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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테스크 회화 작품을 응용한 바디페인팅 융합 디자인
Body Painting Convergence Design Using Grotesque Painting Work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4, 2019년, pp.209 - 217  

곽주영 (동신대학교 뷰티미용학과) ,  강은주 (동신대학교 뷰티미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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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그로테스크의 개념과 특징을 고찰하고 그로테스크의 회화적 역사를 살펴 본 후 시대별 회화 작품을 응용한 바디페인팅 융합 디자인 작품을 제시함으로써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바디페인팅 디자인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관련 서적과 선행 연구 및 인터넷 자료 등을 토대로 그로테스크와 바디페인팅의 개념 및 특징, 표현기법 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시대별로 그로테스크 회화 작품의 이미지를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융합 디자인하여 바디페인팅 작품을 제작하였다. 연구 결과, 바디페인팅 작품 제작을 통해 그로테스크를 비롯한 회화 작품들이 바디페인팅 작가들에게 무한한 상상력과 다양한 주제를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 후 바디페인팅 작품을 디자인하는데 미술작품의 역할이 크게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다. 또한 이를 좀 더 학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융합 디자인의 영감을 제시하여 예술 작품으로서의 바디페인팅이 하나의 독자적 영역을 공고히 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grotesque painting and its history and presented body painting convergence designs using paintings of each age as basic data on creative and unique body painting design. For the purpose, this study theoretically examined the concepts, characteri...

주제어

표/그림 (2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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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선행 연구들은 대부분 그로테스크에 대한 패션, 메이크업, 회화 등에 집중되어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그로테스크의 개념과 특징을 고찰하고 그로테스크의 회화적 역사를 살펴 본 후 시대별 회화 작품을 응용한 바디페인팅 융합 디자인 작품을 제시함으로써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바디페인팅 디자인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르네상스, 낭만주의,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로테스크가 표현된 회화를 분석하고 융합 디자인 하여 바디페인팅 작품에 창의적으로 접목시켜 그로테스크 바디페인팅을 새롭게 제시하고자 하였다
  • 현대에는 다양한 재료와 방법의 발전으로 여러 가지의 기법들이 나타났고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통해 바디페인팅이라는 분야는 창의적이고 독특한 연출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바디페인팅에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표현 기법 중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회화적 기법과 오브제 활용 기법 두 가지를 융합[37]하여 작품 제작에 사용하고자 한다
  • 또한 혼란한 현실세계에 대한 인간내면의 불안한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토루소의 어깨부터 상반신 옆선까지 붉은색으로 포인트를 주어 작품 주제에 맞는 새로운 형태에 대한 이질적인 혼합이 잘 나타나도록 하였다. 즉 이 작품은 Fig 25와 Fig 26과 같이 인간의 시간과 질서가 뒤바뀌며 사물들 간의 익숙한 관계가 흐트러지는 낯선 느낌을 작품에 그대로 담아내고자 하였다.
  • 하지만 본 연구는 전시회를 위한 입체 바디페인팅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아트적 요소를 고려하여 얼굴이 없는 상반신 토루소에 작품을 제작하였으나 움직임을 고려하지 못한 디자인이라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어 후속 연구에서는 실제 인체에 바디페인팅을 제작해 신체의 움직임을 고려한 디자인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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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디페인팅이란 무엇인가? 1966년 아트 디렉터 마틴 리트(Martin Ritt)가 현대 미술로 표현하였고 1970년대 화가 디아코노프(Serge Diakonoff)에 의해 시작된 바디페인팅은 신체를 살아있는 그림으로 바꾸어 놓았다[1]. 바디페인팅은 신체가 캔 버스(Canvas)가 되어 그 위에 채색하는 작업을 한다[2]. 신체의 이해를 통해 작품의 표현력이 요구되고 회화적 완성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바디페인팅은 미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미술적 사조로서 살펴보더라도 개념미술로 분류 할 수 있다.
바디페인팅은 미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바디페인팅은 신체가 캔 버스(Canvas)가 되어 그 위에 채색하는 작업을 한다[2]. 신체의 이해를 통해 작품의 표현력이 요구되고 회화적 완성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바디페인팅은 미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미술적 사조로서 살펴보더라도 개념미술로 분류 할 수 있다. 현대 바디페인팅 표현은 평면의 회화 작품과는 차별화된 무한한 상상력으로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무제한성을 보여주고 있다.
바디페인팅 표현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현대 바디페인팅 표현은 평면의 회화 작품과는 차별화된 무한한 상상력으로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무제한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난 주관적이고 개성적인 표현으로 행위예술로서 자유로운 인간의 내면세계와 융합[3]되어져 변화 하고 있다. 그 변화의 양상 중 하나가 극도로 부자연스러운, 괴기한, 흉측하고 우스꽝스러운, 비정상적인, 지나침과 과장 등으로 대표 되는 그로테스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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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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