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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0 no.2, 2019년, pp.163 - 169
이현찬 (한국가스공사 가스연구원) , 이종열 (한국가스공사 가스연구원) , 배찬효 (동화엔텍) , 허정호 (동화엔텍) , 전재영 (동화엔텍)
This study is a research to compare efficiency of new cooling system (chiller, pre-cooler) to that of the conventional system at the hydrogen refueling station (HRS). This study includes contents for thermodynamic comparison of cooling system for HRS and comparison of pros and cons of its component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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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냉각시스템의 역할은 무엇인가? | 수소충전소는 고압의 tank에 저장되어 있는 수소를 차량에 주입하기 위한 설비로서, 수소를 차량에 주입 전 수소의 온도를 냉각시킴으로서 체적이 줄어들고, 고속 충전이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필요한 설비가 수소냉각시스템이며 수소냉각시스템은 줄-톰슨효과에 의하여 고속충전시 저장 tank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수소를 냉각하기 위해서는 열교환기(pre-cooler)와 냉열을 공급하는 냉동기(chiller system)로 구성된다. | |
냉매를 통한 직접방식의 효과는 어떠한가? | 특히 직접방식은 냉매의 증발 잠열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그래서 PCHE type 열교환기 체적도 14% 정도 감소하였고, 간접방식에 사용되는 브라인공급설비 등이 필요 없으므로 수소충전용 냉각설비 설치비용이 줄어들게 되었다. 또한 수소충전용 냉각설비 운영측면에서도 소요동력(전기비용)이 44% 줄어들게 됨으로 향후 유지비용 측면에서도 더 효율적임을 알 수 있다. | |
수소충전소란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수소충전소에 사용되는 신형 수소충전소의 수소냉각 패키지의 시스템 비교를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수소 냉각에 필요한 냉동기(chiller system)를 열역학적 비교와 구성품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구분하고, 앞으로 수소차량 보급와 함께 구축해야할 수소충전소의 수소냉각 패키지의 설계 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수소충전소는 고압의 tank에 저장되어 있는 수소를 차량에 주입하기 위한 설비로서, 수소를 차량에 주입 전 수소의 온도를 냉각시킴으로서 체적이 줄어들고, 고속 충전이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필요한 설비가 수소냉각시스템이며 수소냉각시스템은 줄-톰슨효과에 의하여 고속충전시 저장 tank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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