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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블레이드 제어(IBC) 기법을 이용한 동축반전 회전익기의 진동하중 억제에 관한 연구
Vibratory Loads Reduction of a Coaxial Rotorcraft Using Individual Blade Control Schem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5, 2019년, pp.364 - 370  

홍성현 (Department of Aerospace Information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유영현 (The 4th Aero Systems Division, ADD) ,  정성남 (Department of Aerospace Information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김도형 (Rotorcraft Research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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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능동적인 블레이드 제어기법인 개별 블레이드 제어(Individual Blade Control, IBC) 기법을 적용하여 고속비행 시 동축반전 회전익기허브 진동하중을 억제하기 위한 최적 제어입력을 탐색하였다. 통합 공탄성 해석 프로그램인 CAMRAD II를 이용하여 동축반전 회전익기인 XH-59A를 모델링하고 다양한 IBC 입력 조건에 대하여 파라미터 연구를 수행하였다. 파라미터 조절 연구를 통하여 허브 진동억제 성능을 구한 결과, 3/rev 가진 주파수의 $0.5^{\circ}$ 진폭에 $300^{\circ}$ 위상각을 갖는 IBC 제어 입력을 적용할 경우 기준 대비 진동 수준이 최대 50%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진동 억제 성능은 후류 간섭에서 보다 자유로운 상부로터에서 6% 가량 하부로터보다 크게 나타났다. 로터의 전진면에서만 IBC 입력를 가진하는 경우에는 조화 가진 입력과 동일한 입력을 가할 경우 진동 수준이 최대 17% 정도 추가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진동 감소는 전진면만을 대상으로 적은 에너지 투입 비용으로 달성한 특징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individual blade control (IBC) methodology is applied to find the best input scenario for vibratory hub loads reduction of XH-59A co-axial rotorcraft in high speed flight. A comprehensive aeromechanics analysis code CAMRAD II is employed to analyze the aircraft. A parametric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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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BC 제어 기법을 적용하여 고속 비행 시 XH-59A 동축 반전 로터의 3/rev 성분의 허브 진동하중 감소 성능을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렇게 최대의 진동 억제 성능을 얻기 위한 최적의 IBC 제어 입력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제어 입력에 대한 파라미터 연구를 수행할 필요성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 비행 시 XH-59A 동축 반전 로터에 IBC 기법을 적용하여 로터의 허브 진동하중 감소효과를 살펴보고, 최대의 진동하중 억제를 위한 최적의 제어입력 조건을 탐색하였다. 본 수치해석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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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익기는 어디에 활용되고 있는가 회전익기는 수직 이착륙과 정지 비행 능력의 이점 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전진 비행 시 로터 디스크의 후퇴면에서 발 생하는 낮은 동압과 실속 현상으로 인해 발생시킬 수 있는 양력에 제한이 있고, 로터의 롤 모멘트 평형 을 유지하기 위해 전진면에서도 제한된 양력을 발생 시킬 수밖에 없다.
회전익기가 고속 비행 영역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회전익기는 수직 이착륙과 정지 비행 능력의 이점 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전진 비행 시 로터 디스크의 후퇴면에서 발 생하는 낮은 동압과 실속 현상으로 인해 발생시킬 수 있는 양력에 제한이 있고, 로터의 롤 모멘트 평형 을 유지하기 위해 전진면에서도 제한된 양력을 발생 시킬 수밖에 없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회전익기 는 고속 비행 영역에 한계가 있다.
능동 로터(active rotor) 기법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진 동은 회전익기의 유지, 보수비용을 증대시키고 탑승 객의 승차감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진동을 억제하여 저진동 로터를 실현시키기 위한 많은 노력이 시도되 었으며, 근래에는 다양한 방식의 능동적 진동제어 기 법이 제안되었다[3,4]. 능동 로터(active rotor) 기법은 회전익기의 고정부나 회전부에 장착한 작동기를 이 용하여 비정상 공기력을 능동적으로 발생시켜 진동 을 제어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능동적 작동 방식은 넓은 주파수 영역에서 작동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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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uddell, A. J., "Advancing Blade Concept (ABC) Technology Demonstrator," USAAVRADCOM TR 81-D-5, April 1981. 

  2. Leishman, J. G., Principles of Helicopter Aerodynam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2000. 

  3. Chopra, I. "Status of Application of Smart Structures Technology to Rotorcraft Systems,"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45, 2000, pp.228-252. 

  4. O'Leary, J., and Miao, W., "Design of Higher Harmonic Control for the ABC," American Helicopter Society National Specialists' Meeting on Rotor System Design, Philadelphia, PA, October 1980. 

  5. Jacklin, S. A., Habor, A., de Simone, G., Norman, T. R., Kitaplioglu, C., and Shinoda, P., "Full-scale Wind Tunnel Test of an Individual Blade Control System for a UH-60 Helicopter," Proceeding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8th Annual Forum, Montreal, Canada, June 11-13, 2002. 

  6. Park, J. S., Kim, D. H., Chae, S. H., Lee, Y. L., and Go, J. I., "Vibration Reduction Analyses Using Individual Blade Pitch Controls For Lift-Offset Rotors," 44th European Rotorcraft Forum, Delft, The Netherlands, September 18-21, 2018. 

  7. Johnson, W., "CAMRAD II, Comprehensive Analytical Model of Rotorcraft Aerodynamics and Dynamics," Palo Alto, CA, Johnson Aeronautics, 1992. 

  8. Kim, D. H, "Modeling and Performance Analysis of XH-59A Coaxial Rotorcraft,"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6. 

  9. Felker III, F. F., "Performance and Loads Data from Wind Tunnel Test of a Full-scale, Coaxial, Hingeless Rotor Helicopter," NASA TM 81329, 1981. 

  10. Go, J. I., Kim, D. H., and Park, J. S., "Performance and Vibration Analysis of Lift-offset Helicop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Vol. 2017, Article ID 1865751. 

  11. Lim, J. W., Boyd, Jr., D. D., Hoffmann, F., van der Wall, B. G., Kim, D. H., Jung, S. N., You, Y. H., Tanabe, Y., Bailly, J., Lienard, C., and Delrieux, Y., "Aeromechanical Evaluation of Smarttwisting Active Rotor," 40th European Rotorcraft Forum, Southampton, U.K., September 2-5, 2014. 

  12. Anonymous, "Requirements for Rotorcraft Vibration Specifications, Modeling and Testing, Aeronautical Design Standard," ADS-27A-SP, US Army Aviation and Missile Command, Redstone Arsenal, Alabama,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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