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드론 초분광 영상 활용을 위한 절대적 대기보정 방법의 비교 분석
A Comparative Study of Absolute Radiometric Correction Methods for Drone-borne Hyperspectral Imagery 원문보기

대한원격탐사학회지 =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35 no.2, 2019년, pp.203 - 215  

전의익 ((주)지오스토리 기술연구소) ,  김경우 ((주)지오스토리 기술연구소) ,  조성빈 ((주)지오스토리 기술연구소) ,  김성학 ((주)지오스토리 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드론에 탑재가 가능한 초분광 센서가 개발됨에 따라 높은 공간해상도와 분광해상도를 가지는 초분광 영상의 획득이 가능해졌다. 드론 초분광 영상은 저고도에서 획득되므로 대기보정의 중요성이 낮아졌으나, 초분광 영상의 활용하여 지표물의 농도 추정 등의 연구를 위해서는 원자료에서 정규화된 분광반사율로 변환 과정에 관한 연구는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드론 초분광 영상에 대리복사보정과 대기복사전달모델 기반의 대기보정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대리복사보정에는 균일한 물질로 이루어진 타프의 분광반사율을 이용하여 경험적 선형보정 기법을 적용하였다. 대기보정 알고리즘은 항공 초분광 영상의 대기보정에 널리 사용되는 Modtran-5 기반의 ATCOR-4를 사용하였다. 기준 반사율과의 상관도와 차이의 RMSE를 분석한 결과, 단일 시기의 초분광 영상에서 타프를 이용한 대리보정이 가장 정확도가 높았지만, 초분광 영상의 활용 목적에 따라 대기보정 알고리즘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다중 시기의 영상에 대해 추가적인 대리보정 실험을 통해 정규화된 분광반사율 변환 과정이 이루어진다면 드론 초분광 영상을 활용한 정밀한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hyperspectral sensors that can be mounted on drones are developed, it is possible to acquire hyperspectral imagery with high spatial and spectral resolution. Although the importance of atmospheric correction has been reduced since imagery of drones were acquired at a low altitude,studies on the c...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선행 연구에서 DN을 반사율로 변환한 영상의 정확도 검증에 대리보정에 이용한 동일한 지점의 반사율을 사용하였으므로, 결과가 과대 평가되었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분광 영상의 DN과 분광복사량에 대해 컨택프로브 방식과 현장에서 측정한 분광반사율을 이용한 대리보정을 각각 수행하고 결과를 평가하였다. 또한, 대기보정 알고리즘인 Actor-4를 이용하여 분광복사량을 반사율로 변환하였으며, 대리보정의 결과와 비교하여 효용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드론 초분광 영상의 활용을 위한 전처리 과정 중 대기보정에 관한 것으로, 드론 초분광 영상의 화소값을 분광반사율로 변환하는 절대적 대기보정 방법들을 사용하여 그에 따른 결과들의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사용한 대기보정 기법은 대기복사전달 모델 기반의 상용 대기보정 알고리즘인 ACTOR-4와 대리복사보정 기법 중 경험적 선형 보정을 사용하였으며, 경험적 선형 보정에서는 컨택프로브 방식과 현장에서 측정한 타프의 반사율을 이용하여DN과 분광복사량을 반사율로 변환하고 정확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격탐사에서의 초분광 센서의 역할은 무엇인가? 원격탐사에서의 초분광 센서는 특정 파장대역에서 비교적 좁은 밴드 폭으로 수십~수백개의 파장으로 세밀하게 분광하여 넓은 대역의 파장 영역을 각 화소에 대한 분광스펙트럼을 기록하는 센서이다(Jensen, 2015). 초분광 센서로부터 취득된 영상은 일반적으로 3~10개의 분광밴드로 이루어진 다중분광 영상보다 지표물의 고유 반사 또는 흡수 파장 정보를 정밀하게 기록되어 있어, 이를 이용하여 국방, 식생, 지질, 환경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Kim et al.
항공기 기반의 초분광 영상은 왜 비효율적인가? , 2018). 그러나 항공기 기반의 초분광 영상을 활용하여 소규모 지역에 대해 주기적인 모니터링에 있어 비용적인 측면과 바람의 세기, 구름, 태양 고도각 등의 환경적 요인과 더불어 대상지에 따라 비행 및 촬영 승인의 행정적인 절차가 필요하여 때로는 항공기를 이용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은 측면이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드론(Drone) 또는 무인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 플랫폼의 도입과 더불어 초소형 초분광 센서가 개발되어 이를 활용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Kirsch et al.
드론 초분광 영상의 활용을 위한 전처리과정 시 타프를 어떻게 활용하면 정밀한 분석이 가능하는가? 결과적으로 초분광 영상의 분광복사량을 현장에서 측정한 타프의 반사율을 이용한 대리보정이 가장 적합하였으나, 단일 시기의 영상에서 분류 등의 용도에 따라 현장의 반사율 측정없이 이미 반사율을 알고 있는 타프를 현장에 설치하여 대리보정을 하는 방법과 기존에 드론 초분광영상에 적합하지 않다고 알려진 대기복사전달모델 기반의 알고리즘의 적용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향후 다중 시기의 드론 초분광 영상에 대해 반사율의 변화가 적은 색상의 타프를 이용하여 대리보정 실험을 통해 정규화된 반사율 변환 과정이 이루어진다면 드론 초분광 영상의 활용한 정밀한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