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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663 - 674
김승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 융합 대학원) , 이정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 융합 대학원)
The background of the study is to experiment with the color glass plaster technique and the resist printing technique which are newly developed with the motif of natural leaves, and to make an interior vase added with new and unique decoration by fusing with ceramic vases. First research and devel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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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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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나뭇잎의 조형성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 또한 나뭇 잎을 관찰해 보면 그 윤곽선으로부터 곡선뿐만 아니라 둥근 형태에서 오는 하나의 원을 지각할 수 있다. 잎의 구불구불한 형태에서 유추해 낸 곡선은 자연의 선이다. 또한 잎에서는 곡선뿐만 아니라 그 안에 있는 엽맥 으로부터 위로 상승하는 것 같은 수직선을 느낄 수 있다[10]. 선은 자연계에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현상을 나타낸다. 결정체의 도식적인 구성은 하나의 순수한 선구성이 되며 식물의 잎에서 보여 지는 자유로운 선들이 보는 이에게 있어 대상이 되는 바로 살아있는 것들이 된다[11]. 이러한 나뭇잎의 조형성은 도자기 작품과 제품 제작 시 다른 문양을 굳이 결부시키지 않고 나뭇잎 자체로 패턴화하면 화병형태가 더욱더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기물이 될 것이다. | |
석고란 무엇인가? | 석고는 석화와 마찬가지로 가장 오래된 건축 재료의 하나로서 B.C. 2000년경 이집트 피라미드의 석재의 맞춤새, 관의 장식에 사용되었다. 유럽에서는 양질의 천연석고가 다량으로 산출되기 때문에 특히 도시에서 의대 화재 때 방화가치가 인정되어 건재로서 일반화된 재료이다. Plaster of paris는 소석고를 뜻하는데, 파리에서 만들어진 석고 플라스터가 어원이다. | |
색유리 플래스터 기법은 일반 화병 기법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 일반 화병들은 대부분 유약을 습식인 디핑 방법으로 처리하여 완성하는데, 색유리 플래스터 화병은 한국의 귀얄 기법을 응용하여 귀얄 하듯 붓으로 칠하는 기법이 일반 화병과 큰 차이점이다. 이러한 비슷한 방법은 유럽의 회벽을 바르는 것과 비슷하여 그의 명칭이 ‘플라스 터’이고 이를 차용하여 ‘플래스터 기법’으로 명칭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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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cienceall.com/%ED%94%8C%EB%9D%BC%EC%8A%A4%ED%84%B0plaster/?term_slugscience_pedia&sa_termscidictionary, 2019.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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