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부전공, 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의 조교들과 F.G.I를 수행하여 설문지를 제작했다. 설문조사는 부전공, 복수전공을 이수하는 총 239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자료분석은 통계 프로그램 (SPSS)를 사용했으며 요인분석, 신뢰도검정,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부전공, 복수전공 관련 설문문항에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필요-성취, 수업차별, 수강신청차별이라는 3가지 주요 요인을 도출했다. 다음으로 주요 요인들의 영향을 확인하는 다중회귀분석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주요 요인들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영향의 정도는 필요성취, 수업차별, 수강신청차별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부전공, 복수전공의 긍정적 기능과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부전공, 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의 조교들과 F.G.I를 수행하여 설문지를 제작했다. 설문조사는 부전공, 복수전공을 이수하는 총 239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자료분석은 통계 프로그램 (SPSS)를 사용했으며 요인분석, 신뢰도검정,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부전공, 복수전공 관련 설문문항에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필요-성취, 수업차별, 수강신청차별이라는 3가지 주요 요인을 도출했다. 다음으로 주요 요인들의 영향을 확인하는 다중회귀분석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주요 요인들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영향의 정도는 필요성취, 수업차별, 수강신청차별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부전공, 복수전공의 긍정적 기능과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eterminants of minor and double major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To achieve this, F.G.I. was performed with the university teaching assistants to create a questionnaire. The survey was performed to the subject of 239 university students comple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eterminants of minor and double major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To achieve this, F.G.I. was performed with the university teaching assistants to create a questionnaire. The survey was performed to the subject of 239 university students completing minor and double major. A statistical program (SPSS) was used for data analysis and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First, it drew three principal factors including need-achievement, class discrimination, and course registration discrimination by conducting factor analysis regarding survey questions on minor and double major. Next,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dentifying the effects of the three principal factors was conducted. The results indicated three principal factors to b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degree of influence over satisfaction marked the highest in the order of need-achievement, class discrimination, and course registration discrimination. In the conclusion, the positive function and possibilities of minor and double major are propo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eterminants of minor and double major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To achieve this, F.G.I. was performed with the university teaching assistants to create a questionnaire. The survey was performed to the subject of 239 university students completing minor and double major. A statistical program (SPSS) was used for data analysis and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First, it drew three principal factors including need-achievement, class discrimination, and course registration discrimination by conducting factor analysis regarding survey questions on minor and double major. Next,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dentifying the effects of the three principal factors was conducted. The results indicated three principal factors to b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degree of influence over satisfaction marked the highest in the order of need-achievement, class discrimination, and course registration discrimination. In the conclusion, the positive function and possibilities of minor and double major are prop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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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대한 결정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을 파악한다면 부/복수전공의 특성뿐만이 아니라 강점과 한계도 논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부/복수전공을 이수하는 이유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본다. 2016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복수전공의 전국적 현황에 대해 조사했는데,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이 복수전공을 선택한 이유에서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로 46.
본 연구는 부/복수전공을 이수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주요 요인들이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정도와 요인 간 우선성을 확인하도록 한다.
본 연구는 일반 4년제 대학의 부/복수전공 이수자의 만족도 결정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부/복수전공을 이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또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주요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들이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나타내는 다중회귀모형을 도출한다.
가설 설정
연구가설 1: 필요성취, 수업차별, 수강신청차별은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2: 필요성취는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3: 수업차별은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음의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4: 수강신청차별은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음의 영향을 줄 것이다.
제안 방법
1) 일반 4년제 대학생의 부/복수전공 이수 관련된 설문문항을 제작하고 부/복수전공 만족도를 묻는다.
I(Focus Group Interview)를 수행했다. F.G.I에 참여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부/복수전공 운영의 내밀한 실태를 파악하고 부/복수전공 설문문항을 작성할 수 있었다. 특히 응답자의 편의를 위해 설문문항은 응답하기 용이한 문항으로 구성하고자 했다.
이와 같은 척도 순화과정을 통해 타당도를 높였다. 구성 요인 추출을 위해 모든 측정변수에 대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시행하고, 요인 적재치 단순화를 위해 직교회전방식인 배리맥스(varimax)를 채택했다. 요인적재치는 각각의 변수와 요인 간 상관관계의 강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각 변수의 요인적재치가 가장 높은 요인에 속하게 된다.
다음으로 개별 독립변수의 유의성을 검증한다. 필요 성취(t=14.
다음으로 주요 요인들에 대한 신뢰도검정을 실시했다. 이를 위해 주요 요인들에 대한 내적 일관성 분석기법을 실시하고 Cronbach’s alpha 계수를 확인했다.
다음으로 주요 요인들이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확인하여 부/복수전공 결정요인을 확인하도록 한다. 만약 주요 요인들이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면 ‘필요성취’, ‘수업차별’, ‘수강신청차별’ 요인을 타당성 있는, 향후 연구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결정요인으로 간주할 수 있을 것이다.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주요 요인을 구성하는 변수를 모두 더한 후 5점 척도로 변환하는 리코딩작업을 수행했다. 다음으로 독립변수에 ‘필요성취’, ‘수업 차별’, ‘수강신청차별’을 놓고, 종속변수에 ‘부/복수전공 만족도’를 놓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는 일반 4년제 대학의 부/복수전공 이수자의 만족도 결정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부/복수전공을 이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또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주요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들이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나타내는 다중회귀모형을 도출한다.
