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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빗물관리를 위한 강우유출수 부담금 도입방안 검토
A study on stormwater fee imposition for sustainable rainwater management 원문보기

上下水道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v.33 no.2, 2019년, pp.103 - 110  

김길복 ((주) 한국수도경영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agement of stormwater runoff is considered a nationwide challenge. To deal with this challenge, many researches have been conducted to study initial stage of stormwater fee imposition.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recommend a framework for stormwater fee imposition not only for funding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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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우유출수 부담금을 도입한다면 신규 법률 제정은 저항이 클 수 있어 현행 법률을 개정하여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하수도법(MOE, 2018c) 제65조(사용료 등)에 의하면 공공하수도를 사용하는 자로부터 하수도사용료를 징수할 수 있고 하수도법(MOE, 2018c) 제2조(정의)에 따르면 하수의 범위에 빗물을 포함시키고 있으나 빗물을 포함한 오수배출량에 대한 사용료 징수를 명확히 나타내지 않아 오염원인자부담원칙에 충실하지 않는 것으로 보여 우수와 오수를 분리할 필요가 나타난다.
  • 기후변화, 도시개발로 인한 불투수면적 증가, 하수도 서비스의 수요변화 등 하수도 사업의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하수도 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물 순환 왜곡 해소(불투수면적 감소) 및 재원마련의 하나의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 강우유출수 부담금 도입에 대해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빗물 관리를 위한 재원 마련 뿐만 아니라 불투수면적을 줄이도록 유도하기 위해 강우유출수 부담금 도입방안을 검토하였다. 기존에 환경부에서는 ‘비점오염관리를 위한 빗물오염제 도입방안’ 연구(2012년), ‘토지피복 및 빗물유출을 고려한 하수도 요금 부과방식 개선방안’ 연구(2013~2015년) 등을 진행하였고 서울시에서는 2013~2014년 ‘하수도사업 재정운영 효율화 방안 연구’를 진행하였다.
  • 기후변화에 따른 강우패턴 변화 뿐만 아니라 도시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개발로 인한 불투수면적 증가, 친수공간 감소 등 급격한 환경적 변화로 인해 하천유지용수 유량이 감소하거나 수자원확보 및 하천 수질 관리가 어려워지고 도시침수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Water Journal, 2018). 따라서 빗물 관리를 통해 수자원확보, 수질 관리, 도시침수 피해 감소 등 근본적으로 물 순환의 왜곡을 해결하고자 한다.
  • 이러한 불투수면적의 증가로 인한 물 순환 왜곡 문제는 도시지역 뿐만 아니라 농촌지역에까지 다양하게 문제를 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러한 물 순환 왜곡문제를 해소하고, 수 환경 건전성 유지를 위해 불투수면적의 저감 대책이 추진되어야 한다. 따라서 원인자에 대한 행정적 법적제제보다 경제적 부담을 통하여 불투수면적 관리에 의한 유역단위의 종합적인 물 순환 관리를 하는 것을 강우유출수 부담금 제도의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보고서와 문헌 등을 토대로 강우유출수 부담금 도입을 위해 부담원칙, 관련 법규, 정부의 물 재원 규모 등을 살펴보았고 실제 빗물 데이터를 수집하여 강우유출수 부담금 효과를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농업지역보다는 불투수면적의 비중이 큰 도시지역 사례 위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물관리 일원화가 추진되는 현시점에서 강우유출수 부담금 부과체계와 관련 있는 현행 법규 검토를 통해 강우유출수 부담금 부과 법적 체계를 정립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보고서와 문헌 등을 토대로 강우유출수 부담금 도입을 위해 부담원칙, 관련 법규, 정부의 물 재원 규모 등을 살펴보았고 실제 빗물 데이터를 수집하여 강우유출수 부담금 효과를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농업지역보다는 불투수면적의 비중이 큰 도시지역 사례 위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현행 하수도 요금은 우수와 오수 부분이 혼재되어있어 총괄원가를 우수와 오수 부문으로 분리하였고, 관련 법령과 재원규모를 살펴봄으로써 강우유출수 부담금 도입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강우유출수 부담금 부과 기본구조 설정을 통해 강우유출처리비용, 부과대상 강우유출 총환산량, 강우유출 환산 단위당 요율에 불투수면적, 불투수율, 강우유출량이 영향인자라는 점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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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익자부담원칙이란 무엇인가? 수익자부담원칙은 공공시설로부터 편익을 받는 자들이 그 설치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되, 부담의 정도는 편익을 받는 정도에 비례한다는 것을 말한다. 수익자부담금은 일반적으로 수익의 전부 또는 수익의 한도 내, 소요 투자비의 일정 비율, 사용량에 비례하여 부과하고 수익의 범위 내에서 수익자부담금을 산정하는 경우 수익을 산정한 다음 그 수익의 일정 비율을 적용한다 (Kim et al.
오염원인자부담원칙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는가? 오염원인자부담원칙은 환경관리의 기본원칙 중 하나로 “환경오염 방지 및 최소한 환경자원의 합리적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통제수단의 비용 할당에 이용되는 원칙이며, 국제 무역 및 투자 왜곡을 피하기 위한 원칙”으로 규정되고 있다. 이 원칙은 1974년부터 OECD 국가들의 환경정책 기본원칙으로 채택되기 시작하였으며, 환경오염 및 그 방지의 비용을 분담하고 자원 배분을 극대화하기 위한 경제정책상의 원칙으로 등장하여 환경보호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게 하는 실질적인 원칙으로까지 발전하고 있다 (Park, 2009).
오수처리물량 산출의 단점과 장점은? 하수처리물량을 기준으로 부과대상 강우유출 총환산량을 산출하는 방법은 하수처리총량에 우수와 오수가 섞여 있으므로 오수처리물량을 산출하여 강우유출량을 산출하는 방식이며 오수전환율을 사용하여 하수도 요금 부과물량을 총하수처리물량에서 차감하여 산출하는 방법이다. 오수처리물량 산출시에 요금감면물량과 타지자체 유입 하수물량 등을 가감 조정하여 산정해야 하고 해당 지자체의 하수처리구역내에서 발생하는 강우 유출량 중에서 하천으로 직방류되는 물량이 제외되는 단점이 있지만 간편한 방법으로 우수와 오수의 구분을 위한 개략적 물량산출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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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Kim, J.S. and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2018). Promoting unification of water management and its challenges, Curr. Issues Anal., 147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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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Lee, J.S. (2010). A validity of the surcharge on water use, Environmental Law and Policy, 5, 261-290. 

