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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2 no.2, 2019년, pp.113 - 119
배성열 (Composites Convergence Team, Korea Textile Machinery Convergence Research Institute) , 배기만 (R&D Center, Iljitech) , 김윤해 (Department of Ocean Advanced Materials Convergence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mechanical and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vibration damping aluminum panels for automotive parts. For this purpose, the test and simulation results of aluminum-resin hybrid materials and aluminum sheet materials were compared. Tensile strength and e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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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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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제진 패널의 구성은? | 이러한 연구와 더불어 자동차용 경량/저진동 소재 개발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알루미늄 제진 패널은 기존 자동차용 스틸 재질 대비 가볍고 저진동/저소음 특성 때문에 자동차용 소재로 적용을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알루미늄 제진 패널은 얇은 두께의 2매의 알루미늄 면재 내부에 약 70~250 μm의 점탄성 수지가 적용되어, 두 장의 면재가 접착된 형태로 구성된다. 알루미늄-수지 제진 패널이 자동차용 소재로 적용될 경우, 강재 대비 밀도가 30% 수준인 알루미늄 적용에 따른 부품 경량화가 가능하고, 금속 판재 내부의 점탄성 수지가 외력에 의한 진동에너지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게 되어 승차감 개선의 효과도 기대된다. | |
알루미늄 제진 패널에 수지가 적용되어 자동차용 소재로 사용될 경우 기대효과는? | 알루미늄 제진 패널은 얇은 두께의 2매의 알루미늄 면재 내부에 약 70~250 μm의 점탄성 수지가 적용되어, 두 장의 면재가 접착된 형태로 구성된다. 알루미늄-수지 제진 패널이 자동차용 소재로 적용될 경우, 강재 대비 밀도가 30% 수준인 알루미늄 적용에 따른 부품 경량화가 가능하고, 금속 판재 내부의 점탄성 수지가 외력에 의한 진동에너지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게 되어 승차감 개선의 효과도 기대된다. 미국의 MSC, 독일의 티센크루프, 일본의 신일본제철 사 등의 해외 선진 소재기업에서는 제진금속 패널을 기 개발하여, 현재 그 소재를 자동차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일부 진행 중에 있다[5-8]. | |
중앙지지 여진법은 무엇인가? | 중앙지지 여진법은 시험편을 전자 여진기에 장착 후 전자 여진기를 이용하여 시험편에 증폭을 가하고, 시험편에 전해지는 진동을 측정하여 소재 단위의 고유 진동수를 및 손실계수를 측정하는 시험방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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