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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8 no.2, 2019년, pp.7 - 18
권순강 ((재)우리문화재연구원 조사연구부) , 이호열 (부산대학교 건설융합부)
The Chosun Dynasty established and implemented measures to prevent Japanese invasion into the southern coast. To this end, the number of naval vessels and the number of ships were increased, and a shipyard(船所) was constructed to protect the safety of the vessels. The shipyard is a por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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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근이 정의한 선창(船搶)이란? | 선소(船所)는 삼국사기와 중국의 삼국지, 자치통감에도 보이나2) 군현 또는 수군영진에 속한 선소는 조선시대 문헌과 고지도 등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김재근은 “선소는 배가 정박하는 선창은 물론이고 그에 인접한 누정이나 창고 등 모든 부두 시설을 갖추고 있는 일정한 전 지역이고, 선창(船搶)은 선소 안의 일정한 장소로서 배가 정박하는 수역과 그 축대이다.3)”라고 정의한바 있다. | |
육상시설들과 아울러 선소 입구의 방어 시설 등을 총칭하는 용어는? | 선소(船所)는 단순한 군선의 접안과 수리를 하는 좁은 의미의 연안(沿岸) 항만시설뿐만 아니라 군무와 관련한 공무를 보는 공해, 군선에 필요한 물자를 보관하는 창고 등의 육상시설들과 아울러 선소 입구의 방어 시설 등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선소의 용례는『태종실록1)』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문헌에 보이는 선소에 관한 기록은 대부분 수군(水軍)의 선소에 대한 것이다. | |
영진성과 선소의 거리가 연해군현과 마찬가지로 인접 배치되었지만 더 밀접해 배치한 이유는? | 영진성과 선소의 거리를 보면 연해군현과 마찬가지로 인접 배치되었지만 더 밀접해 배치해 있었다. 이는 수군의 영진성은 군선을 운용하기 용이한 위치에 선소를 먼저 조성한 후 그 인근에 진성을 축조했기 때문이다. 반면 연해 군현은 읍성 축조 후 나중에 연안이나 하구에 선소를 조성했기 때문에 대개 선소와 읍성은 일정한 거리(2~6km)를 두고 떨어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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