통계분석 중 요인 분석, 신뢰도검정,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먼저 부/복수전공 이수와 관련된 11개의 설문지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추출된 요인들의 의미를 해석한 후, 의미 있는 척도를 구성했다. 이와 같은 척도 순화과정을 통해 타당도를 높였다.
먼저 조사도구인 부/복수전공 관련 설문지 작성을 위해 2017년 11월 3일 학사업무를 담당하는 6개 학과의 조교 6명과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수행했다. F.
이 연구는 2017년 11월 3일부터 12월 1일까지 진행하였다. 연구과정은 설문지 작성, 설문조사, 통계분석, 결과해석으로 진행했다. 연구방법으로는 F.
우린 요인분석, 신뢰도검정을 수행하여 연구대상을 분석하기 위한 주요 요인들을 추출하고 이들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인했다. 주요 요인들은 부/복수전공에 대한 태도를 확인하는 주요한 요소이며, 학생들의 부/복수전공에 관한 통계적 연구를 진행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부/복수전공을 분석하기 위한 주요 요인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해 부/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을 확인하는 다중회귀모형을 도출했다.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부/복수전공을 이수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주요 요인들이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정도와 요인 간 우선성을 확인하도록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해당 변수는 개별 강의에서 이뤄지는 공지내용, 교육과정 인식에 관한 질문으로 다른 요인들과 접점을 찾기 힘들며 명료히 해석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이에 모델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Q2, Q4을 제거한 후 2차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I에 참여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부/복수전공 운영의 내밀한 실태를 파악하고 부/복수전공 설문문항을 작성할 수 있었다. 특히 응답자의 편의를 위해 설문문항은 응답하기 용이한 문항으로 구성하고자 했다. 이때 Q1~Q11을 부/복수전공에 대한 주요 요인을 확인하는 문항으로 구성했다.
다음으로 2017년 11월 9일부터 12월 1일까지 일반 4년제 P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학생들의 부/복수전공에 대한 인식을 알기 위해 학기 초가 아닌 학기 말에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는 부/복수전공을 신청한 직후 시점보다, 수강신청, 수업, 시험과 같은 내용을 경험한 학기말이 되어야 학생들의 부/복수전공에 대한 인식을 명확히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대상 데이터
다음으로 2017년 11월 9일부터 12월 1일까지 일반 4년제 P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학생들의 부/복수전공에 대한 인식을 알기 위해 학기 초가 아닌 학기 말에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 연구는 2017년 11월 3일부터 12월 1일까지 진행하였다. 연구과정은 설문지 작성, 설문조사, 통계분석, 결과해석으로 진행했다.
이를 위해 일반 4년제 대학 P대학에 재학하는 부/복수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11월 9일부터 12월 1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총 239명이 설문에 응답했다. 특히 연구의 일반화를 높이기 위해 인문사회계열, 상경계열, 예체능계열, 자연계열, 공학계열 등 다양한 계열에 소속과 다양한 학년의 학생을 대상으로 했다.
이를 위해 일반 4년제 대학 P대학에 재학하는 부/복수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11월 9일부터 12월 1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총 239명이 설문에 응답했다. 특히 연구의 일반화를 높이기 위해 인문사회계열, 상경계열, 예체능계열, 자연계열, 공학계열 등 다양한 계열에 소속과 다양한 학년의 학생을 대상으로 했다.
데이터처리
2) 부/복수전공 이수와 관련 설문문항에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주요 요인들을 확인하고, 신뢰도검정을 실시하여 측정도구를 검증한다.
다음으로 독립변수에 ‘필요성취’, ‘수업 차별’, ‘수강신청차별’을 놓고, 종속변수에 ‘부/복수전공 만족도’를 놓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자료분석 도구로 통계프로그램인 SPSS 통계 패키지를 활용했다. 통계분석 중 요인 분석, 신뢰도검정,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다음으로 요인분석으로 추출된 주요 요인들이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실제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인지를 판정하기 위해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이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다중회귀모형을 도출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했다.
연구과정은 설문지 작성, 설문조사, 통계분석, 결과해석으로 진행했다. 연구방법으로는 F.G.I를 통한 설문지 제작과 함께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에 대한 통계분석을 활용했다.
이를 위해 주요 요인들에 대한 내적 일관성 분석기법을 실시하고 Cronbach’s alpha 계수를 확인했다.
실제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인지를 판정하기 위해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이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다중회귀모형을 도출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자료분석 도구로 통계프로그램인 SPSS 통계 패키지를 활용했다. 통계분석 중 요인 분석, 신뢰도검정,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먼저 부/복수전공 이수와 관련된 11개의 설문지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추출된 요인들의 의미를 해석한 후, 의미 있는 척도를 구성했다.
성능/효과
3) 추출한 주요 요인들이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확인하는 다중회귀모형을 도출하여 부/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을 확인한다.
