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소충전용 직접 및 간접 냉각시스템 비교 평가 연구
The Study of Comparison of Cooling System for H2 Discharge Station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0 no.2, 2019년, pp.163 - 169  

이현찬 (한국가스공사 가스연구원) ,  이종열 (한국가스공사 가스연구원) ,  배찬효 (동화엔텍) ,  허정호 (동화엔텍) ,  전재영 (동화엔텍)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research to compare efficiency of new cooling system (chiller, pre-cooler) to that of the conventional system at the hydrogen refueling station (HRS). This study includes contents for thermodynamic comparison of cooling system for HRS and comparison of pros and cons of its components...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소충전소에 사용되는 신형 수소충전소의 수소냉각 패키지의 시스템 비교를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수소 냉각에 필요한 냉동기(chiller system)를 열역학적 비교와 구성품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구분하고, 앞으로 수소차량 보급와 함께 구축해야할 수소충전소의 수소냉각 패키지의 설계 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수소충전소는 고압의 tank에 저장되어 있는 수소를 차량에 주입하기 위한 설비로서, 수소를 차량에 주입 전 수소의 온도를 냉각시킴으로서 체적이 줄어들고, 고속 충전이 가능하게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냉각시스템의 역할은 무엇인가? 수소충전소는 고압의 tank에 저장되어 있는 수소를 차량에 주입하기 위한 설비로서, 수소를 차량에 주입 전 수소의 온도를 냉각시킴으로서 체적이 줄어들고, 고속 충전이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필요한 설비가 수소냉각시스템이며 수소냉각시스템은 줄-톰슨효과에 의하여 고속충전시 저장 tank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수소를 냉각하기 위해서는 열교환기(pre-cooler)와 냉열을 공급하는 냉동기(chiller system)로 구성된다.
냉매를 통한 직접방식의 효과는 어떠한가? 특히 직접방식은 냉매의 증발 잠열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그래서 PCHE type 열교환기 체적도 14% 정도 감소하였고, 간접방식에 사용되는 브라인공급설비 등이 필요 없으므로 수소충전용 냉각설비 설치비용이 줄어들게 되었다. 또한 수소충전용 냉각설비 운영측면에서도 소요동력(전기비용)이 44% 줄어들게 됨으로 향후 유지비용 측면에서도 더 효율적임을 알 수 있다.
수소충전소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수소충전소에 사용되는 신형 수소충전소의 수소냉각 패키지의 시스템 비교를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수소 냉각에 필요한 냉동기(chiller system)를 열역학적 비교와 구성품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구분하고, 앞으로 수소차량 보급와 함께 구축해야할 수소충전소의 수소냉각 패키지의 설계 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수소충전소는 고압의 tank에 저장되어 있는 수소를 차량에 주입하기 위한 설비로서, 수소를 차량에 주입 전 수소의 온도를 냉각시킴으로서 체적이 줄어들고, 고속 충전이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필요한 설비가 수소냉각시스템이며 수소냉각시스템은 줄-톰슨효과에 의하여 고속충전시 저장 tank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SAE International, "Fueling Protocols for Light Duty and Medium Duty Gaseous Hydrogen Surface Vehicles J2601", SAE International, 2012. Retrieved from https://www.sae.org/standards/content/j2601/. 

  2. G. Saur and A. Milbrandt, "Renewable Hydrogen Potential from Biogas in the Unite States", USA,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2014, doi: https://doi.org/10.2172/1149657. 

  3. J. Sakamoto, H. Misono, J. Nakayama, N. Kasai, T. Shibutani, and A. Miyake, "Evaluation of Safety Measures of a Hydrogen Fueling Station Using Physical Modeling", Sustainability, Vol. 10, No. 11, 2018, p. 3846, doi: https://doi.org/10.3390/su10113846. 

  4. B. Ehrhart, "Hydrogen Stations for Urban Sites", NREL, 2018. 

  5. Y. Y. M. Kim, D. G. Shin, and C. G. Kim, "On-Board Cold Thermal Energy Storage System for Hydrogen Fueling Process", Energies, Vol. 12, No. 3, 2019, p. 561, doi: https://doi.org/10.3390/en12030561. 

  6. M. Honselaar, G. Pasaoglu, and A. Martens, "Hydrogen refuelling stations in the Netherlands: An intercomparison of quantitative risk assessments used for permit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3, No. 27, 2018, pp. 12278-12294, doi: https://doi.org/10.1016/j.ijhydene.2018.04.111. 

  7. O. J. Kwon, H. J. Jo, H. H. Chung, and K. J. Myong, "Analysis and Modeling of Hydrogen Sales at Hydrogen Filling Station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7, No. 2, 2019, pp. 93-100, doi: https://doi.org/10.7467/KSAE.2019.27.2.093. 

  8. C. He, H. Sun, Y. Xu, and S. Lv, "Hydrogen Refueling Station Siting of Expressway based on the Optimization of Hydrogen Life Cycle Cost",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2, No. 26, 2017, pp. 16313-16324, doi: https://doi.org/10.1016/j.ijhydene.2017.05.073.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