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의 가구(街區)체계에 관한 연구 -1970년대 청주시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Block Structure of the Land Readjustment Project Districts Focused on the case study of Cheongju City in the 1970's원문보기
본 연구는 청주시의 1970년대에 시행된 4개의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를 대상으로 하며, 물리적 측면에서 가구체계의 개념을 통해 지구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 첫째, 가구의 가로 특성을 보면, 4개 지구 동일하게 현재의 도시개발 기준 대비 간선도로망과 가구로의 진입을 위한 국지도로체계는 잘 갖춰져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가구내의 개별필지로의 진입로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개별 필지 별 건축이 어려운 상황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구의 형태 특성을 보면, 세장비는 평균 1:2의 비율이며, 동서방향의 장방형 가구가 높은 빈도를 나타났다. 1지구부터 3지구까지는 가구면적이 증가하는 추세이었으나 4지구는 다시 감소하여 현대적인 가구구획의 형태로 변화하는 양상을 띠었으며, 가구면적이 클수록 접도율이 일관성 있게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필지배열 특성을 보면, $4{\times}4$이상의 다열구조를 갖는 가구의 빈도가 1~3지구 까지 높았으며 4지구에서는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정방형에 가까운 가구는 접도율이 열악한 과다열 필지구획이 되어, 주거환경을 개선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토지구획정리사업에 의한 택지 개발은 가구구획이 상당히 정형화되어 있고, 그러한 주택지의 면적이 상당한 만큼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좋은 주거지를 위한 개선방법을 찾는다면, 외곽개발 등의 난개발을 제어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청주시의 1970년대에 시행된 4개의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를 대상으로 하며, 물리적 측면에서 가구체계의 개념을 통해 지구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 첫째, 가구의 가로 특성을 보면, 4개 지구 동일하게 현재의 도시개발 기준 대비 간선도로망과 가구로의 진입을 위한 국지도로체계는 잘 갖춰져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가구내의 개별필지로의 진입로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개별 필지 별 건축이 어려운 상황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구의 형태 특성을 보면, 세장비는 평균 1:2의 비율이며, 동서방향의 장방형 가구가 높은 빈도를 나타났다. 1지구부터 3지구까지는 가구면적이 증가하는 추세이었으나 4지구는 다시 감소하여 현대적인 가구구획의 형태로 변화하는 양상을 띠었으며, 가구면적이 클수록 접도율이 일관성 있게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필지배열 특성을 보면, $4{\times}4$이상의 다열구조를 갖는 가구의 빈도가 1~3지구 까지 높았으며 4지구에서는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정방형에 가까운 가구는 접도율이 열악한 과다열 필지구획이 되어, 주거환경을 개선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토지구획정리사업에 의한 택지 개발은 가구구획이 상당히 정형화되어 있고, 그러한 주택지의 면적이 상당한 만큼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좋은 주거지를 위한 개선방법을 찾는다면, 외곽개발 등의 난개발을 제어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a district through the concept of a block system in the physical aspect of the four land readjustment project districts of Cheongju City in the 1970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local road system for accessing the main road network...
This study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a district through the concept of a block system in the physical aspect of the four land readjustment project districts of Cheongju City in the 1970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local road system for accessing the main road network and blocks was well established compared with the current urban development standards. On the other hand, since the access roads to the individual lots in the block were not equipped properly, it was difficult to improve a house. Second,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block, the Aspect Ratio of blocks was 1: 2 on average and most of those directions was east-west. The area of block from the 1st to 3rd districts was increasing, but districts 4 were decreasing. This also was changed to the shape of a contemporary block system. The larger the size of the block area, the lower the Jeobdoyul. Third, in terms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lot array, blocks with a multi-row system of $4{\times}4$ or more were lots up to the 1st to 3rd district, but 4th district was improved greatly. Because blocks close a square shape have become excessively poor with Jeobdoyul, it was judged that it is difficult to improve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oreover, as the type of the residential development by the land readjustment project is standardized considerably and this type of land area is extensive, it can be an alternative to control the urban sprawl of suburbs if it finds the way to improve this type of the residential area considering this characteristic.
