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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냉매인 CO2를 이용한 냉동탑차 냉장시스템과 핵심부품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Development of Regrigerated Truck Small Scale Cooling System and Key-Part using Natural Refrigerant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3 no.1, 2019년, pp.19 - 26  

정세진 ((주)삼진야드 기업부설연구소) ,  박성신 ((주)삼진야드 기업부설연구소) ,  민호기 ((주)삼진야드 기업부설연구소) ,  조가영 ((주)삼진야드 기업부설연구소)

초록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적 냉매로 주목받고 있는 이산화탄소 자연 냉매를 이용하여 1톤 크기의 냉동 탑차에 들어가는 냉방 시스템을 개발하고, COP를 올리기 위해 열교환기 및 Unit cooler를 설계하였다. 또한 LNG의 기존 CNG 5톤 냉동탑차를 LNG 차량으로 개조하여 냉방시스템의 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CNG 대비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결과적으로 1톤 및 5톤 크기에서 자연 냉매를 사용한 친환경적인 냉동탑차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cooling system for 1 ton size refrigeration vehicle using carbon dioxide natural refrigerant among hydrocarbon type refrigerant which is attracting attention as environment friendly refrigerant, and designed a heat exchanger and a unit cooler to raise COP. In addition, ...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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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NG냉열을 활용하기 위하여 LNG냉열기화기 열 교환기는 LNG와 고온고압의 CO2.가스가 열교환함 으로 열교환 효율뿐만아니라 냉동기의 효율을 향상 시키고자하였다. 이를 통해 자연냉매를 사용하는 5톤급의 LNG 냉통탑차의 시제품 제작을 완료 하였으며, 친환경 적인 냉매사용과 동시에 자동차의 효율 또한 올려 고효율/저공해에 기여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 에 반하여 이산화탄소는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 향이 매우 작으며, 비가연성의 환경 친화적인 냉매 로 냉동기유 및 기기재료와 호환성이 좋으며, 안전 성이 뛰어나고, 독성이 없어 대체냉매로 주목받고 있다.[3,4,5] 따라서 본 과제는 자연 냉매를 사용하 는 최적 설계를 위해 전열 성능 및 장치의 성능을 규명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압축기, 가스쿨러, 증발 기, 팽창 밸브 등으로 구성되는 기본적인 장치를 분석하고 제작하여 그 성능을 확인한다.
  • 가스가 열교환함 으로 열교환 효율뿐만아니라 냉동기의 효율을 향상 시키고자하였다. 이를 통해 자연냉매를 사용하는 5톤급의 LNG 냉통탑차의 시제품 제작을 완료 하였으며, 친환경 적인 냉매사용과 동시에 자동차의 효율 또한 올려 고효율/저공해에 기여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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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2 냉매의 특징은 무엇인가? CO2 냉매는 열역학적 특성상 열 교환 손실 및 팽창손실이 기존냉매에 비하여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초임계 사이클의 특성상 시스템의 용량 제어를 위하여 고압단의 온도와 압력을 동시에 제어하여야 한다.
탄화수소 (HC)계열의 냉매의 장점은 무엇인가? 현재 대표적인 환경 친화적인 냉매로 탄화수소 (HC)계열의 냉매들이 많이 연구 검토되고 있는데, 이러한 냉매들은 이미 자연계에 널리 존재하는 물 질로 값싸고 쉽게 구할 수 있으며 회수 및 재생을 할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현재 검토 중 인 많은 탄화수소계 냉매들은 가연성이 있어서 폭발의 위험이 있으며, 암모니아와 같은 경우는 독성 과 가연성 때문에 별도의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이산화탄소 자연 냉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몬트리올 의정서 및 교토의정서에 의거하여 오 존층 파괴물질의 사용규제, 온실가스 배출억제 등 국제환경규제가 규정되었다. 이와 같은 국제적인 협약에 의한 오존층 파괴물질의 사용규제가 기존 의 냉동공조기기 부문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레온 계열의 냉매류를 근시일 내에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도록 함에 따라, 대체냉매를 이용한 새로운 냉동 공조기기의 개발이 지속적인 발전의 관건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세계 각국이 독자적 노력은 물론 국제적 협력체계로 연구개발 을 하고 있으며, 특히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노력성 과가 없는 국가나 제품에 대한 통상압력을 가할 예정에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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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Didion, D. A. and Bivens, D. B., 1990, "Role of Refrigerant Mixtures as Alternatives to CFCs",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 13, pp. 163-75, (1990) 

  2. Neks. P., Rekstad, H., Zakeri, G.R. and Schiefloe, P.A., 1998, "CO2-heat pump water heater: characteristics, system design and experimental results. Int. J. Refrigeration, Vol. 21, No. 3, pp. 172-179, (1998) 

  3. Lorentzen G., 1994, "Revival of carbon dioxide as a refrigerant". Int. J. Refrigeration, Vol. 17, No. 5, pp. 292-301, (1994) 

  4. Hashimoto, K., Saikawa, M., and Iwatsubo, T., 2000, "Experimental study about heat transfer coefficient of CO2 on supercritical condition", 第 37回 日本 熱 シソポヅウム 講演 論文集, pp. pp. 401-02, (2000) 

  5. Pettersen, J., Rieberer, R., and Leister, A., 2000, "Heat transfer and pressure drop characteristics of supercritical carbon dioxide in microchannel tubes under cooling", Preliminary Proceedings of the 4th IIR-Gustav Lorentzen Conference on Natural Working Fluids at Purdue, July 25-28, pp. 99-0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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