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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지운항용 선박에 적용되는 방한기술 동향 분석
A Review of Winterization Trend for Vessels Operating in Ice-covered Water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2, 2019년, pp.135 - 142  

정성엽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강국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장진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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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e accretions on the ship equipment and areas are the most common issues for vessels operating in cold climate and ice-covered waters and it has effect on the vessel safety and operability of equipment and systems, thus ship machineries and structures exposed to low temperature environments shou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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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방한기술의 경우 대부분 국외에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고 관련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국내 조선소 및 기자재 업체가 체감하는 시장 진입장벽은 상대적으로 높아 국내에서도 관련 분야에 대한 핵심기술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빙해역 선급 규정에 따른 방한기술의 개념을 이해하고 빙해선박의 방한기술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방한기술이 적용되는 분야를 도출하였고 빙해선박의 실제 적용 사례를 파악하여 현재 실적선에 적용되고 있는 방한기술의 특징 분석과 함께 향후에 수행되어야 할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 특히 이러한 환경에서 운용되는 선박들의 경우 저온환경에 노출되는 갑판장비 또는 상부 구조물에 착빙 현상이 발생하기 쉬우며, 이는 기기의 구동 성능과 선박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착빙 현상의 생성 원인과 특성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각 선급 규정에서 정의하고 있는 방한기술의 개념과 적용 분야를 정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적선에 적용되고 있는 기술을 조사함으로써 현 기술의 특징 분석과 함께 효과적인 착빙 방지를 위해 향후에 심도 있게 다루어져야할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국내 극지운항용 선박기자재의 설계 관련 연구자들의 방한기술 이해 향상에도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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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한기술의 주 이용 에너지원은? 일반적인 방한기술은 주로 열원을 이용해 결빙 또는 착빙을 방지하거나 현상을 완화시키는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열원의 경우 뜨거운 증기 또는 코일, 정온전선 등을 이용하지만 최근에 는 정온전선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술임을 알 수 있다.
착빙이 선박에 끼치는 영향은? Fig. 2는 캐나다 퀘벡지역을 운항하는 화물선에 발생한 착빙 현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갑판과 상부 구조물에 발생한 착빙은 선박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되어야할 사항이다.
방한기술에 있어서 충분한 발전기 용량을 확보해야하는 이유는? 또한 의장 설계 시 보호막 또는 밀페형 타입을 도입하여 갑판 또는 각종 기기들의 노출을 최소화시키는 방법들도 적용되고 있고 밸러스트 탱크에서도 유빙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이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언급한 바와 같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한기술은 정온전선을 이용한 방법인데, 이 경우 넓은 면적과 많은 장비에 열선 설치 시 선박 발전기 용량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원활한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발전기 용량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모니터링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한 연구개발 또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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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BS, 2015. Guide for vessels operation in low temperature environments, Available at: http://ww2.eagler.org [Accessed Feb.,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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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eong, S.Y., Lee, C.J. & Cho, S.R., 2011a. A study on anti-icing technique for ballast water of icebreaking vessels operating in ice-covered wat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1), pp.9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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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RS, 2017. Guidelines on application of the international code for ships operating in polar waters (Polar Code), Available at: http://re-class.org [Accessed Nov.,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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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Upcraft, D., 2008. Challenges for the maritime and oil & gas industries: operations in cold environments, Seminar for the Danish Society for Naval Architecture and Marine Engineering. [Accessed Nov.,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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