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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뭇잎을 모티브로 한 색유리 플래스터 방염기법 실험과 도자화병 융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lored Glass Plaster Resist Printing Technique Experiment and the Porcelain Vase Fusion with the Motif of Leaf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663 - 674  

김승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 융합 대학원) ,  이정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 융합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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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소재인 나뭇잎을 모티브로 하여 새롭게 개발한 색유리 플래스터 기법과 방염기법을 실험하고 도자화병과 융합하여 새롭고 독특한 데코레이션이 가미된 인테리어 화병을 만드는 것이 이번 연구의 배경이다. 이를 위한 연구 개발 방법은 첫 번째 색유리 플래스터 기법을 설명한다. 두 번째 방염기법을 설명하고 데코레이션 방법을 연구한다. 세 번째 화병의 역사와 종류를 알아보고 네 번째 16개의 화병을 현대적으로 디자인 하고 나뭇잎을 활용하여 백자토와 청자토로 산화와 환원으로 실험하여 결과를 설명한다. 이 실험결과를 통해 요변에 의한 특이한 색감 표출의 결과를 얻었고 나뭇잎 주변에 부드럽고 따뜻한 갈색 계열의 방염 그라데이션이 형성 되었다. 이러한 독특한 실험 효과를 이용하여 생활 인테리어 자기와 조형자기, 산업자기에 확장하고 응용하면 좋은 효과와 결과를 얻을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ckground of the study is to experiment with the color glass plaster technique and the resist printing technique which are newly developed with the motif of natural leaves, and to make an interior vase added with new and unique decoration by fusing with ceramic vases. First research and develop...