This study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a district through the concept of a block system in the physical aspect of the four land readjustment project districts of Cheongju City in the 1970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local road system for accessing the main road network and blocks was well established compared with the current urban development standards. On the other hand, since the access roads to the individual lots in the block were not equipped properly, it was difficult to improve a house. Second,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block, the Aspect Ratio of blocks was 1: 2 on average and most of those directions was east-west. The area of block from the 1st to 3rd districts was increasing, but districts 4 were decreasing. This also was changed to the shape of a contemporary block system. The larger the size of the block area, the lower the Jeobdoyul. Third, in terms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lot array, blocks with a multi-row system of $4{\times}4$ or more were lots up to the 1st to 3rd district, but 4th district was improved greatly. Because blocks close a square shape have become excessively poor with Jeobdoyul, it was judged that it is difficult to improve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oreover, as the type of the residential development by the land readjustment project is standardized considerably and this type of land area is extensive, it can be an alternative to control the urban sprawl of suburbs if it finds the way to improve this type of the residential area considering this characterist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근대기 토지구획정리사업법에 의해 개발된 후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는 4개의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를 대상으로 가로, 가구, 필지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지구는 구도심의 상당한 면적을 차지하고 있어 많은 재화와 노력을 들여 정비 및 개선을 추진하였으나 오히려 기존 공동체를 붕괴시키는 개발이 되는 등 도심공동화 및 사회의 양극화를 가속화 시키는 지역이 되었다. 본 연구는 청주시의 1970년대에 시행된 4개의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를 대상으로 하며, 물리적 측면에서 가구체계의 개념을 통해 지구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 결과는 그 당시 주거지가 가지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주거환경 개선의 실마리를 찾는데 기초적 연구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통해 첫째 각 지구의 사업내용과 공간구조 개요를 파악하고, 둘째 계획된 지구의 특성을 가로, 가구, 필지의 단위로 구분하여 물리적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셋째, 지구의 물리적 수치 간의 상관관계를 찾아내어 지구별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주거지계획에 있어 가구체계 개념에 대하여 파악한 후, 국내 토지구획정리사업의 도입과 배경 및 그 의의를 알아본다. 다음으로 청주시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 1~4지구를 대상으로 각 지구가 가지는 사업지구의 가구체계와 그 특성을 분석한다.
가설 설정
첫째는 단위주택의 성격이 결정되고 그것이 자체의 내부적 요구에 의해서 변화해 가면서 도시 전체의 구조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둘째는 이와 대조적으로 도시 전체의 구조적 성격이 결정되고 이것이 단위주택의 성격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즉, 단위주택의 형식이 도시의 인구밀도, 가로체계, 가구의성격, 필지의 크기와 모양에 지배받게 되는 것이다[1].
제안 방법
비록 도로로 지목이 구분되어 있더라도 소유는 개인이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각 지구별빈도가 가장 높은 가구유형을 파악한 후, 가구 내 필지 진입로의 패턴에 따라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막다른 골목만 존재하는 유형1, 통과도로가 존재하는 유형2, 지목 상으로는 골목구분이 없으나 막다른 골목형태로 관습도로가 있는 유형3, 막다른 골목과 통과도로가 혼재해있는 유형4로 구분하였고, 유형5는 전체가 가구를 구획하는 국지도로에 접하여 내부에 도로가 필요 없는 유형을 따로 구분하였다 [Table 4].
이 연구는 주거지계획에 있어 가구체계 개념에 대하여 파악한 후, 국내 토지구획정리사업의 도입과 배경 및 그 의의를 알아본다. 다음으로 청주시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 1~4지구를 대상으로 각 지구가 가지는 사업지구의 가구체계와 그 특성을 분석한다. 가구체계는 가로, 가구, 필지로 나누어 분석하고, 가로는 위계에 따라 대가구 구획도로인 집산도로, 소가구 구획도로인 국지도로, 필지 진입을 위한 국지도로로 구분한다.
연구의 방법으로 첫째, 주거지의 가구체계와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의 배경 및 변천과 의의는 청주시도시계획변천사 및 주거지 관련 문헌자료를 통하여 고찰한다. 둘째, 조사대상지의 분석은 청주시로부터 제공받은 택지 개발 및 토지구획정리사업리스트(2005년)자료를 적용하여 도식 및 수치로 정리한다. 셋째, 청주시로부터 얻은 캐드지적도를 통해 가구체계 파악을 위하여 물리적 수치를 찾아내고 찾아낸 수치를 엑셀데이터로 만든 후, 시각적 표현을 위해 그래프로 비교 정리한다.
각 지구별빈도가 가장 높은 가구유형을 파악한 후, 가구 내 필지 진입로의 패턴에 따라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막다른 골목만 존재하는 유형1, 통과도로가 존재하는 유형2, 지목 상으로는 골목구분이 없으나 막다른 골목형태로 관습도로가 있는 유형3, 막다른 골목과 통과도로가 혼재해있는 유형4로 구분하였고, 유형5는 전체가 가구를 구획하는 국지도로에 접하여 내부에 도로가 필요 없는 유형을 따로 구분하였다 [Table 4].
