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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직과 비서비스직의 감정노동 및 감정노동이 우울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Emotional Labor between Service Job vs. Non-Service Job and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Depression and quality of Lif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4, 2019년, pp.177 - 188  

김환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한수미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최혜라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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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노동이란 직업적인 요구에 맞춰 감정을 조절하여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그간 서비스 근로자의 감정노동 특징이나 관련 요인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뤄졌으나 서비스 근로자와 비서비스 근로자의 감정노동을 비교한 연구가 많지 않았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근로자의 유형을 나누어 감정노동의 차이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감정노동의 부정적인 결과로 알려져 있는 우울과 삶의 질 저하에도 관심을 가지고 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우울, 삶의 질과 감정노동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125명의 서비스 근로자와 사이버대학교에 재학 중인 186명의 온라인 대학생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온라인 대학생의 경우 비서비스직 임을 확인하기 위하여 관리자, 군인 및 주부로 대상의 직업을 제한하였다. 집단 차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에 더불어 사후분석으로 Fisher의 LSD를 실시하였다. 고객응대의 과부하 요인은 서비스직에서 다른 세 집단에 비해 높았고 감정조절의 요구와 규제, 감정 부조화, 우울은 서비스직과 주부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의 시행 결과로는 감정부조화가 우울을 상승시키고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영향이 있는 한편, 지지와 보호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우울은 저하시키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함의와 제한점에 대해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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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otional labor is the process of regulating feelings or emotions and expressing them in the way that fulfill job requirement.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about characteristics or related variables of service workers' emotional labor, but are few studies comparing emotional labor between service w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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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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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런 취지에 따라 서비스직 집단과 비서비스직 집단의 감정노동의 차이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한국형 감정노동 평가도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감정노동이 정신건강의 대표 지표라 할 수 있는 우울과 삶의 질 저하에 대해서도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확인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 다음으로 서비스직과 비교를 위한 비서비스직의 선정 작업이 필요하였는데, 동일한 직장(백화점)의 비서비스직의 경우, 서비스직으로 선정된 판매직 종사자들의 감정노동에 있어서 주요 이해당사자인 ‘조직’의 일원이므로 서비스직 선정과는 독립적인 타 집단을 대상으로 인원을 선발하고자 하였다.
  • 그런데 최근 연구들은 감정노동의 부정적 영향을 확인하고 여러 직군들 간에 감정노동을 비교하고는 있지만, 정작 서비스직과 비서비스직의 감정노동 차이에는 주목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스직과 비서비스직을 비교함으로써 감정노동의 개념을 명료화하고 감정노동 이론을 정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서비스직인 백화점 판매사원 집단은 비서비스직인 관리자 집단과 군인 집단에 비해 감정노동의 주요 측면들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 본 연구는 이런 취지에 따라 서비스직 집단과 비서비스직 집단의 감정노동의 차이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한국형 감정노동 평가도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 최근 개발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감정노동 평가 도구는 서비스직에 특히 초점을 맞춘 측면이 있다[4].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직의 감정노동 수준을 이 척도를 이용하여 파악해보고, 이를 비서비스직군과 비교해봄으로써 서비스직이 경험하는 감정노동의 수준 및 감정노동의 부정적 영향력을 재확인해보고자 하였다. 한국산업안전보 건공단의 ‘한국형 감정노동 평가도구’는 감정노동을 5개의 하위 요인으로 나누어 평가하는데, 그들은 각각 ①감정조절의 요구와 규제, ②고객응대의 과부하와 갈등, ③ 감정부조화 및 손상, ④조직의 감시와 모니터링, ⑤조직의 지지와 보호체계이다[4].

가설 설정

  • 1) 감정노동 및 그 하위 요인은 비서비스직에 비하여 서비스직 근로자에게서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
  • 2) 감정노동은 우울에 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 3) 감정노동은 삶의 질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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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화점 판매사원의 감정노동 서비스의 양상은? 이는 감정노동 서비스가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하고 궁극 적으로 백화점 매출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 때문이다. 참고로 본 연구의 판매사원들은 모두 비정규직 여성이었으며, 백화점의 감정표현규범을 따르지 않을 경우 고용이 불안정해지는 등 잠재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본인의 감정을 억누르고 감정노동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과부하, 감정부조화 및 손상 등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감정노동이란?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이라는 개념은 Hochschild 가 처음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 Hochschild는 비 행 승무원을 대상으로 한 저서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을 통해, 감정노 동이란 외부적으로 관찰 가능한 표정과 행동적인 표현을 만들어내기 위해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라 정의 하였다 [1]. 즉 감정을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것을 노동으로 본 것인데, 특히 서비스 분야의 종사자들이 육체노동과 정신노동 외에 고객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여 적절한 감정을 만들어내는 형태의 노동을 감정 노동이라고 본 것이다.
감정노동이 초래하는 문제점은? 이런 의미에서 감정노동은 실제로 내면에서 느끼는 감정과 겉으로 드러나는 표면적인 감정 사이의 괴리와 관련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서비스 근로자 들이 경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2]. Hochschild는 이러한 감정노동이 장시간 지속되면 약물남용, 알코올중독, 두통, 결근 등의 문제가 초래되며,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 은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에도 해를 끼친다고 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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