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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패널 감쇠처리재의 감쇠계수 평가
An Evaluation of Loss Factor of Damping Treatment Materials for Panels of Railway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4, 2019년, pp.489 - 496  

강길현 ((주)SR 기술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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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철도차량 및 자동차용 패널의 진동 및 소음억제용으로 사용되는 감쇠 처리재의 감쇠특성 평가에 관한 연구이다. 감쇠재의 모드별 매개변수들을 구하기 위해 다른 종류의 PVC를 알루미늄과 철계 빔위에 도포한 시편을 제작하여 가진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편은 10 Hz부터 1,000 Hz까지의 주파수 대역을 조화력으로 가진하여 가속도계로 전달 모빌리티값을 측정하였다. 감쇠계수는 몇 가지 이론인 반력법, 최소 탄젠트오차법 및 최소 각오차법 조합법위상변화법을 모드 원호곡선 맞춤과 최소자승오차법을 사용하여 작성한 통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감쇠값이 비교적 낮고 측정값이 선형인 경우는 어느 방법을 사용해도 되나, 감쇠값이 높거나 측정값에 비선형특성이 있는 경우에는 최소 각오차법이 감쇠계수 측정오차를 줄일 수 있다. 도포 감쇠재의 동적특성 평가로부터 구한 재료의 물성값은 차체나 철도차량 하부 기기함과 같이 복잡한 구조물의 소음해석을 위한 유한요소법에 사용할 수 있다. 빔 시험에서 수행한 모드별 감쇠계수의 특성 평가 결과 2차 이상 모드의 주파수 대역에서 감쇠 효과가 크기 때문에 구조소음억제에 유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loss factor of damping treatment materials to reduce the noise and vibration for panels of railway vehicles and automobiles. In order to determine the modal parameters of damping materials, beam excitation tests were carried out using different type PVC coa...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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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개별방법 또한 각각의 장단점과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감쇠계수 평가방법의 현장 적용 시 개별방법 고유의 한계를 이해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는 통합프로그램 개발하여 최소오차의 감쇠계수 결정툴을 제시하고, 실제 빔시험을 수행하여 패널 감쇠계수를 평가하여 도포재 적용 시의 최적 중량비와 두께 결정 등에 유효한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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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체 패널의 감쇠처리 방안은? 철도차량 차체(carbody)나 기기함의 재질은 철이나 알루미늄합금 재질이므로 주행 중 진동과 소음을 줄이는 노력을 오랫동안 수행해왔다. 차체 패널의 감쇠처리는 대부분 판재에 감쇠재를 도포(coating)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이때 적절한 두께를 선택하여 중량을 최적화한다. 최적화 과정 동안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일정 주파수 영역에서 유한요소해석 등을 통하여 감쇠재의 효과를 사전에 비교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호곡선맞춤 최소자승오차법이란? 원호곡선맞춤 최소자승오차법은 벡터도법으로 모드별 응답값을 계산하고 모드 원호맞춤(modal circle fit)을 수행한 후에 최소자승오차법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의 최소자승오차 합은식(3)과 같다[8].
최적화 과정 동안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일정 주파수 영역에서 실시하는 유한요소해석 입력 매개변수는? 최적화 과정 동안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일정 주파수 영역에서 유한요소해석 등을 통하여 감쇠재의 효과를 사전에 비교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쇠 효과 관련 해석 및 평가에 요구되는 입력 매개변수는 동적 특성값 (dynamic characteristics)으로서, 이는 감쇠계수 (damping factor, loss factor)와 탄성계수이다. 이들 특성값 중 감쇠계수는 일반적으로 반력법(half power method, HPM)으로 구할 수 있지만, 높은 감쇠값 영역에 서 반력법의 적용은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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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 L. Brown, R. J. Allemang, R. Zimmerman, and M. Mergeay, "Parameter Estimation Techniques for Modal Analysis", SAE Transactions, paper No. 790221, pp.828-846, 1979. DOI: https://doi.org/10.4271/790221 

  2. D. J. Mead, The Internal Damping Due to Structural Joint and Techniques for General Damping Measurements, C.P. No. 452, A.R.C. Technical Report, p.14, Her Majesty's Office, 1959. Available from: http://naca.central.cranfield.ac.uk/reports/arc/cp/0452.pdf (accessed Dec. 10, 2018) 

  3. H. Oberst unter Mitwirkung von K. Frankenfeld, "Uber die Dampfung der Bigeschwingungen dunner Bleche durch fest haftendende Belage", Acustica, Akustische Beiheft 4, Vol. 2, pp.AB181-AB194, 1952. 

  4. H. Oberst, "Reduction of Noise by the Use of Damping Materials",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A, Vol. 263, No. 1142, pp.441-453, 1968. Available from: https://www.jstor.org/stable/73401 

  5. ASTM E756-05, Standard method for Measuring Vibration-damping Properties of Materials,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ASTM, 2017. DOI: https://doi.org/10.1520/E0756-05R17 

  6. D. J. Ewins and J. Griffin, "A State-of-the-art Assessment of Mobility Measurement Techniques-Results for the mid-range Structure (30-3000Hz)",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78, No. 2, pp.197-222, 1981. DOI: https://doi.org/10.1016/S0022-460X(81)80033-8 

  7. Gil-Hyun Kang and Chul-Su Kim, "Damping Characterization of the Double-skin Aluminum Extruded Panels for rolling Stock Carbod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7, pp.3198-3199, July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7.3197 

  8. C. C. Kennedy and C. D. P. Pancu, "Use of Vectors in Vibration Measurement and Analysis", Journal of Aero Science, Vol. 14, No. 11, pp.603-625, 1947. DOI: https://doi.org/10.2514/8.1474 

  9. A. M. Brown, An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nalysis of Vehicle Body Structure Dynamics, Ph.D. Thesis, The University of Birmingham, Birmingham, UK, pp.60-74,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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