둘째, 학생들은 수업차별에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해당 요인이 유의미하기 때문에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와 같은 수업차별을 겪는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기출문제/족보, 학과 내부의 수업자료가 나타나지 않도록 주의하고(Q3), 팀 프로젝트에서 타과 학생을 배려하고(Q7), 팀 프로젝트와 과제수행 평가에서 해당 학생들이 납득할 수 있는 평가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Q8).
마지막으로 다중회귀모형에서 나타났듯이 부정적인 요인인 수업차별, 수강신청차별을 통제하는 것보다 긍정적인 요인인 필요성취가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령 부정적인 요인들이 각각 3배씩 증가해도, 긍정적 요인인 필요성취가 1 증가하면 부정적 영향을 상쇄할 수 있다.
분석 결과, 다중회귀모형의 F값은 93.765, 유의확률은 0.00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R²는 0.
분석결과 표준형성 적절성의 KMO 측도가 0.740로 높은 값을 보여주며, 유의확률도 0.000으로 요인분석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각 문항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문항별 공동값과 신뢰도 값인 Cronbach‘s alpha를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셋째, 부/복수전공이 단순히 취업이 잘되는 전공만이 아니라, 취업과 무관하다고 여겨지는 전공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할 수 있다. 앞서 선행연구에서 확인했듯이 학생들이 부/복수전공을 이수하는 이유에는 취업만이 아니라 학문적 관심이나 자기계발과 같은 개인적 관심이 상당했다.
셋째, 학생들은 부/복수전공 과목에 대한 수강신청에서 차별받는 것에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강신청차별은 수업차별보다 만족도에 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검정 결과, ‘필요성취’ 요인의 Cronbach alpha값은 0.788, ‘수업차별’ 요인은 0.743, ‘수강신청차별’ 요인은 0.720으로 나타나 모두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 첫째, 학생들은 부/복수전공에서 자기주도적 학습, 학문적 관심, 자기계발등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이와 연관하여 실제로 자기주도적 학습, 자발적 수업활동은 학생들의 학습성취도, 성적 등을 높이며, 그 효과는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일반적으로 확인된다[16-18].
연구결과와 선행연구로부터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학생들이 부/복수전공을 이수하는 이유와 필요성취의 영향력을 고려할 때, 부/복수전공이 학생과 소속전공에 긍정적 기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점을 시사할 수 있다. 선행연구와 연구대상의 ‘부/복수 전공 이수 이유’에서 확인했듯이 부/복수전공은 소속전공이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취업, 학문적 관심, 자기계발과 같은 각종 관심을 해결해주는 현실적 대안이었다.
셋째, 학생들은 부/복수전공 과목에 대한 수강신청에서 차별받는 것에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강신청차별은 수업차별보다 만족도에 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이 듣고 싶은 분반을 선택하도록 자율성을 부여하고(Q5), 부/복수전공 학생을 위해 배정인원을 적절히 증원하는 것이 필요하다(Q6).
후속연구
만약 주요 요인들이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면 ‘필요성취’, ‘수업차별’, ‘수강신청차별’ 요인을 타당성 있는, 향후 연구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결정요인으로 간주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대한 결정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을 파악한다면 부/복수전공의 특성뿐만이 아니라 강점과 한계도 논할 수 있을 것이다. 가령 특정 요인이 부/복수전공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때 해당 요인을 제어하지 않으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없을 것이다.
현재 부/복수전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들의 영향을 확인해야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학생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이수모형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각 전공들도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부/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을 발견했지만, 부/복수전공에 대한 교육정책 자체에 대한 검토를 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현행 부/복수전공 제도의 어떤 점이 부/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과 관련이 있는지를 검토 하지 못했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통해 도출된 부/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과 선행연구를 근거로 부/복수전공 제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린 요인분석, 신뢰도검정을 수행하여 연구대상을 분석하기 위한 주요 요인들을 추출하고 이들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인했다. 주요 요인들은 부/복수전공에 대한 태도를 확인하는 주요한 요소이며, 학생들의 부/복수전공에 관한 통계적 연구를 진행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한계는 결정요인들이 일반적이고 다양하지 못하다는 점에서 잘 드러난다. 차후 연구에서 설문지 타당도 검증과 함께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조사도구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는 부/복수전공 제도 자체에 대한 분석을 요한다. 차후 연구에서는 해당 교육 정책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현실적이고 의미있는 정책적 제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들에 대한 탐색적 연구라는 한계다. 특히 설문지의 내용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 패널과 같은 타당도 검증을 수행하지 않았다.
특히 본 연구의 시사점은 소위 취업과 무관한 전공에게도 부/복수전공의 긍정적 기능과 가능성을 환기시키고, 최근 대학계의 ‘뜨거운 감자’인 대학 간 복수학위제, 복수전공 확대에 관한 논의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실제 학생들의 부/복수전공 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현재 부/복수전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들의 영향을 확인해야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학생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이수모형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각 전공들도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8)
부산대학교 교무과, 부산대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규정 일부개정 규정[안], 부산대학교,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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