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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착식 터널 프리캐스트 아치 구조물의 변형 거동 연구
Investigation for the deformation behavior of the precast arch structure in the open-cut tunn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1, 2019년, pp.93 - 113  

김학준 (대전대학교 건설안전방재공학과) ,  이규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관리통합센터) ,  임철원 (후레씨네 코리아 신사업 개발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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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개착식 터널공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프리캐스트 라이닝 아치 구조물에 대하여 현장 계측과 수치해석 결과를 비교하여 3힌지 프리캐스트 아치 구조물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현장 계측결과, 천단부에서 가장 큰 연직변위가 측정되었으며 초기에는 상방향으로 변위가 발생하다가 뒤채움 흙이 천단부보다 높아지면서 하방향으로 변위가 발생하였다. 천단부는 최종적으로 원 위치로부터 상방향 19 mm에서 변위가 수렴하였다. 측벽부 최대 수평변위 지점에서의 수평변위는 아치상단까지 뒤채움시 터널 내측으로 발생하여 두 지점간의 수평거리가 줄어들다가, 상부 성토가 진행될수록 수평변위는 감소하여 원래 위치로 이동하였다. 프리캐스트 아치구조물에 대한 변위 분석결과, 지반-구조물의 상호작용을 잘 관찰할 수 있었으며 따라서 기존의 강성구조물과 비교하여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Duncan 모델을 사용한 유한요소 해석결과를 현장 변위 계측값과 변위 형상 등과 비교하면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수치해석 결과에 의한 측벽부의 수평토압계수는 터널 좌측부는 0.4, 우측부는 0.7에서 수렴하여, 편토압이 발생하는 현장상황 및 현장 변위 계측 결과와도 일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ehavior of the 3 hinged precast arch structure was investigated by comparing field measurements with numerical analyses performed for precast lining arch structures, which are widely used for the open-cut tunnel. According to the field measurements, the maximum vertical displacement occurred 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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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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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공단계별로 발생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아치 구조물의 거동을 분석하기 위해 유한요소법을 수행하여 현장계측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2010)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프리캐스트 아치형 개착식 터널구조물 설계시에는 기초판과 아치형 벽체 세그먼트의 연결부는 내부힌지 조건으로 모사하는 것이 합리적인 설계방안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도 기존 연구결과를 참조하여 아치 세그멘트간 연결부를 힌지조건으로 가정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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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힌지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아치 구조물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 사용된 3힌지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아치 구조물은 Fig. 1(a)와 같이 현장타설 기초, 2개의 곡선형 세그먼트, 크라운빔의 3개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기초는 세그먼트를 설치하기 위해 상면에 종방향으로 凹 모양의 홈(keyway)이 시공된다.
프리캐스트 세그먼트를 이용한 개착식 터널의 장점은 무엇인가? 프리캐스트 세그먼트를 이용한 개착식 터널은 기존의 현장 콘크리트 타설 공법보다 시공성, 공사기간, 품질관리의 장점이 있으며 특히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아치 구조물은 세그먼트 연결부가 내부힌지로 작용한다. 따라서 기존의 개착식 구조물에 비하여 동일하중 조건에서 휨모멘트가 작게 발생하여 세그먼트 부재의 단면 축소가 가능하고 부재를 경량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세그먼트 설치 완료 후 종방향의 세그먼트 결속을 위해 크라운빔이 설치되는 구조는 ? 세그먼트 설치 완료 후 종방향의 세그먼트 결속을 위해 크라운빔이 설치된다. 이 때, 크라운빔은 좌우가 joint filler로 분리되어 있어 힌지거동을 하므로 모멘트를 발생시키지 않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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