모든 지구가 가구의 방향은 가로방향이 대부분을 차지하도록 가로체계가 구성되었으며 이는 남향을 선호하는 차원에서 합리적인 체계라고 할 수 있으며 간선도로의 방향이 남북으로 연결될 경우에 세로방향의 가구를 구획하여 간선도로변 정면성을 확보하고 간선도로로부터의 분리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간선도로의 방향에 따라 세로방향의 가구면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둘째, 조사대상지의 분석은 청주시로부터 제공받은 택지 개발 및 토지구획정리사업리스트(2005년)자료를 적용하여 도식 및 수치로 정리한다. 셋째, 청주시로부터 얻은 캐드지적도를 통해 가구체계 파악을 위하여 물리적 수치를 찾아내고 찾아낸 수치를 엑셀데이터로 만든 후, 시각적 표현을 위해 그래프로 비교 정리한다. 3장에서는 가구의 현황을 가로체계, 가구의 배치 특성, 필지의 배열구조를 백분율 및 빈도 등의 통계를 활용하고 4장에서는 각 구성요소간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는 그래프를 활용한다.
연구의 방법으로 첫째, 주거지의 가구체계와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의 배경 및 변천과 의의는 청주시도시계획변천사 및 주거지 관련 문헌자료를 통하여 고찰한다. 둘째, 조사대상지의 분석은 청주시로부터 제공받은 택지 개발 및 토지구획정리사업리스트(2005년)자료를 적용하여 도식 및 수치로 정리한다.
이를 통해 첫째 각 지구의 사업내용과 공간구조 개요를 파악하고, 둘째 계획된 지구의 특성을 가로, 가구, 필지의 단위로 구분하여 물리적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셋째, 지구의 물리적 수치 간의 상관관계를 찾아내어 지구별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지인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 1~4지구는 1970년대 청주시 신시가지개발로 형성된 주거지이다. 지역지구는 대부분 일반주거지역 또는 제1종 일반주거지역이며 일부 노선을 중심으로 일반상업지역이 분포되어 있다.
성능/효과
1지구는 필지수가 큰 가구일수록 일정하게 가로방향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으나 40개 이상의 필지수를 가지는 가구일 경우는 세로방향과 부정형이 우세하게 나타났다. 2지구는 가구 내 필지수가 9개 이하일 경우 세로방향이 없고 가로방향이 우세하나 필지수 10개 이상은 1지구의 패턴을 비슷하게 따르고 있다.
둘째, 가구의 형태 특성을 보면, 세장비는 평균 1:2의 비율이며, 가로방향의 장방형 가구가 높은 빈도를 나타났다. 1지구부터 3지구까지는 가구면적이 증가하는 추세이었으나 4지구는 다시 감소하여 현대적인 가구구획의 형태로 변화하는 양상을 띠었으며, 가구면적이 클수록 접도율이 일관성 있게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3지구가 접도율이 아주 안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현재기준 100%에 근접한 90%이상을 감안한다면 3지구(7.1%) > 2지구(8.1%) > 1지구(28.3%) > 4지구(42.3%)순으로 파악된다.
2지구의 접도율이 46.08%로 가장 열악한 가구가 존재하며, 필지수가 많아질수록 평균필지면적이 3지구에서는 반비례하여 줄어들었으나 1지구,2지구는 30~39개 필지로 구획된 가구가, 4지구는 20~29개 가구의 평균필지면적이 가장 작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가구별 일정한 필지면적을 기준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Table 9].
가로방향이 우세하며 세로방향과 부정형이 가장 적게 분포된 지구인데, 세로방향은 주로 간선도로변에 분포되어 있는 경향이 있어 간선도로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3지구의 특징으로 파악된다. 4지구는 필지수 9개 이하가 상대적으로 많고 필지수 10~19개 가구가 가장 많은 빈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필지수 40개 이상의 가구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구를 작게 구획한 것으로 판단되며 남향을 위주로 하는 가로방향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Fig.
가구 내 가로체계를 5개의 유형으로 구분하면, 1지구는 가구 내 골목의 패턴이 상당히 일정하였으나, 2지구에서는 필지의 열이 고르지 않아 생기는 유형3이 나타났으며, 3지구는 막다른 골목형인 유형1이 상대적으로 많아졌다. 4지구는 배열이 줄어든 2열 배열의 빈도가 높아져 상대적으로 필지 접도율이 개선되는 결과가 되었다.