주제어

표/그림 (2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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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자 화병은 주로 인테리어 용품으로 사용되는데 시중에서 유통되는 인테리어 화병은 특이하고 아름다운 데코레이션(decoration)으로 제작된 장식용 디자인 화병이 많지 않다. 그래서 이러한 독특한 도자기 화병의 외벽 데코레이션 문양 디자인 이의 확정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색유리 플래스터 기법과 나뭇잎 방염 효과를 이용하여 색감의 추이변화와 질감 등을 관찰하고 연구하였다. 이러한 결과물을 토대로 화병에 융합하여 독특한 결과물을 도출 해냈는데 그 결과물은 다양한 색상과 나뭇잎 방염 효과를 통해 진부하고 단순 획일된 화병 유통 시장에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제시하려 한다.
  • 본 논문에서 도자기 화병에 색유리 플래스터 기법(colored glass plaster technique)을 이용하여 나뭇잎 방염 문양을 실험하고 이를 디자인적으로 상호 보완하여 융합하는 것이 컨셉이다. 도자 화병은 주로 인테리어 용품으로 사용되는데 시중에서 유통되는 인테리어 화병은 특이하고 아름다운 데코레이션(decoration)으로 제작된 장식용 디자인 화병이 많지 않다.
  • 또한 감성은 예술의 본질적인 행위인 창조적인 욕구를 자극하고 이끌어낸다. 본 연구에서는 나뭇잎의 조형적 가능성과 대비를 통한 나뭇잎과 잘 어울리는 도자기 화병을 새롭게 개발된 색유리 플래스터 도자기법을 상호 융합 보완하여 연구하려고 한다.
  • 세 번째, 나뭇잎의 이미지를 응용한 이유는 잎은 형태의 조형성 때문이다. 시각적인 미와 정서상의 즐거움을 주고 누구에게나 미적 욕구를 충족 시켜 주기 때문인데 나뭇잎의 구조와 조형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도자 화병 외벽의 데코레이션 활용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네 번째, 화병의 유래와 발달 역사를 살펴보고 화병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본다.
  • 그래서 이러한 독특한 도자기 화병의 외벽 데코레이션 문양 디자인 이의 확정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색유리 플래스터 기법과 나뭇잎 방염 효과를 이용하여 색감의 추이변화와 질감 등을 관찰하고 연구하였다. 이러한 결과물을 토대로 화병에 융합하여 독특한 결과물을 도출 해냈는데 그 결과물은 다양한 색상과 나뭇잎 방염 효과를 통해 진부하고 단순 획일된 화병 유통 시장에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제시하려 한다. 화병 쉐입(shape)은 서구적인 북유럽 형태와 한국의 전통적인 화병의 형태를 차용하여 디자인되었는데 서구의 모던한 느낌과 한국의 단순한 비움 느낌 형태에 자연의 나뭇잎과 매치(match)되어 단아한 한국적 미감을 창출해냈다.
  • 그리고 색유리 플래스터 기법의 실험 소성 도중 색유리 원색의 발색이 아닌 요변에 의한 새롭고 독특한 발색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선행적 실험을 통해 이번 논문에서 추구할 새로운 실험은 색유리 플래스터 기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스펙트럼한 색상의 다양화를 얻기 위해 실험한다. 이번 실험 결과물을 토대로 자연의 아름다운 문양 개발을 위해 나뭇잎을 이용한 방염효과의 외벽 데코레이션의 결과물을 얻고 화병에 적용하여 융합하고 새로운 인테리어 데코레이션 화병(decoration vase)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적이다.
  • 자연의 물리적 외형 뒤에 보이지 않는 본질의 원천인 생명력은 우리 삶의 강한 에너지를 충족 시켜주고 삶에 있어 큰 영향을 준다. 이러한 자연의 소재인 나뭇잎을 모티브로 하여 새롭게 개발한 색유리 플래스터 기법과 방염 기법을 실험하고 도자 화병과 융합하여 새롭고 독특한 데코레이션(decoration)이 가미된 인테리어 화병을 만드는 것이 이 연구의 배경이다. 연구 개발을 위하여 새로운 재료와 기법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색유리와 도자기 화병의 융합 시 문제점으로 야기된 부분은 색유리를 이용한 화병 외벽의 가로 부분에 융착시키는 기술 해결이 선결 과제였다.
  • 이러한 선행적 실험을 통해 이번 논문에서 추구할 새로운 실험은 색유리 플래스터 기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스펙트럼한 색상의 다양화를 얻기 위해 실험한다. 이번 실험 결과물을 토대로 자연의 아름다운 문양 개발을 위해 나뭇잎을 이용한 방염효과의 외벽 데코레이션의 결과물을 얻고 화병에 적용하여 융합하고 새로운 인테리어 데코레이션 화병(decoration vase)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적이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방염기법에 대하여 고찰하고 방염기법을 도자기에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세 번째, 나뭇잎의 이미지를 응용한 이유는 잎은 형태의 조형성 때문이다. 시각적인 미와 정서상의 즐거움을 주고 누구에게나 미적 욕구를 충족 시켜 주기 때문인데 나뭇잎의 구조와 조형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도자 화병 외벽의 데코레이션 활용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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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는 나뭇잎의 조형성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또한 나뭇 잎을 관찰해 보면 그 윤곽선으로부터 곡선뿐만 아니라 둥근 형태에서 오는 하나의 원을 지각할 수 있다. 잎의 구불구불한 형태에서 유추해 낸 곡선은 자연의 선이다. 또한 잎에서는 곡선뿐만 아니라 그 안에 있는 엽맥 으로부터 위로 상승하는 것 같은 수직선을 느낄 수 있다[10]. 선은 자연계에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현상을 나타낸다. 결정체의 도식적인 구성은 하나의 순수한 선구성이 되며 식물의 잎에서 보여 지는 자유로운 선들이 보는 이에게 있어 대상이 되는 바로 살아있는 것들이 된다[11]. 이러한 나뭇잎의 조형성은 도자기 작품과 제품 제작 시 다른 문양을 굳이 결부시키지 않고 나뭇잎 자체로 패턴화하면 화병형태가 더욱더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기물이 될 것이다.
석고란 무엇인가? 석고는 석화와 마찬가지로 가장 오래된 건축 재료의 하나로서 B.C. 2000년경 이집트 피라미드의 석재의 맞춤새, 관의 장식에 사용되었다. 유럽에서는 양질의 천연석고가 다량으로 산출되기 때문에 특히 도시에서 의대 화재 때 방화가치가 인정되어 건재로서 일반화된 재료이다. Plaster of paris는 소석고를 뜻하는데, 파리에서 만들어진 석고 플라스터가 어원이다.
색유리 플래스터 기법은 일반 화병 기법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일반 화병들은 대부분 유약을 습식인 디핑 방법으로 처리하여 완성하는데, 색유리 플래스터 화병은 한국의 귀얄 기법을 응용하여 귀얄 하듯 붓으로 칠하는 기법이 일반 화병과 큰 차이점이다. 이러한 비슷한 방법은 유럽의 회벽을 바르는 것과 비슷하여 그의 명칭이 ‘플라스 터’이고 이를 차용하여 ‘플래스터 기법’으로 명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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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경국현, 건축일반시공 산업기사 필기, 세진사, 2016. 

  2. https://www.scienceall.com/%ED%94%8C%EB%9D%BC%EC%8A%A4%ED%84%B0plaster/?term_slugscience_pedia&sa_termscidictionary, 2019.02.11. 

  3. 김승만, "색유리 플래스터 기법을 이용한 상감 귀얄 기법 융합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pp.290-300, 2018. 

  4. 전동운, EHEC添加에 따른 석고플라스터의 物性變化,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2. 

  5. 문쌍후, 천연염색 배우기, 미진사, 2013. 

  6. 한주연, 방염기법(防染技法)에 관한 연구 : 교힐(絞?)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7. 박정용, 테이핑 기법과 천연염색, 생각나눔, 2015. 

  8. https://www.kocef.org/05data/05.asp?modeview&idx_num182, 2019.01.20. 

  9. 박혁호, 나뭇잎의 형상을 활용한 금속작품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10. 허버트리드, 예술의 의미, 문예출판사, 2007. 

  11. 바실리칸딘스키, 점.선.면, 열화당, 1983. 

  12. 조인재, 나뭇잎의 이미지를 응용한 도자 화병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3. 황성옥, 도자제 화병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5. 

  14. 이나리, 기하학적 형태를 응용한 도자화병디자인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5. 김태연, 중국, 일본, 유럽도자를 통한 한국도자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6. 박인자, 꽃꽂이 花形을 응용한 도자 造形花器開發에 관한 硏究,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7. 김석빈, 야생화 이미지를 응용한 도자 장식 연구 : 분장기법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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