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부전공, 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Minor and Double Major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111 - 119  

정현일 (부산대학교 사회학과) ,  류영진 (일본 기타큐슈시립대학 지역전략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부전공, 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의 조교들과 F.G.I를 수행하여 설문지를 제작했다. 설문조사는 부전공, 복수전공을 이수하는 총 239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자료분석은 통계 프로그램 (SPSS)를 사용했으며 요인분석, 신뢰도검정,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부전공, 복수전공 관련 설문문항에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필요-성취, 수업차별, 수강신청차별이라는 3가지 주요 요인을 도출했다. 다음으로 주요 요인들의 영향을 확인하는 다중회귀분석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주요 요인들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영향의 정도는 필요성취, 수업차별, 수강신청차별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부전공, 복수전공의 긍정적 기능과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eterminants of minor and double major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To achieve this, F.G.I. was performed with the university teaching assistants to create a questionnaire. The survey was performed to the subject of 239 university students comple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대한 결정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을 파악한다면 부/복수전공의 특성뿐만이 아니라 강점과 한계도 논할 수 있을 것이다.
  • 먼저 부/복수전공을 이수하는 이유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본다. 2016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복수전공의 전국적 현황에 대해 조사했는데,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이 복수전공을 선택한 이유에서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로 46.
  • 본 연구는 부/복수전공을 이수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주요 요인들이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정도와 요인 간 우선성을 확인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일반 4년제 대학의 부/복수전공 이수자의 만족도 결정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부/복수전공을 이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또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주요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들이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나타내는 다중회귀모형을 도출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필요성취, 수업차별, 수강신청차별은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2: 필요성취는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3: 수업차별은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음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4: 수강신청차별은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음의 영향을 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부산대학교 교무과, 부산대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규정 일부개정 규정[안], 부산대학교, 2018. 

  2. http://www.kookje.co.kr/ 

  3. http://news.hankyung.com/ 

  4. http://news.mt.co.kr/ 

  5. 유한구, 민숙원, 류지영, 신동준, 이은혜, 한국교육고용패널 기초분석보고서(2016) : 제12차(2015)년도 자료 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7. 

  6. 심광호, 대학생의 교육만족도 및 취업준비에 관한 실태 조사: K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7. 오은정, 김민선, 정소라, "2014학년도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 학생생활연구," 학생생활연구, 제28권, pp.1-133, 2015. 

  8. 권순일, 복수전공 이수 여부 결정요인 및 복수전공이 진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서울 소재 S대학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9. 김훈호, 우한솔, 김한길, 김별희, "복수전공 이수가 첫 직장 취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4년제 일반대학 졸업생을 중심으로,"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8권, 제11호, pp.37-70, 2015. 

  10. 남기곤, 윤진호, 이시균, "대학 재학 중 활동이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효과," 한국경제발전학회, 제16권, 제1호, pp.143-172, 2010. 

  11. 최봉재, 한국 대학생의 취업전략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2. 채창균, 김태기, "대졸 청년층의 취업 성과 결정 요인 분석," 직업교육연구, 제28권, 제2호, pp.89-107, 2009. 

  13. 염동기, 문상규, 박성수, "대학졸업자의 취업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취업진로연구, 제7권, 제4호, pp.45-68, 2017. 

  14. 김민석, 안은비, 유경숙, 정효숙, "대학생 취업 소요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8호, pp.27-35, 2018. 

  15. 김미성, 대학졸업자의 취업성과 결정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6. 조은순, 남상조, "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의 자발성과 수업기능 활용, 학습 성공에 대한 이해도가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969-975, 2011. 

  17. 박진아, 홍지연,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자아탄력성, 비판적 사고성향이 기본간호술기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342-351, 2016. 

  18. 장우심,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대한 팀 기반 학습 적용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655-666, 201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