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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3 no.1, 2019년, pp.12 - 18
하지수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심성훈 (한국기계연구원) , 김대연 ((주)지앤텍)
Exhaust gas recirculation method is widely used among various methods for reducing nitrogen oxides in automobile engines and incinerators. In the present study, the computational fluid dynamic analysis was accomplished to derive the optimal location of air nozzle exit position by changing its posi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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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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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의 배기가스를 재순환하기 위해 벤튜리 튜브를 이용할 때 공기 노즐 출구의 최적의 위치는? | 600m (L)로 변화하여 재순환 유입량비와 혼합가스 출구에서 평균 온도를 비교하였다. 고온의 배기가스를 재순환하는 최대 효과 위치는 z=0.150m (1/4L)으로 나타났다. 이 위치에서 공기 노즐 출구에서 분사되는 고속의 공기 속도 효과에 의한 재순환 배기가스 유입 효과와 공기 노즐 존재가 재순환 유입을 막는 효과를 합한 종합 효과가 가장 최대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 |
탈질설비의 단점은? | 촉매를 이용하는 탈질설비는 자동차 배기가스 후류에 설치하여 이용하고 있고 소각로나 화력발전소에서는 선택적 촉매환원 탈질설비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탈질설비는 초기 설치비용, 암모니아 투입 비용과 설비의 유지 보수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이러한 비용을 저감하기 위하여 배기가스의 재순환을 이용하여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연구[1,2,3,4]가 지금까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 |
배기가스 재순환은 어떠한 효과를 이용하는가? | 연소반응이 일어나면 연소열에 의해 화염대에서 고온이 형성되는데 고온 분위기에서 공기 중의 질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질소산화물이 생성된다. 배기가스 재순환은 연소반응 영역을 넓혀서 좁은 영역의 화염대에서 국부적으로 고온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여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효과를 이용한다. 배기가스 재순환을 이용하는 연구 중에 연소반응 영역을 연소로 전체에 균일하게 분포하게 하여 연소로 전체의 온도를 균일화하면서 연소온도를 낮추어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연소방법을 이용하여 에너지 효율 향상과 질소산화물 저감을 효과적으로 하는 연구들이[5,6,7] 이루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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