가장 안 좋은 접도율의 배열은 1지구의 6×11, 7×8, 2지구의 6×6, 3지구의 8×6, 8×9, 4지구의 8×5로 세장비가 작은 정방형에 가까운 가구들에 해당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Fig. 11].
각 지구 내에서 배열별 가구면적 중 가장 큰 면적을 파악하면, 1지구:9×4(7930㎡), 2지구:5×4(8900㎡), 3지구:7×7(9960 ㎡), 4지구: 4×4(9870㎡)로 나타나며 1지구,2지구,4지구는 가로방향 4열 배열이 넓은 면적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3지구는 7×7의 상당한 과다열의 면적이 넓게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가구의 면적과 접도율의 상관관계는 2열 가구이하에서는 일반적으로 관계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각 지구의 면적별 접도율을 분석해 보면, 2000㎡이상의 면적에서 2지구와 3지구가 급격히 접도율이 떨어지고 있으며 2지구는 가구의 면적이 높을수록 접도율이 일정하게 반비례하여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3지구는 가구면적이 높아질수록 접도율이 급격히 떨어지다가 4000~8000㎡ 내에서는 접도율이 비슷하게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는 특이점이 있다.
대략 1:2의 세장비를 갖추고 있으나 「근대기의 획지 및 가구의 적정규모와 형상(단변이 40~50m, 장변이 150~200m)」과 비교해 볼 때 장변길이가 기준보다 작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세장비 1:1.
둘째, 가구의 형태 특성을 보면, 세장비는 평균 1:2의 비율이며, 가로방향의 장방형 가구가 높은 빈도를 나타났다. 1지구부터 3지구까지는 가구면적이 증가하는 추세이었으나 4지구는 다시 감소하여 현대적인 가구구획의 형태로 변화하는 양상을 띠었으며, 가구면적이 클수록 접도율이 일관성 있게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모든 지구가 가구의 방향은 가로방향이 대부분을 차지하도록 가로체계가 구성되었으며 이는 남향을 선호하는 차원에서 합리적인 체계라고 할 수 있으며 간선도로의 방향이 남북으로 연결될 경우에 세로방향의 가구를 구획하여 간선도로변 정면성을 확보하고 간선도로로부터의 분리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간선도로의 방향에 따라 세로방향의 가구면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국지도로는 6m, 8m가 대부분이며 일정한 간격으로 고르게 정렬되어 완벽한 격자형 그리드 체계임을 알 수 있다.
셋째 필지 특성을 보면, 4×4이상의 다열구조를 갖는 가구의 빈도가 1~3지구 까지 높았으며 4지구에서는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열악한 접도율을 가지는 필지 배열은 3지구의 배열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접도율의 변화의 폭이 크게 나타났다. 가장 안 좋은 접도율의 배열은 1지구의 6×11, 7×8, 2지구의 6×6, 3지구의 8×6, 8×9, 4지구의 8×5로 세장비가 작은 정방형에 가까운 가구들에 해당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Fig.
위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토지구획정리사업에 의한 택지 개발은 가구구획은 상당히 정형화되어 잘 정비된 것처럼 보이나, 개발 당시에 앞으로 닥쳐올 자동차의 수요 등을 고려하지 못하고 다열구조의 필지로 개발되어 현대의 주거환경으로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지역은 오랜 기간 동안 도심을 형성하고 있으면서 역사,문화, 지역맥락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이라는 가치를 인식하고 보전해 나가야 한다.
가구 당 평균면적은 필지 수가 증가함에 따라 일반적으로 증가하지만 1지구(약55평)와 3지구(59평)에서 30~39개의 필지를 갖고 있는 가구가 상대적으로 필지의 면적이 작아 20~29개를 갖고 있는 가구와 거의 비슷하다. 지구 별 가장 작은 평균 필지면적을 가지고 있는 가구는 1,2지구: 가구 당 30~39개, 3지구: 가구 당 40개 이상, 4지구: 가구 당 20~29개이고,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가구로서 1,2지구는 20~29개, 3지구는 30~39개, 4지구는 10~19개로 분석되었다[Table 8].
첫째, 가구의 가로 특성을 보면, 4개 지구 동일하게 간선도로망의 면적이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데, 현재의 도시개발 기준 대비 도로 개설에 대한 감보면적이 높은 편이고 가구로의 진입을 위한 국지도로체계는 잘 갖춰져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가구내의 개별필지로의 진입로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개별 필지 별 건축이 어려운 상황이며 필지의 형태는 개발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다.