  4. Lee, K.Y., Choi, D.J., Han, S.H. and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014). Application and usage of combined water abstraction charge, 2014-25, 4-5. 

  5. Lee, S.E., Cho, M.S., Lee, J.S., Yeo, H.B., Lee, K.Y. and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2017). Improving imposition of charges for using groundwater, 17-17, 59. 

  6. Park, B.D. (2009). Incorporation of polluter-pays principle in international environmental law into Korean environmental law, Environmental Law Review, 34, 331-354. 

  7. MOE (Ministry of Environment). (2017). Outline of 2018 budget and fund operation plan for ministry of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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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MOIS. (2018c). Government Organization 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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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MO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8a). Green building Construction Support Act. 

  19. MOLIT. (2018b). Regulation on Homebuilding Standards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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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8). Framework ordinance on water cycle recovery and low impact development i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2. Stormwater Utility, https://newarkde.gov/DocumentCenter/View/9452/SW-Utility-First-Reading---Non-Residential-FAQ?bidId (September 10, 2018). 

  23. Stormwater Utility Rate Study Update. (2017). https://newarkde.gov/DocumentCenter/View/8965/July-24-Council-Meeting-BV-Presentation-20170718_v5?bidId (September 10, 2018). 

  24. Water Journal. (2018). https://waterjournal.blog.me/221360428041 (October 29,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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