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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지반에 건설된 단일형 현장타설말뚝 교량의 근단층지반운동에 대한 내진성능
Seismic Performance of Bridge with Pile Bent Structures in Soft Ground against Near-Fault Ground Motion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7, 2019년, pp.137 - 144  

선창호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안성민 (건화엔지니어링) ,  김정한 (부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익현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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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단층 지역에 위치한 교량은 근단층지반운동에 대한 내진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이 두껍고 다양한 지층으로 구성된 지역에 건설되는 단일형 현장타설말뚝 교량의 지진거동특성과 내진안전성을 분석하였다. 근단층지반운동을 생성하고 지반해석을 수행하여 각 지층에서의 지반가속도이력을 산정하였다. 이 가속도이력을 이용하여 각 지층의 지반을 등가스프링으로 모델화하고, 각 지층에서의 가속도시간이력을 입력지반운동으로 하는 다지점 가진 지진해석을 수행하였다. 근단층지반운동의 특성으로 인하여 교량은 탄성영역 내에서 거동하였지만 최대모멘트의 발생 위치 등이 설계지반운동을 고려할 때와는 상이한 특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structures near the seismogenic fault, the evaluation of seismic performance against near-fault ground motions is important as well as for design ground motions. In this study, characteristics of seismic behaviors and seismic performance of the pile-bent bridge constructed on the thick soft ...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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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와 달리 내진설계가 수행된 단일형 현장타설말뚝을 갖는 9경간 연속교를 대상으로 하여 근단층지반운동에 대한 지진거동특성과 내진성능을 분석하였다. 지반의 비선형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지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반영하여 지반을 등가선형스프링으로 모델화하였고, 각 지층에서 발생하는 각기 다른 지반운동을 각 지반스프링의 입력운동으로 하여 교량의 다지점 가진 비선형 지진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단층운동에 의한 지반운동은 단층면의 직각방향이 주된 방향이고, 단층방향으로의 지반운동의 세기는 상대적으로 매우 작다. 대상 교량은 단층 직각방향으로 놓인 것으로 가정하여 입력지반운동은 교축방향으로만 입력하고 교축직각방향으로의 입력은 생략하였다.
  • 대상교량은 낙동강 유역의 연약층에 위치한 것으로 하여 양산단층남부로 가정하였으며 고려한 지진의 규모는 6.8이다(활성단층지도 및 지진위험지도 제작, 소방방재청, 2012). 양산단층과 교량의 상대적인 위치는 Fig.
  • 지진원 모델 시 중요한 것은 부지와 단층면과의 최단거리이므로 Fig. 3과 같이 양산단층의 남쪽이 끝으로 오도록 단층파열면을 모델링하고 단층 상단의 깊이는 2 k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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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단층지반운동의 특성은 무엇입니까? 한편, 낙동강 유역은 양산단층과 인접한 곳이어서 여기서 발생하는 지진동의 특성은 단층에서 멀리 떨어진 원역에서의 지진동과는 특성이 다르다. 근단층지반운동은 전방지향성(forward directivity)에 의해 장주기 성분의 펄스 형태를 가지며, 단층면 내에서 파열의 전파방향과 전단파의 전파방향이 일치할 때 지진파가 동일한 시점에서 중첩되는 특성을 보인다(Somerville et al., 1997).
단일형 현장타설 말뚝 교량은 무엇입니까? 우리나라의 낙동강 유역은 연약층이 매우 두꺼워 암반까지의 깊이가 매우 깊다. 이러한 지역에 적합한 교량형식 중의 하나는 교각과 기초를 하나의 부재로 하는, 즉 단일형 현장타설 말뚝 교량일 것이다. 단일형 말뚝의 직경은 일반적으로 1.
지반가속도이력으로 무엇을 수행하였습니까? 근단층지반운동을 생성하고 지반해석을 수행하여 각 지층에서의 지반가속도이력을 산정하였다. 이 가속도이력을 이용하여 각 지층의 지반을 등가스프링으로 모델화하고, 각 지층에서의 가속도시간이력을 입력지반운동으로 하는 다지점 가진 지진해석을 수행하였다. 근단층지반운동의 특성으로 인하여 교량은 탄성영역 내에서 거동하였지만 최대모멘트의 발생 위치 등이 설계지반운동을 고려할 때와는 상이한 특성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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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eon, K. S. (2004), Design Criteria for Pile Bent Structure, 68, 14-27. 

  2. Son, H. S., Choi, I. K., Kang, D. O., and Yang, J. H. (2005), Design of Single Column Drilled Pier Foundation in Incheon Bridge Viaduct,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959-962 (in Korean). 

  3. Chang-Kyu Park, Young-Soo Chung, Dae-Hyung Lee, (2010), Response Analysis of RC Bridge Pier with Various Superstructure Mass under Near-Fault Ground Motion,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22(5), 667-673. 

  4. Mohammad Hajali, Abdolrahim Jalali, Ahmad Maleki, (2018), Effect of Near Fault and Far Fault GroundMotions on Nonlinear Dynamic Response and Seismic Improvement of Bridges, Civil Engineering Journal, 4(6). 

  5. Ahn, S. Y., Jeong, S. S., Kim, J. Y., (2011), Proposal of a New Design Method of the Pile-Bent Structure Considering Plastic Hinge,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7(2), 91-101. 

  6. Yea, G. G. (2008), Horizontal Behaviour Characteristics for Single Drilled Shaft Embedded in Granite Gneiss,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18(4), 493-499. 

  7. Jeon, K. S. (2000), Analysis of vertical and horizontal resistance behaviour of cast-in-situ concrete piles in completely weathered granite gneiss, Ph. D. thesis, Seou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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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Active Fault Map and Seismic Hazard Map,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2012. 

  10. Ohsaki, Y., Iwasaki, R., (1973) On dynamic shear moduli and Poisson's ratio of soil deposits, Soil and Foundation 13, pp.61-73. 

  11. Mander, J.B, Priestley, M.J.N., Park, R., (1988) Observed stress-strain behavior of confined concrete, J, Struct. Div., ASCE, 114(8), 1827-1849. 

  12. Menegotto, M., Pinto, P.E., (1973), Method of analysis of cyclically loaded RC plane frames including changes in geometry and non-elastic behavior of elements under normal force and bending, Preliminary Report IABSE, 13. 

  13. Somerville, P. G., Smith, N. F., and Graves, R. W., (1997), Modification of Empirical Strong Ground Motion Attenuation Relations to Include the Amplitude and Duration Effects of Rupture Directivity, Seismological Research Letters, 68(1), 199-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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