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과 ISO/IEC 15504 SPICE가 가장 대표적인 모델이다. CMMI는 2008년부터 2018년 6월까지 총 17,973회의 공식 심사가 실시되었고, 전 세계 102개국 이상, 국내에서도 94개의 이상의 기업에서 성숙도 수준을 확보하는 모델로 사용되고 있다.
CMMI 모델의 문제는 무엇이 있는가? CMMI를 도입하는 조직의 가장 큰 애로는 CMMI 성숙도 Level을 획득한 후에는 경영진이 관심 있어 하는 경영지표들과 연결이 되지 않아 조직의 구성원의 관심에서 멀어진다는 점이다. 경영진의 관심과 지원이 약해지면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추진하기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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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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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Team, 2010. SEI CMMI Production. CMMI for Development v1. 3. Lul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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