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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라스버블/에폭시 수지 접착부의 극저온 압축 동적 성능
Compression Dynamic Performance of Glass Bubble/Epoxy Resin Adhesion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2 no.2, 2019년, pp.90 - 95  

배진호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황병관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이제명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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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운반선의 슬로싱 충격하중은 LNG 화물창 내 단열시스템의 파손을 야기하는 주원인이다. 단열시스템의 파손은 LNG 화물창 내 극저온을 유지시키는 데 치명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극저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열재료의 성능 강화가 가장 전형적인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LNG 화물창 내의 단열재료는 폴리우레탄 폼플라이우드, 이 두 재료를 접합시키기 위한 접착제가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단열시스템에 채용되는 단열재료를 강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글라스 버블/에폭시 복합수지를 제작하여 충격 하중이 작용할 때 재료의 흡수에너지를 향상시켰다. 실험 시나리오는 글라스버블의 첨가량, 온도의 영향성을 분석하기 위한 상온 및 극저온 환경을 고려하여 자유낙하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는 글라스 버블 첨가량이 20 wt.%에 도달할 경우 극저온 흡수에너지가 최대의 성능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에 상온 흡수에너지는 첨가량 0 wt.%에서 최대 성능을 보였다. 글라스버블/에폭시 수지의 혼합성능의 경우 첨가량이 20 wt.%가 되면 교반성능 저하로 인하여 응집현상이 발생하여, 접착성능이 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loshing impact loads on liquefied natural gas (LNG) carr iers are the main issue of damage to the insulation system in LNG cargo containment system (LNG CCS). The damage to the insulation system would be fatal in maintaining a temperature-savings environment in LNG CCS. The typical method is to enh...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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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흡수에너지가 높을 경우 재료단 위에서 작용 하중을 충분히 분산시키는 것을 나타낸다. 본연구에서는 동적 거동의 관계와 함께 흡수에너지의 경향 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11은 내부 셀의 파괴 거동에 따른 변형 경화 및 연화의 발생 메커니즘을 나타내었다[5]. 상세 사항으로 폴리머 폼의 내부 셀의 형상을 육면체로 가정 하여 표현하여 극저온 및 상온 하에서 동적 거동의 추이를 내부 셀의 파단 형태에 따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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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접합제로 에폭시 수지(epoxy resin) 및 다중벽탄소나노튜브(multi walled carbon nanotubes; MWCNT) 복합 수지를 사용 시 무게분율에 따른 강도 특성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기계적 실험으로 충격, 접합강도, 열처리에 따른 접합강도 및 파괴거동과 경화조건에 따른 기계적 물성치를 비교하였다. MWCNT의 무게분율에 따라 충격강도는 다소 낮아졌지만, 접합강도 및 인장강도, 열처리를 통하여 강도가 향상되었다. MWCNT의 최적 무게분율(weight fraction)은 3 wt.
천연가스의 정의는? 천연가스는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배출량이 각각 0.003 g/kWh, 1.17 g/kWh로 상기 규제를 만족시키는 친환경 연료로 알려져있다. 특히나 대형선박에 적용하기 위한 필수조건인 충분한 에너지효율도 보유하였다.
액화천연가스에서 LNG슬로싱 충격하중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액화천연가스는 극저온(-163oC)을 유지시키는 기술과 동시에 선박의 6자유도에 의해 발생하는 액화천연가스의 공진현상, 즉 LNG 슬로싱 충격 하중이 고려되어야 한다. LNG슬로싱 충격하중은 화물창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작용하며 단열시스템의 파손을 야기하고, 이는 열침입에 의한 액화천연가스의 자연기화율(Boil off rate; BOR) 발생량을 급격하게 증가시키는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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