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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놀이 안전사고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asures of Drowning Accident in South Korea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5 no.1 = no.43, 2019년, pp.153 - 164  

김정곤 (Disaster Management Research Center) ,  임호정 (Korea Electronic Technology Institute) ,  김태환 (Department of Security Service, Yongin University) ,  이대성 (Korea Electronic Technology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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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논문은 물놀이 안전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실효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및 기술적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먼저 물놀이 안전사고 관리현황 파악 및 민간안전요원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또한 안전요원 및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물놀이 안전관리를 위한 정책적 및 기술적 개선 사항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검토결과 물놀이 안전사고 방지를 위하여 IoT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CCTV 및 감시 장치 등 보조적인 지원 방안이 필요하며, 현장 안전감시자의 제한적인 단속권한을 갖는 자격 부여가 필요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결론: 효과적인 물놀이 안전사고 관리를 위해서는 안전요원에 대한 체계적 교육, 단속권한 부여 그리고 감시장비 도입을 통하여 사람과 장비가 융합된 종합적인 물놀이 안전관리 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paper aims to derive improvement measures, in terms of legal and technical aspects, which can reduce effectively the casualties caused by drowing accidents. Method: Firstly, we checked the status of drowing accident management and carried out the interview of field private safety guard...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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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물놀이 안전사고 관리체계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검토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물놀이 안전 관리 체계 및 현황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물놀이 안전요원 및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개선사항 및 개선방향을 검토하였다.
  • 따라서 넓은 지역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물놀이 중에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대하여 체계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인명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물놀이 안전사고의 관리현황을 살펴보고, 설문 조사를 통한 물놀이 안전사고에 대해 인식조사를 하고, 최종적으로 정책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에서 물놀이 안전사고 개선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설문 조사는 안전요원 및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물놀이 안전사고 관리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 사항 및 방향의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 현장중심의 물놀이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정책적, 기술적 측면에서 개선방안을 검토하여 제시하였다. 세 가지 개선방안을 종합하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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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놀이 안전사고는 시간적으로 언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가? 행정안전부의 물놀이 안전사고 통계에 따르면 2011년~2016년 기간 동안 총 174명(연평균 35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계곡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는 전체 사고의 19%로 5년간 33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고 해수욕장(13%, 22명) 보다 인명피해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물놀이 안전사고는 시간적으로 수온이 상승하는 6월부터 9월까지 여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공간적으로 해수욕장, 강, 하천, 계곡, 호수 등과 같이 다양한 장소에서 발생하고 있다. 사고발생 원인을 살펴보면, 안전부주의와 수영 미숙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외에 음주수영, 기구전복, 급류에 의한 사망, 다슬기 채취, 어로활동 등 다양한 유형을 보인다.
행정안전부의 물놀이 안전사고 통계에 따르면 2011년~2016년 기간 동안 총 몇 명이 사망했는가? 우리나라에서는 여름철에 많은 사람들이 강이나 계곡에서 물놀이 도중 익사하는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행정안전부의 물놀이 안전사고 통계에 따르면 2011년~2016년 기간 동안 총 174명(연평균 35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계곡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는 전체 사고의 19%로 5년간 33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고 해수욕장(13%, 22명) 보다 인명피해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물놀이 안전사고는 시간적으로 수온이 상승하는 6월부터 9월까지 여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공간적으로 해수욕장, 강, 하천, 계곡, 호수 등과 같이 다양한 장소에서 발생하고 있다.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현장 물놀이 안전관리의 문제점과 애로사항은 무엇이 있는가? ① 기상 조건에 따라 근무시간의 변동이 많고 근무시간이 끝나면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으며, 특히 야간에 음주로 인한 사고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② 법제도적으로 물놀이 안전요원은 단속 권한이 없기 때문에 행락객들이 이들에 대한 지시를 불이행하였다. ③ 하천이나 계곡 주변의 도로는 대부분이 폭이 좁고 주차가능한 공간이 부족하여 불법 주차를 하는 차량이 많아 물놀이 안전요원이 주차단속 업무도 병행하는 경우가 있다. ④ 물놀이 주변 현장에는 행락객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들이 많아 물놀이 안전요원들이 쓰레기 수거 업무도 담당하여 안전관리 업무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⑤ 안전요원에 지급되는 장비는 확성기, 무전기, 밧줄 정도로 제한적이며 넓은 구역을 담당하거나 수목이 우거져 사각지대가 있는 경우가 많아 감시업무에 제한적이다. ⑥ 물놀이 안전요원으로 선발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 및 교육 조건 등의 별도의 제한 사항은 없으며, 주로 지역의 주민 가운데서 시간적 여유를 가진 사람들을 선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⑦ 선발된 인원에 대해서는 1시간 정도의 기본적인 교육이 이뤄졌으며, 그 외에 수상안전 및 응급처치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실습 등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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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lemens, T., Tamim, H., Rotondi, M., Macpherson, A.K. (2016). "A population based study of drowning in Canada", BMC Public Health(Open Access), DOI 10.1186/s12889-016-3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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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yeoggi-do Fire Disaster Headquarters (2015). 2016 year 119 Situation management guideline, 2015.11 

  4. Kim, J., Lee, D., Cho, J., Han, S., Kim, T. (2016). "Introduction of perception on ICT to respond social disaster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2, No. 3, pp 249-260, 2016.9 

  5.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2). 2011 Disaster yearbook, 2012.9 

  6.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3). 2012 Disaster yearbook, 2013.12 

  7.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5). 2013 Disaster yearbook, 2015.4 

  8.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5). 2014 Disaster yearbook, 2015.12 

  9.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6). 2015 Disaster yearbook, 2016.8 

  10.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7). , 2017. 2 

  11.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2013). Water play Safety manual, 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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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Royal Life Saving Society (2016), National Drowning Report 2015 

  14. Sethi, D., Towner, E., Vincenten, J., Segui-Gomez, M., Racioppi, F. (2008). European report on child injury prevention, Copenhagen, WHO Regional office for Europe, 2008, WHO, Health for All Database. 

  15. Statistics Korea (2017). , web site visit 2017. 2 

  16. The Life Saving Society (2013). Drowning Prevention Research Centre Canada, Canadian Drowning Report 2013 Edition. 

  17. The Supreme Court, precedent No. 2005가합13114, 2000.2.25. 선고99다54004, 2008.9.25. 선고2007다88903, Chuncheon 2009가합761, , 20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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