특히 정방형에 가까운 가구는 접도율이 열악한 과다열 필지구획이 되어 있어 평균필지면적이 169㎡(약51평)의 규모를 가지는 가구도있어, 건축법상 접도조건과 필지면적의 협소로 현재의 기준으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특히 1,3지구가 더 안 좋은 물리적 조건을 갖고 있음을 파악하였는데, 3지구는 4열구조의 빈도와 가구의 형태가 일관성 있게 구획되어 있으며 접도율과 필지면적 등 가장 열악한 지구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가구내의 개별필지로의 진입로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개별 필지 별 건축이 어려운 상황이며 필지의 형태는 개발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다. 특히 3지구는 간선도로 면적을 줄임으로써 상대적으로 감보율을 줄였으나 가구 내 진입도로의 개설현황은 가장 안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필지배열, 세장비에 따른 상관관계를 파악해 볼 때, 1 지구와 3지구의 필지배열을 보면 세장비가 일정하지 않고 다양하며 변화의 폭이 큰 반면, 2지구와 4지구는 과다열의 세장비가 일정한 형태를 띠고 있었다[Fig. 10].
후속연구
그러나 이지역은 오랜 기간 동안 도심을 형성하고 있으면서 역사,문화, 지역맥락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이라는 가치를 인식하고 보전해 나가야 한다. 또한 토지 생성의 물리적 기준이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있으며, 도심을 차지하고 있는 면적이 상당한 만큼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좋은 주거지로서의 개선 방법을 찾는다면, 외곽개발 등의 난개발을 제어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청주시의 1970년대에 시행된 4개의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를 대상으로 하며, 물리적 측면에서 가구체계의 개념을 통해 지구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 결과는 그 당시 주거지가 가지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주거환경 개선의 실마리를 찾는데 기초적 연구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구 전통적인 도시주거지의 형성과 그 변화과정의 측면은 ?
서구 전통적인 도시주거지의 형성과 그 변화과정은두 가지 측면을 동시에 가진다. 첫째는 단위주택의 성격이 결정되고 그것이 자체의 내부적 요구에 의해서 변화해 가면서 도시 전체의 구조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둘째는 이와 대조적으로 도시 전체의 구조적 성격이 결정되고 이것이 단위주택의 성격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즉, 단위주택의 형식이 도시의 인구밀도, 가로체계, 가구의 성격, 필지의 크기와 모양에 지배받게 되는 것이다 [1] .
도시공간디자인의 형태를 이루는 4가지 핵심 구성요 소는 ?
도시공간디자인의 형태를 이루는 4가지 핵심 구성요 소인 토지이용, 건축물, 필지유형, 가로패턴 중(Conzen, 1960) 가구체계는 필지유형과 가로패턴으로 선결되어진다. 가로패턴이란 도시블록의 배치형태, 가구사이의 공공공간 및 이동통로 혹은 공공 공간망의 배치형태를 말하며, 필지유형은 가구를 분할하는 방식에 따라 나뉘게 되는데 큰 필지가 분할되기도 하고 작은 필지가 합병되어 대규모개발을 위한 대형필지를 만들기도 한다.
도시를 형성하는 핵심요소는 ?
서구는 각 시대별 도시팽창에는 좋은 도시에 대한 개념, 자체 프로세스 및 도시건설 기준이 있었다. 도시를 형성하는 핵심요소는 가로망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념이며, 가로는 근린 및 도시생활을 구조화하는 공적 체계이기 때문이다. 또한 가로는 도시가 최종으로 가지게 되는 건축물 개발을 위한 건축선의 수립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7)
S. K. Son, "A History of Urban Housing," p. 16, Youlhwadang Publishers, 2016.
M. Carmona, T. Heath, T. Oc, S. Tiesdell, "Public Places-Urban Spaces," pp. 118-128, DaeGa Books, 2009.
M. Southworth, E. Ben-Joseph, "STREETS AND THE SHAPING OF TOWNS AND CITIES," pp. 106-107, McGraw-Hill, 1997.
C. S. Kim, "Site planning," pp. 194-200, Kimoondang, 2012.
B. J. Park, "A Study on the Optimal Lot and Block Size for Residential District Planning,"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22, no. 2, pp. 21-36, 1987.
H. G. Yeo, "Urban new city development and land readjustment project," Korean Local Administration Association, vol. 18, no. 2, pp. 26-39, 1983.
Cheongju City, "History of City Planning Change in Cheongju City," pp. 41-48, Cheongju City, Dec. 20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