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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대체법과 치수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2층 고속열차 하이브리드 차체 구조물의 경량 설계 연구
A Study on Lightweight Design of Double Deck High-Speed Train Hybrid Carbody Using Material Substitution and Size Optimization Method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2 no.1, 2019년, pp.29 - 36  

임재문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정민호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김종연 (Rolling Stock R&D Center, Dawonsys Co., Ltd.) ,  신광복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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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소재대체법과 치수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2층 고속열차 알루미늄 압출재 차체의 경량 설계를 제시하는 것이다. 소재대체법을 수행하기 위해 위상최적화 기법을 이용하여 차체 구조물의 샌드위치 복합재 적용 부위를 결정하였다. 해석결과, 루프와 2층 언더프레임에 샌드위치 복합재가 적용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치수최적화는 알루미늄 압출재와 카본/에폭시 복합재의 두께를 결정하는데 사용되었다. 치수최적화를 수행하기 위해, 설계변수, 제약조건, 목적함수를 정식화 하였으며 이러한 조건에 의해 유효설계를 도출하였다. 경량 설계의 결과로 2층 고속열차 하이브리드 차체의 무게를 2.18 ton(17.70%)까지 줄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a lightweight design for the aluminum extrusion carbody structure of a double deck high-speed train using material substitution and size optimization method. In order to conduct material substitution, the topology optimization was used to determine the applica...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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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00 km/h급의 2층 고속열차 차체 구조물의 경량화를 위해 소재대체법과 치수최적화기법을 이용하여 샌드위치 복합재를 적용한 2층 고속열차 하이브리드 차체 경량설계(안)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따라서 알루미늄 압출재보다 비강성과 비강도가 높은 샌드위치 복합재를 이용한 경량화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상기의 소재대체법으로 알루미늄 차체에 샌드위치 복합재를 적용하고, 새롭게 생성된 하이브리드 차체 단면정보를 재정립하기 위한 치수최적화로 2층 고속열차의 경량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알루미늄 압출재 2층 고속열차 기본설계(안)에 위상최적화 해석을 수행하여 재료의 밀도분포를 확인하였고 샌드위치 복합재가 대체적용가능한 부위를 선정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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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샌드위치 복합재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소재대체에 의한 경량화를 위해 위상최적화를 먼저 수행하여 낮은 재료밀도로 설계할 수 있는 차체의 부재을 선정하였고 이를 통해 경량소재를 대체적용하기로 결정하였다. 경량화에 적용될 소재는 샌드위치 복합재이며 기존의 알루미늄 압출재보다 비강성과 비강도가 높은 소재이다. 샌드위치 복합재가 적용가능한 부재를 알아보기 위해 철도안전법에서 규정하는 수직 하중, 압축 하중, 캔트레일 하중, 윈도우 가드레일 하중을 조합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고속열차의 차체가 알루미늄 압출재로 이루어졌을때의 장단점? 본 논문의 연구대상인 2층 고속열차의 차체는 알루미늄 압출재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차체는 기존의 강재로 이루어진 것 보다 높은 에너지효율을 보이지만 알루미늄 소재의 특성상 압출재 단면구성에 있어 추가적인 경량화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알루미늄 압출재보다 비강성과 비강도가 높은 샌드위치 복합재를 이용한 경량화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철도 차량의 에너지효율을 향상을 위한 방법은? 특히 철도차량은 일반적인 승용차 그리고 화물차와 비교해 보았을 때 소모되는 에너지 대비 높은 수송량을 보여주고 있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철도차량의 에너지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전동기의 효율증가와 철도차량 차체구조물의 경량화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중에 차체구조물은 무게면에서 10 ton 내외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차체의 경량화를 통해 에너지효율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하지만 차체의 무분별한 경량화는 차량의 안전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어 사고시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차체 경량화 시 전문적인 연구를 통해 경량화가 진행되어야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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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Park, S.W., Post-2020 Climate Regime and Paris Agreement, Ph, D Thesis, Kwangwon National University, KR, 2016. 

  2. Hudson, W., Carruthers, J., and Robinson, A., "Multiple Objective Optimization of Composite Sandwich Structures for Rail Vehicle Floor Panels," Composite Structures, Vol. 92, No. 9, 2009, pp. 2077-2082. 

  3. Han, S.W., and Jung, H.S., "Weight Reducing of Aluminum Extrusion Profiles of a Railway-car Body Based on Topology and Size Optim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5, No. 2, 2011, pp. 213-221. 

  4. Yang, H.S., Joo, J.Y., Park, H.C., and Lee, A.H., "Study on the Structure with Lightweight by Modification of Traveling System for Railway Vehicles", Proceeding of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1, pp. 1191-1198. 

  5. Hwang, W.J., and Kim, H.J., "Weight Minimization of a Double-deck Train Carbody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Proceeding of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5, pp. 122-127. 

  6. Ko, H.Y., Shin, K.B., and Kim, D.H., "A Study on Structural Test and Derivation of Standard Finite Element Model for Composite Vehicle Structures of Automated People Mover," Composite Research, Vol. 22, No. 5, 2009, pp. 1-7. 

  7. Lee, J.Y., Shin, K.B., and Jeong, J.C., "Simulation of Low Velocity Impact of Honeycomb Sandwich Composite Panels for the BIMODAL Tram Application," Composite Research, Vol. 20, No. 4, 2007, pp. 42-50. 

  8. Koo, J.S., and Jung, H.S., "A Study on Material Substitution Design and Evaluation Method for Structural Components of Rolling Stoc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2, No. 4, 2004, pp. 74-84. 

  9. Cho, J.G., Koo, J.S., and Jung, H.S., "Study on Weight Reduction of Urban Transit Carbody Based on Material Changes and Structural Optim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7, No. 9, 2013, pp. 1099-1107. 

  10. Kang, S.G., Shin, K.B., Park, K.J., Lee, E.K., and Yoon, I.R., "A Study on the Weight-reduction Design of High-speed Maglev Carbody Made of Aluminum Extrusion and Sandwich Composite Roof,"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8, No. 10, 2014, pp. 1093-1100. 

  11. Jang, H. J., Shin, K.B., and Han, S.H., "A Study on the Crashworthiness Evaluation and Performance Improvement of Tilting Train Carbody Structure Made of Sandwich Composite," Composites Research, Vol. 24, No. 5, 2011, pp. 9-16. 

  12. Ko, H.Y., Shin, K.B., and Jeong, J.C.,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Structural Performance Test and Analysis for Design Verification of Bimodal Tram Vehicle Made of Sandwich Composi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4, 2009, pp. 518-525. 

  13. Choi, Y.G., Shin, K.B., and Kim, W.H., "A Study on Size Optimization for Rocket Motor with a Torispherical Do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4, No. 5, 2010, pp. 567-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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